안녕하십니까?

 

단국대학교 공공정책학과(주·)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단국대학교 공공정책학과(·)는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가 개교한 1979년에 주간 학과, 1999년 야간 학과가 개설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학과 설립 취지는 지역사회 거점 명문사립대학의 핵심 학과로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공기업, 시민단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기획·행정·공공관리 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배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기획력, 문제해결능력, 데이터(정보)분석 능력, 소통·협업능력 등을 기르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핵심전략으로 문제해결기반 수업(PBL, 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수업(Project Based Learning), 문제해결형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산업체 현장실습·인턴십, 조사방법(Research Methodology), 데이터분석(Data Analysis) 등의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조직, 인사, 재무, 정책, 지방자치 분야의 다양한 전공교과목과 접목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대학원 석·박사 과정, 정책경영대학원 석사과정 등 2개의 대학원을 운영하면서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하여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행정분야의 고급 전문가를 양성하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자율활동 강화를 위해서 노둣돌(취업), 공취단(공공기관 취업), 별빛다솜(봉사), 영토(토론), 볼볼관리(스포츠), 드림드림(취업 및 스포츠) 6개의 학과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공직진출 강화를 위하여 공무원시험 대비 고시반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학술제를 통해 정책학 프로젝트(논문)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학생들을 전국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도 참여시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와 학생간의 11 상담을 활성화하여 학업, 진로, 취업, 자기계발 등에서도 맞춤형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학과는 그동안 5급 행정고시, 7급 및 9급 국가직·지방직 분야의 일반행정·교육·경찰·검찰·소방·세무 공무원을 비롯하여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하여 왔습니다. 또한 지역 공공기관 및 공기업, 정당 및 시민단체, 산업체 등에도 수많은 인재를 공급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는 앞으로도 21세기 첨단 지능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로 하는 공공정책과 행정 분야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배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정책학과(·) 학과장

교수 윤상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