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하 사진

김은하 | 대학원 과학기술정책융합학과 (상경관)

  • 직급:
    교육부교수

학력

  • [1999] 학사 연세대학교 / 컴퓨터과학과 / 컴퓨터공학과
  • [2004] 석사 서울대학교 / 교육학과(교육상담) / 교육상담
  • [2011] 박사 서울대학교 / 교육학과(교육상담) / 교육상담전공

주요연구분야

공감언어반응
대인관계
상담 과정 분석 및 효과 검증
상담관계 및 대인관계
상담관계, 작업동맹

컨설팅 가능 분야

상담자 교육 및 수퍼비전, 진로설계 및 경력코칭,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상담연구방법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1031]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동향 및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21130]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정신건강 영향 요인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210830] 조직구성원의 성장 마인드셋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리더의 코칭행동의 조절효과: 문제해결적 코칭과 학습지원적 코칭 행동의 비교
  • 일반논문[20210301] College student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on and counselor’s directiveness: an analogue experiment on perceived therapeutic bond
  • 일반논문[20201030] 완벽주의와 사회불안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20200731] 초등학교 교사-학생관계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
  • 일반논문[20200530] 청소년의 거부민감성이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분노반추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91231] 힙합음악을 활용한 분노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부적응 청소년들의 분노감소에 미치는 영향 : 기숙형 치료재활센터 입교생을 대상으로
  • 일반논문[20190930] 기러기 엄마의 정체성 변화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190630] 집단상담 실습수업에서의 리더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190530] 초등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학생관계에 미치는 영향: 공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90228]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자기자비로 조절된 자의식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90228]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습관여행동과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 학업 자아개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80830]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탄력성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비교
  • 일반논문[20180301] The effects of client-counselor racial matching on therapeutic outcome
  • 일반논문[20180228] 성인애착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과 영성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80228] 상담에서 전문적 도움추구의 선행요인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171230] 미혼커플의 내현적 자기애와 정서표현 양가성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 일반논문[20170820] 종교성향과 용서와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70430] 사진치료 기법을 활용한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정체감 및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1130] 자기비난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과 우울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60930] 다문화 아동의 이중언어 사용능력이 적응유연성 및 문화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831]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60531] 상담윤리(counseling ethics)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 일반논문[20160531] 상담전공 학부생이 수업 중 집단상담에서 경험한 치료적 요인 분석
  • 일반논문[20160430] 고등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성향이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실패공포와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51101] ‘셀프다큐를 활용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효과 검증
  • 일반논문[20150201] 시간에 따른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중고등학생 비교: 잠재 상태-특성 모형 분석
  • 일반논문[20140901] Social relationship on problematic Internet use (PIU) among adolescents in South Korea: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 일반논문[20131001] 상담학에서 공감 연구에 대한 고찰: 국내 주요 상담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1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수준 변화에 대한 잠재계층분석과 잠재계층 분류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 일반논문[20130701] Comparative Effects of Empathic Verbal Responses: Reflection Versus Validation
  • 일반논문[20121001] 상담학 연구에서 실험 패러다임의 적용
  • 일반논문[20110801] The importance of interpersonal competency at work: The differences of perception by Gender and Position
  • 일반논문[20110201] 작업동맹(working alliance)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 일반논문[20091201] 진로의사결정에서의 타협 우선순위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091201] 수퍼비전 형식, 방법 및 내용에 대한 수퍼바이지 인식
  • 일반논문[20071201] The Importance and the developability of interpersonal competency at work: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 일반논문[20050901] 피드백의 긍정성 및 자기개념과의 일치성에 따른 도움여부 지각 차이
  • 저서/역서[20220920]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 저서/역서[20220225] 상담연구방법론 : 양적·질적·혼합적 방법론
  • 저서/역서[20210521] 영화치료의 기초 : 이해와 활용
  • 저서/역서[20171115] 오늘도 홀로 고민하는 너에게 : 48가지 사이버상담 이야기
  • 저서/역서[20170925]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 저서/역서[20160125] 영화치료의 기초 : 이해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