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정 사진

임현정 | 대학원 교육학과 (사범관)

  • 직급:
    부교수

학력

  • [1994]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 교육학과 / 교육학
  • [1999]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 교육학과 / 교육측정평가
  • [2006]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 교육학과 / 교육측정평가

주요연구분야

성장참조평가, 부가가치평가
종단자료분석
다층분석, 다변량분석
형성평가, 학업성취도평가
검사도구 제작, 검사이론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225] Affective and Social Competenc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A Longitudinal Study
  • 일반논문[20240215] 다층성장모형을 활용한 효과적인 고등학교의 학생 특성 탐색
  • 일반논문[20240130] 학생의 인지적 역량 발달에 대한 디지털교과서 효과의 종단적 분석
  • 일반논문[20230801] How Does an Inquiry-Based Instructional Approach Predict the STEM Creative Productivity of Specialized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 일반논문[20221231]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의 효과 검증
  • 일반논문[20221231] 대학 진학에 대한 경기도 혁신학교 재학 경험의 누적효과 분석
  • 일반논문[20220331] 초기청소년의 진로성숙도 변화 추이 및 영향요인 탐색
  • 일반논문[20201231] 「영재교육종단연구」의 이론모형 및 측정모형 수립
  • 일반논문[20190331] 대학시기 경험이 진로성숙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228] 초등 디지털교과서의 교육적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71231] 청소년기 사교육 참여 양상이 대학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930] 중학교 영재학급 참여 경험이 학업성취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비참여집단과의 종단적 비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330]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종단자료에 기반한 학업성취 변화 유형의 판별요인 탐색
  • 일반논문[20161231]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의 영향
  • 일반논문[20160630] 일반고 교육여건 변화 분석과 교육력 제고 요인 탐색: 고교다양화 전후의 비교
  • 일반논문[20160429] 학교급에 따른 인성 수준 차이의 원인 탐색:행복과 인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331] 학생 학업성취 변화의 영향요인 탐색: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세 시점 연계자료 분석
  • 일반논문[20151231] PISA 2012 결과에 나타난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 영향요인 비교
  • 일반논문[20151231] 대학 입학전후 진로성숙 변화의 영향요인 탐색
  • 일반논문[20150801] 읽기 성취수준 향상의 교육맥락변인 분석
  • 일반논문[20150430] PISA 성취수준 향상에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차별적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50331] 고교 유형별 진학에 대한 가정배경 및 개인특성의 영향
  • 일반논문[20140901] 형성평가의 재인식에 따른 교사와 학교교육의 변화를 위한 제언
  • 일반논문[20140901] 초등학생의 비만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30601] 진단적 준거설정을 활용한 인지진단
  • 일반논문[20130601] 진단적 준거설정을 활용한 인지진단
  • 일반논문[20130401]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의 결정변인 탐색: 학교의 진로교육 요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01] EBS-수능강의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분석
  • 일반논문[20120701] 학업성취에 대한 학급 및 교사 요인의 영향
  • 일반논문[20120401]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의 결정변인 탐색: 학교의 진로교육 요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301] 교사 및 교수 · 학습활동 요인이 학업성취수준 도달에 미치는 차별적 효과
  • 일반논문[20110901] 두 시점 유사종단자료를 활용한 학교 책무성 평가 모형의 적용
  • 일반논문[20110801] 학교활동 경험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0401] 학교효과의 교과간 일관성 검증
  • 일반논문[20100901] 임상수행시험에서 '환자의사관계' 영역의 특성
  • 일반논문[20100901]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수직척도 타당성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