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업연구] 39권 2호
작성자 경제학 정보교
날짜 2017.03.13
조회수 680
파일명
[산업연구] 39권 2호



1. 빅테이터를 활용한 이케아의 국내진출에 대한 소비자의 평판조사 연구

Opinion Mining Analytics on IKEA Launches in South Korea

박지영, 김영진, 홍사욱

Abstract
 

 본 연구는 다국적 가구기업인 이케아의 국내 진출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과 동향을 실시간 조사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 문헌조사를 수행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로 삼았으며 이후 빅데이터 분석 중 텍스트 분석기법인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도입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분석을 통해 이케아 광명점 오픈날 온라인에서의 언급량이 최대에 달했다는 점을 밝혀냈으며 이후 첫주말 10만 인파의 이동, 이케아 안전과 교통문제제기 및 이케아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 보도 등이 있을 때 마다 온라인의 언급량이 점차 늘어나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후기글을 기준으로 파악한 결과 쇼룸(629건)과 사람이 많다(423건)가 가장 빈도수 높은 키워드로 집계되었다. 끝으로 이케아의 장·단점에 대한 평판조사 결과 가격에 대한 의견이 전체 35%, 디자인에 대한 의견이 28%, 품질에 대한 의견이 17%, 기타 나머지 의견이 20%를 차지하였다. 품질이 좋고 예쁘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반면 단점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가격에 대한 의견이 34%, 품질에 대한 의견이 14%, 기타의견이 43%에 해당했다. 상대적으로 예상보다 높은 가격과 낮은 품질에 대한 불만을 가진 소비자군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핵심주제어:이케아(IKEA), 빅데이터 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웹 마이닝, 소비자 반응
 
------------------------------------------------------------------------------------------


2. 항공관련학과 대학생의 전공선택유형 및 학업적응도 

A Types of Selecting Major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Aviation-related College Students

배신영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항공관련학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전공선택유형을 파악하고 이에따른 학업적응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학생들은 내적 동기에 의해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공정비학과 학생들은 외적 동기에 의해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공 선택 시기는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고2이전 기간 중에 전공을 결정한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공정비학과는 상대적으로 대학입시 접수기간 중에 전공을 결정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를 분석한 결과,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항공정비학과의 경우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또한 전공선택 유형에 따른 학업적응도는 내적 동기집단에서 동기화와 적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시기는 학업적응도와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동기화 및 적용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핵심주제어:항곡관련학과, 전공선택유형, 학업적응도


-------------------------------------------------------------------------------------------------------------


3. 6시그마의 도입현황 및 성과에 대한 연구: 중국의 기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Performance on 6 Sigma: Focused on Chinese Companies

왕묘페이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항공관련학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전공선택유형을 파악하고 이에따른 학업적응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학생들은 내적 동기에 의해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공정비학과 학생들은 외적 동기에 의해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공 선택 시기는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고2이전 기간 중에 전공을 결정한 경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공정비학과는 상대적으로 대학입시 접수기간 중에 전공을 결정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를 분석한 결과, 항공운항학과와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항공정비학과의 경우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정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또한 전공선택 유형에 따른 학업적응도는 내적 동기집단에서 동기화와 적용이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선택 시기는 학업적응도와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전공에 대한 사전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동기화 및 적용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핵심주제어:항곡관련학과, 전공선택유형, 학업적응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