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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 연구센터 신설
작성자 소프트웨어학 이현호
날짜 2019.11.04
조회수 741

 

HCI 연구 센터 설립배경 및 설립목적

 

1. 개요

 

. 연구센터 명칭 : HCI 연구 센터

 

. 성격

최근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웨어러블 컴퓨팅, 유비쿼터스 컴퓨팅, 초고속 네트워크 인프라, 3D 기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등 미래 콘텐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디지털 사용자 환경 구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은 5G, 인공지능 기술들과 결합하고 있으며, 혼합현실, 오감인식 등 자체 기술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범위가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모바일 플랫폼 선점으로 시장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글로벌 IT 기업들도 VR/AR을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기대하며 적극적인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 센터를 설치하여, 실시간 센싱 및 트래킹, 영상 합성, 몰입 가시화, 실감형 콘텐츠 및 상호작용 기술 개발 등 실감미디어로 통칭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연구를 운영하고자 한다.

 

. 비전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의 핵심 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본 센터는 산업, 교육 및 정책을 융합시키는 대학교 운영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외 산학연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학문과 기술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산학 기업 연계 교육 프로그램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실무중심과 HCI 분야의 전문적인 고급 인력 향상에 기여한다.

2. 설립배경 및 목적

 

. 설립배경

VR/AR 기술은 최근 다양한 산업 응용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게임, 엔터테인먼트 뿐만 아니라 마케팅, 교육, 의료, 자동차, 건설, 기타 제조업 등 범위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User Experience HCI 연구 및 R&D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함이다.

 

. 설립목적

HCI 분야의 핵심 원천 기술 개발 및 연구 기관을 설립함으로써, 모바일 이후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각광받고있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 R&D 프로젝트 모델을 구축하고 국내외 학연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학문과 기술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산학연 연계 교육 프로그램 및 다양한 해외 협력 프로그램 (산업체 탐방, 인턴쉽, 취업지원) 운영을 통한 실무중심과 글로벌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 추진단계 및 방향

 

1) 1단계 : 학교 부설 센터 설치, 산학연 협력 강화, R&D 참여기회 확대

 

2) 2단계 : 다학제융복합 교육 프로그램 확대를 통한 산업체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헤외 협력기관과의 교류를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3) 3단계 : 사후관리 시스템 활성화, 미래 일자리 직무 수요에 대한 대응 시스템 마련

 

   

 

 

 

 

센터 설립 후 2년간의 연구계획서

 

1. 센터 설립 후 2년간의 사업 목표 및 연구계획

 

[HCI 연구 센터 사업 목표]

 

글로벌 실무 역량을 갖춘 HCI 분야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 다학제 융합 교육 프로그램 인증

-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 현실 등 HCI 기술 분야 R&D 참여 확대

- 국᛫내외 전문 연구/산업체 기관과의 기술 교류 및 분석 프로그램 교육 등 국제 프로그램 참

여 기회 제공

 

[HCI 연구 센터 연구계획]

 

연구계획 1 : VR/AR/MR 핵심 기술 개발

- 모션 트래킹, 시선 추적 기술 등 센싱 통합 연구

- 스테레오스코픽 3D 렌더링 가속화 기술 개발

- 시각/청각/촉각을 융합한 실감 콘텐츠 표현 기술 개발

- 스테레오 영상과 3D 영상의 혼합 표현 기술 개발

- 동적 환경 기반 스테레오 렌더링 기술 개발

- HRTF 오디오 기반 입체 음향 렌더링 기술 개발

 

연구계획 2 : VR/AR/MR 콘텐츠 제작 및 응용 서비스 기술 개발

- 게임, 의료, 교육 등 다양한 VR/AR/MR 콘텐츠 체험 환경 제작

- 실시간 데이터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 드론 및 360도 영상 촬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VR 콘텐츠 제작 시스템 개발

- 빅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융합한 맞춤형 실감 콘텐츠 표현 기술 개발

 

연구계획 3 : VR/AR/MR 콘텐츠를 위한 인터랙션 및 사용성 연구

- VR/AR/MR 콘텐츠를 위한 제스처, 음성, 시각 등 다양한 센서 기반의 NUI/UX 기술 개발

- 친숙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랙션과 입력 기술 방법 개발

- 사용자 생체 신호 및 사용자 주변 환경 센싱을 통해서 위험 요소 정보 분석 및 위험 요소 가시화 방법 도출

- 사이버 멀미 유발 요소에 해당하는 변수 실험 및 실증

- 클라우드 데이터 기반 양방향 서비스 지원시스템 개발

 

연구계획 4 : VR/AR/MR 콘텐츠 서비스 및 경제성 평가 시스템 구축

- VR/AR/MR 콘텐츠 서비스 체계 개발

- VR/AR/MR 콘텐츠 서비스 평가기술 및 경제성 평가 기술 개발

- VR/AR/MR 콘텐츠 서비스 평가기술 및 경제성 평가 관련 매뉴얼 개발 및 소프트웨어 구축

- 시스템 시연 및 실증적용성 분석

 

[HCI 연구 센터 활동 계획]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 회의

- 참여 교수진으로 구성되었며, 센터 운영 현황 공유 및 계획 수립

학생 콜로키움 개최

- 참여 학생들의 연구 진행 및 성과 내용 발표

- 실무 전문가 초정강의를 통한 간접적 실무 역량 강화

다학제 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다학제 융합 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도 실시

- 인증인원 이수증 발급

강의 주교재 자체 발행

- 학생과 교수 및 외부인력과 협업한 강의 교재 발간

- HCI 연구 센터 자체 발행

산업체 현장 방문, 전문가 초정강의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 기회 제공

- 산업체에 종사하는 전문가 초정강의 및 산업체 현장 방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무 감각 배양 기회 제공

- 인턴쉽 및 R&D 참여를 통해 취업 연계 강화

- 단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HCI/UX 기술

고급트랙을 이수한 고급 인력의 창업 지원

 

2. 센터 설립 후 2년간의 재정 확보 계획

 

센터 설립후 경기도내 지방자치단체 HCI 기술 관련 연구 프로젝트 수주 : 연간 1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 및 플랫폼 핵심 원천 기술 프로젝트 개발 : 연간 1건 이상

 

연구프로젝트 수행 중심의 센터 운영 제정 확보

 

 

 

 

 

센터 장소 및 시설개요서

 

1. 센터 장소

 

별도의 센터공간 사용은 추후 연구 프로젝트 수주 실적에 따라 요청

 

2. 시설, 인력 등의 운영 방안

 

연구 수주에 따라 시설은 추후 예정

 

연구 인력에 대한 인건비가 소요되지 않도록 교내 교원 중심으로 연구수행

 

연구프로젝트 수행 시 연구인력 충원 계획

 

   

 

   

 

 

 

 

HCI 센터 규정()

 

제정 : 2019. 07. 25

 

1장 총칙

 

1(목적) 이 규정은 단국대학교(이하 우리 대학교라 한다) HCI 연구센터(이하 센터라 한다)의 설치와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소재) 센터는 죽전 캠퍼스에 둔다.

3(사업)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글로벌 실무역량을 갖춘 HCI 전문가 인력 양성

2. 정부 및 각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HCI 기술에 관한 연구

3.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HCI 기술에 관한 산학연 합동연구

4. 연구발표회 및 국내외학술대회 및 토론회개최

5. 다학제 융복합 교육 커리큘럼 운영

6. 외부로부터 위탁된 HCI 기술 관련 전반에 관한 용역(진단, 지도, 원가계산(개발비용산정) 및 학술용역)

7. 국내외 학계 및 연구기관과의 교류 및 협동연구

8. 그 밖에 센터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사업

 

2장 조직

 

4(임원)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센터장 1

2. 감사 1

임원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센터장은 센터를 대표하며 연구소의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2. 감사는 센터의 업무 및 회계에 관하여 연1회 이상 감사를 실시한다.

임원의 임명 및 임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센터장은 우리 대학교 직제규정35조의 2 3항에 의한다.

2. 그 밖의 임원의 임명 및 임기는 부설연구기관 설치·운영규정7조에 의한다.

5(연구원 등) 센터에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상임연구원, 비상임연구원, 특별객원연구원, 연구원, 연구보조원을 둔다.

상임연구원은 우리 대학교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공학 분야 교원 중에서 센터장이 임명하며, 연구소의 업무 전반을 기획·추진한다.

비상임연구원은 우리 대학교 교원 중에서 센터장이 임명하며, 센터의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특별객원연구원은 타 대학의 전임교원, 외부기관의 연구원,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공학 관련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 또는 실무경험이 있는 자로 한다.

연구원은 석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 하며, 센터의 목적사업 및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보조원은 학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 하며 센터의 목적사업과 관련한 업무를 보조한다.

그 밖의 연구원과 연구보조원의 임명 및 임기는 연구원임용규정에 의한다.

 

3장 운영위원회

 

6(목적)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7(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제 규정 및 규칙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2. 연구계획의 수립 및 추진에 관한 사항

3. 간행물의 편집 및 간행에 관한 사항

4.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5. 그 밖의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

8(구성) 위원회는 부센터장과 상임연구원을 포함하여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부센터장으로 한다.

위원은 부센터장이 위촉한다.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를 두며, 부센터장이 위촉한다.

9(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10(위원장의 직무) 위원장은 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위원회를 대표한다.

위원장이 사고가 있을 경우에는 위원회에서 호선하는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11(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또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 위원장이 소집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경우에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록에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출석위원 과반수가 서명날인하여야 한다.

그 밖의 위원회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설치규정을 따른다.

 

4장 간행물의 출판

 

12(편집 및 출판 일반) 센터의 연구결과로 나오는 모든 편집물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출판한다.

센터의 연구결과는 센터 명의로 출판되며, 단행본인 경우 연구자의 성명을 표지 전면에 기재한다.

13(정기간행물 게재 논문의 심사) 정기간행물의 게재논문은 논문심사위원회(이하 심사위원회라 한다)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심사위원회는 연구소장과 상임연구원을 포함하여 5명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소장으로 하고, 위원은 소장이 위촉한다.

심사위원회의 운영 및 심사의 절차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5장 재정 및 예산결산

 

14(재정) 센터듸 재정은 다음 각 호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1. 용역사업 수익금

2. 그 밖의 보조금 및 기부금

15(예산결산) 센터의 회계연도는 우리 대학교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예산결산 및 이에 따르는 회계처리에 관한 세부사항은 우리 대학교의 관련 규정 및 지침에 따른다.

 

부 칙

1(세칙) 이 규정의 세부 시행사항은 총장의 승인을 얻어 소장이 정한다.

2(준용) 이 규정상의 미비한 사항은 학칙 및 일반관례에 따른다.

3(개정) 이 규정은 평의원회의 결의가 있을 때 변경할 수 있으나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4(시행일) 이 규정은 2019. 07. 25. 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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