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부터 13일까지 해병대군사학과 4학년들이 조동택 교수님과 이창희 훈육관님의 인솔 하에 일본 오키나와로 해외군사문화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해병대군사학과의 해외군사문화 탐방은 매년 하계방학 중 4학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과 2017년에는 미국 하와이 - PACOM(미 태평양 사령부), PACFLT(미 태평양 함대) APCSS(아태안보연구소), MARFORPAC(태평양함대 해병대 구성군사령부)를 다녀왔습니다.
이번 해외군사문화 탐방은 미래 해병대 장교로서의 안목을 키우고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수호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이에 기여 하고자는 의지를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일본과 미국 간 맺은 조약에 따라 오키나와에 배치된 미 제3해병원정군(Ⅲ Marine Expeditionary Force)을 방문하였으며 제3해병원정군의 제12해병연대(12th Marine Regiment, 포병부대), 제1해병항공단(1st Marine Aircraft Wing)을 차례로 방문하여 해당 부대 책임장교에게 부대와 운용 장비에 대한 브리핑을 듣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에는 오키나와를 관광하며 문화를 체험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오키나와에 도착한 첫 날에는 평화기념공원을 방문하여 일제강점기 때 오키나와로 끌려와 목숨을 잃은 231명의 조선인을 기리는 위령비 앞에서 묵념하고 가슴 아픈 역사에 대해 절대 잊지 않을 것을 다짐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이번 해외군사문화 탐방을 통해 미래 해병대 장교가 될 학생으로서 대한민국의 안보를 넘어 세계 안보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한미동맹의 끈끈한 우정과 의리, 역할에 대해 많은 깨달음을 얻게 되었습니다.
방문을 허락하여주신 미국 제3해병원정군에 감사드리며 공무수행으로 바쁜 시간 속에서도 학생들에게 좋은 브리핑으로 부대 설명을 해주신 Bardorf 대령(Col. Bardorf) 등 각 부대 책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홍보국장 양재혁 (6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