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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 32권 4호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4
조회수 321
파일명

[산업연구] 32권 4호

  1. 국내 미디어 기업의 사업 다각화 현황 및 다각화에 따른 경영성과 분석
      (
A Study on Business Diversific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of Korean Mass Media
       Enterprises
)
      ; 장윤희 (Chang, Yun-Hi)

Abstract

  본 연구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 미디어 기업집단들의 사업다각화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기업성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기업집단 중, 신문사는 생존을 위해 다양한 영역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려는 경향으로, 비관련 다각화의 비중이 높은 반면, 방송사는 고유의 사업영역인 콘텐츠의 제작과 공급을 중심으로 관련 다각화의 비중이 높다. 둘째, 국내 미디어 기업들의 주력업종 매출비중은 해가 갈수록 감소되고 있어 다각화에 자원과 노력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조사대상 미디어 기업집단들의 사업다각화 수준을 3개의 그룹으로 분류해본 결과, 다각화 수준이 가장 높은 그룹에서 ROE가 가장 높았으며, ROE 변동성은 낮고, 위험대비 수익성 또한 높게 나타나 다각화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성취할 수 있었다. 넷째, 조사대상 미디어 기업들을 군집분석하고 몇 개의 조직속성 변수들과의 관계성을 살펴본 결과, 매출액 규모, 부채비율, 조직년수, 대주주 지분율에서 중간수준을 유지하고 ROE가 높은 군집에서 다각화 수준이 높았다. 다각화 수준과 조직속성 변수들로 인과 분석을 해본 결과, 미디어 기업집단의 다각화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속성으로는 매출액 규모가 정의 방향으로, 대주주 지분율이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다각화 수준은 경영성과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의미있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미디어 기업을 대상으로 한 탐색적 연구로서, 지금까지 국내 미디어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주제는 활발히 다루어지지 않았던 까닭에 선행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연구모델 및 가설을 수립하고 실증분석 하는 연구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조사대상 기업의 경영지원 담당자들과 수 차례 인터뷰와 패널토론을 통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주요 관심대상이 되는 경영지표들을 선정하고, 그와 같은 지표들을 기준으로 하여 사업다각화와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통계분석하는 방법들을 이용하여 다각도로 조명하여 보았다. 본 연구는 수집된 자료가 최근 4개년에 한정되어 있고, 다각화와 경영성과 값 간의 시차를 두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미디어 기업 유형을 보다 다양하게 분류하거나, 일반 기업들과 다른 미디어 기업의 특성을 반영하고, 다각화와 그에 따른 경영성과 간의 시차도 반영한 연구들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

핵심주제어:사업다각화, 미디어 기업의 사업다각화, 미디어 기업의 경영성과



  2. Software 산업에 있어서 SaaS 동향과 발전 방안에 대한 고찰
      (The Study on the Trends and Improvement Plans of SaaS in the Software Industry)
      ; 김동구 (Kim, Dong-Gu), 송인국 (Song, In-Kuk)

Abstract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하는 주문형 소프트웨어 서비스(On-Demand Software) 중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을 구입·설치할 필요 없이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 SaaS(Software as a Service)가 소프트웨어 업계 사이에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SaaS가 롱테일 현상을 야기 하면서 이용가치가 급증하고 있지만, 이에 관련된 연구 및 참고자료는 아직 미비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SaaS와 전통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와의 차이점을 고찰하고, SaaS의 글로벌 현황과 국내현황, SaaS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SaaS 확대 전략과 발전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신개념인 SaaS에 대한 전반적인 이슈 및 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으나, 실증적인 연구는 진행되지 않아, 향후의 연구에서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SaaS 도입 적정성 모델이나, 보급방안, 성공요인과 장애요인 등의 실증적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주제어:웹 2.0, ASP, SaaS, On-Demand Software



  3. IFRS에 의한 공정가치 측정의 한계점과 국내기업의 대응방안
      (The Limit of Fair Value Measurement by IFRS and Policy of Korean Enterprise)
      ; 황준성 (Hwang, Joon-Sung)

Abstract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함으로써 우리나라가 기업의 회계투명성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켜 자본시장으로부터 저렴한 자본비용으로 자금을 유치하는 등 국제시장에로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회계기준은 현행 국내회계기준과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본 연구는 그 중 공정가치 측정이라는 속성을 중심으로 우리기업이 공정가치 측정의 한계점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국제기준의 도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최소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정가치 측정이라는 속성을 도입함으로써 발생하는 한계점으로는 회계정보의 질적특성 중 신뢰성과 비교가능성의 저하와 공정가치 측정 과정에서 개입되는 주관성 및 시장정보 수집에 있어서의 어려움을 들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우리는 주관이 개입되는 판단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나타내기 위하여 적절한 공시가 필요하며, 시장이 존재하지 아니하는 금융상품에 대한 평가의 구체적이고 일관된 지침을 설정하여야 하고, 외부평가자의 적격성과 독립성 확보 및 감독기구의 강화 등을 통하여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핵심주제어:IFRS, 공정가치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