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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 24권(1)
작성자 정해윤
날짜 2011.11.23
조회수 283
파일명

[산업연구] 24권 (1)


  1. 경제자유지수로 평가한 한국의 기업환경
  
(The Business Environment in Korea―Evaluated with the Economic Freedom
   Index)
      ; 박동운
      Abstract
          
시장경제 활성화에서는 기업환경 이 핵심적이다. 기업활동이 자유로운 나라는
         경쟁에서 앞서 시장경제가 활성화될 것이고, 규제가 심해 기업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나라는 경쟁에서 뒤져 시장경제가 활성화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
         ‘한국의 기업 환경은 얼마나 자유로운가? 또 외국과의 비교를 통해 한국의 기업환
         경은 어떤 수준인가?’를 살펴본다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글의 목
         적은 한국의 기업환경을 국제적으로 비교함으로써 한국의 기업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국제비교에서는 프레이저연구원의
         경제자유지수가 사용된다.
본 서론에 이어 Ⅱ절에서는 경제자유지수의 측정방법과 
         측정결과를 소개하고 Ⅲ절에서는 경제자유지수를 바탕으로 한국과 외국의 기업
         환경을 평가할 것이다.  Ⅳ절에서는 이 글의 결론을 제시할 것이다.




  2.  경제성장에 대한 교육의 기여도 분석
     
(
Analysis on the Contribution Rate of Education on Economic Growth)
      ; 심경섭, 김태진
      Abstract
          
본 연구는 Denison Model을 바탕으로 1980년부터 1999년까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대한 교육의 기여도 측정을 중심으로 교육투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주지시키고, 경제성장에 있어서 인적자본의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가정생산이론의 재음미
    
(A Reconsidering of the Theory of Home Production)
     ; 한종수
      Abstract
         
가정생산이론의 특징은 시장재화(goods) 자체가 효용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며
         시장 재화와 시간을 생산요소로 하는 가정생산함수에 의해 생산된 기초재화
         (commodities) 가 효용을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기초재화가
         계측되지 않을 뿐 아니라 기초재화의 암묵가격도 외생적으로 결정되지 않고 소비
         되는 기초재화량에 따라 다르므로 기초재화의 암묵가격에 의한 수요분석은
         불가능하며 이에 대한 대안 으로서 가정 생산함수의 생산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요
         하다.
Ⅱ에서는 가정생산이론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고, Ⅲ에서는 가정생산함수의
         생산요소인 시간과 재화의 적정배분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가정생산이론
         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간의 암묵가격은 생산요소의 적정배분과 기초
         재화의 암묵가격 및 생산량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시장노동공급과 시장재화수
         요에 영향을 준다.  Ⅳ에서는 이상에서의 논의에 대한 결론을 맺도록 하겠다.



  4. 관계지향적 재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al Repurchase Intention)
     ; 김갑, 민혜진
      Abstract
         
관계마케팅은 행위자들 사이에 상호 의존하고 동반자관계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함으로서 비용을 절감시키고 마케팅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관계마케팅을 실행하는 기업들은 각 고객과의 관계를 추적하여 재 
        구매의 빈도와 수량을 예측함으로서 각 고객의 평생가치를 산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고객이 관계지향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또한 모든 재 
        구매가 관계지향적이라 할 수 없다. 어떤 고객은 판매자와 최소한의 관계로 독립성
        을 유지하면서 구매할 때마다 여러 대안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다른 고객은
        특정 판매자와 관계를 형성하여 그
판매자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재 구매하기도
        한다.
따라서 거래적 교환을 하는 고객과 관계적 교환을 하는 고객을 분류하여
        고객의 지향성에 따라 기업은 거래마케팅과 관계마케팅을 동시에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고객의 관계지향성을 고려하지 않고 재구매의 선행 요인을
         만족으로 인식하여왔다.
그러나 만족한 고객 모두가 재구매하는 것은 아니며
         고객이 장기적으로 재구매하기 위해서는 만족이외의 다른 요인들을 찾아내야
         한다.
관계가 형성되기 이전의 거래적 교환관계에서는 만족이 재구매에 중요한
         요인이지만 관계지향적 교환으로 발전된 후에는 만족이외에 신뢰와 몰입이
         중요한 요인들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계지향적 교환에서 고객이 제품에 대한 인식에서 재구매 
         의도에 이르는 과정을 신뢰와 몰입을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5. 모로코와 알제리의 공업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dustrialization of Morocco & Algerie)
     ; 김시경
      Abstract
         
모로코와 알제리는 지중해에 면한 북아프리카 국가들로서 흔히 ‘마그렙 諸國’
         이라고도 불리우며 과거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던 이슬람 국가들이다. 이들 두
         나라는 아프리카적이면서도 유럽적인 색채가 강하고 거기다가 중동적 특성을
         가진 세 대륙의 교차로와 같다.
모로코와 알제리는 정치형태 및 경제구조에서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 모로코의 경우 오랜 역사와 아프리카대륙 내에서의
         중요한 정치적위상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으로는 아직 저개발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비하여 알제리는 1962년 프랑스와 7년 간의 무장투쟁을 벌린 결과로서
         독립을 쟁취하였으며 줄곧 사회주의 경제노선을 고수하다가 1989년 신헌법
         채택을 계기로 경제자유화정책을 추진하면서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하였다.
아무튼 
         모로코와 알제리는 이웃 형제국으로서 협력과 경쟁, 그리고 때로는 반목을 거듭
         하는 사이가 되고 있으며 특히 과거 스페인 식민지였던 서부사하라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미묘한 적대관계에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