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인 사진

이병인 |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본인은 미국 뉴욕 시립대학(CUNY: Brooklyn College)에서 초등특수교육으로 학사 학위(BA)를 취득하였고, 뉴욕대학(NYU: New York University)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교육으로 석사학위(MA)를 취득하였으며, 1군단 사령부에서 군 복무 후 네바다 주립대학(UNLV)에서 유아특수교육으로 박사학위(Ed.D)를 취득하였습니다. 단국대학교에는 2000년 2학기에 부임하였으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본인에게는 축복이고 행복입니다.

국내 학회 활동으로 본인은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장과 한국웰니스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한국특수교육학회,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한국지적장애아교육학회, 한국미술치료학회, 한국웰니스학회, 한국행동분석학회, 한국보육학회,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에서 학회 이사 및 학술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외 학회 활동으로는 미국 특수교육학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와 유아특수교육분과학회(Division for Early Childhood: DEC) 및 중증장애아동학회(The Association for Severely Handicapped: TASH or JASH)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내 활동으로는 생활 관장, 양성평등상담소장, 입학처장과 특수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특수교육과 대학원 주임교수와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 전공 주임교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전공 수업으로는 학부 과정에서 특수아 가족지원, 장애학생 통합교육론(각각 전공 영어 수업), 특수교육실습의 이론과 참관실습, 학교현장실습, 특수아 초등 실과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 및 특수교육대학원에서는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통합교육연구, 장애영유아 문제행동지도연구,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연구,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연구, 유아특수교육특강, 유아특수교육 전공세미나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주요 외부 지원 연구로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국립특수교육원 및 외부 국책연구기관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 받아 [우리나라 특수학교 교원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2001), [인터넷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구안](2003),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 평가도구 SIB-R의 한국 표준화를 위한 연구](2005),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을 위한 정책연구](2005),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요구조사 및 지원방안](2007),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연구](2008),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연구](2009), 국정교과서인 [초등 실과 보완자료](201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2013, 2016) 연구에 참여하였고, 교육인적자원부의 [제2단계 BK 21 사업] 특수교육연구팀으로도 활동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16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장애성인 생애특화 프로그램](2016)이 선정되어 책임 교수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018년에는 교육부의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고, 가장 최근에는 교육부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2020)]과 서울시의 [장애-비장애 형제자매 정보 서비스 개발사업](2022)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학력

  • [1990] 학사 City University of New York / 특수교육
  • [1992] 석사 New York University / 특수교육
  • [1998] 박사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UNLV) / 유아특수 / 유아특수교육

주요경력

  • 나사렛대학교 (1998-12-01)

주요연구분야

가족지원 및 가족상담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통합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특수교육법, 제도 및 정책

컨설팅 가능 분야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아동(영유아 포함)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지원 및 가족상담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 아동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 아동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장애영유아 문제행동지도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81130]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61213]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 사업
  • 연구보고서[20091214]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90131] 장애유아 가족의 형제자매지원 모형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81229]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80801] 2008학년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일반대학 교직과정 자체평가 보고서
  • 연구보고서[20071231]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요구조사 및 지원방안
  • 연구보고서[20051230]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을 위한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050524]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표준화연구
  • 연구보고서[20031223] 인터넷을 활용한 개별화 교육 계획 구안
  • 연구보고서[20030524] 2003년 대학 특성화 기반조성 지원사업
  • 연구보고서[20010630] 장애유아 개별화 가족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연구보고서[20010531] 인터넷 상담실 운영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240430] 그림책 창작프로그램이 장애위험 유아 어머니의 감정조절 개선 및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 일반논문[20240331] 일반어린이집 교직원의 장애위험 영유아 지원 우선순위 인식 분석: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40331] 협력의뢰서를 적용한 유아특수교사와 치료사의 효과적인 협력적 팀 접근
  • 일반논문[20240331] 유아특수교육기관에서 인공지능(AI) 활용에 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1231] 빈도분석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아특수교사 관련 연구 동향 및 방향성 탐색
  • 일반논문[20231231] 서울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실행 경험 및 개선 요구
  • 일반논문[20231231] 다양한 형태의 통합학급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공립유치원 유아교사의 지원요구: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1130] 특수교육 분야의 회복탄력성 국외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30930]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국내 유아특수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2년부터 2022년까지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930] 장애영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에 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 -서울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930] 2개 이상의 완전통합 학급을 지원하는 유아특수교사의 협력 경험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230831]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자 비장애형제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630] 유아교사의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 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30331] 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30228]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에 대한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
  • 일반논문[20221231] 통합적 문헌 고찰을 통한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21231] 특수교육 및 장애 관련 분야의 회복탄력성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21231]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에 대한 국공립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21130] 유아특수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8년-2021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930] 자폐스펙트럼장애유아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유형 및 특성에 관한 후향적 연구
  • 일반논문[2022083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연구 동향분석: 2003년~2021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831] 반응성 상호작용에 기반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 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0630]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전문가 간 협력적 팀 접근 경험 및 인식: IEP운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630] 유치원 통합학급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나타난 장애유아 놀이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놀이기록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53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대한 초등특수교사의 유아교육기관 협력 경험과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20430]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가 인식한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 경험 분석-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30]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보육교사의 협력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20331]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일반논문[202112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11231] 유아특수교사의 원격수업 운영 경험 탐구
  • 일반논문[20211130] 장애유아 개별화교육계획(IEP) 관련 연구 동향분석: 국내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930]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실행 경험
  • 일반논문[20210930] 공립유치원 초임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및 실행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210831]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관련서비스 전문가와의 정보공유 실태 및 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시사점
  • 일반논문[20210630]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교육정책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와 실행도(IPA)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630] 유아특수교사가 된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2103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장애유아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210331] 교육, 의료, 치료 지원 서비스 분야별 ‘관련 전문가’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경험 및 가족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10228] 유아특수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공립유치원 완전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협력 경험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210228]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발견 및 맞춤형 양육지원에 관한 실행연구: 일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부모와 교사의 요구
  • 일반논문[20201231] SNS를 활용한 아버지 참여 신체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1130] 유아특수교사의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 경험 탐색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00831] 감각활동과 연계한 그림동화 읽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8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관리자의 장애유아 교육권 보장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200430]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부모와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00430] 영․유아 조기중재 관련 단일대상연구 동향 분석: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이전과 이후 비교
  • 일반논문[20200430] 특수교육대상아동 가족 참여 중재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동향 및 질적 지표 분석
  • 일반논문[20200430] 놀이중심 음악활동이 ADHD 성향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331] 중도.중복장애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 부담과 가족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91231] 비디오 또래 모델링 중재가 통합된 발달지체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231] 통합환경에서 의도된 갈등상황을 포함한 또래협력 소집단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231] 유아특수교사의 교직윤리강령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30] 유아특수교육전공 일반유치원 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특수교육대학원 석사과정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30]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가족지원교육활동 경험 실태 분석:미시 체계 변인과 중간 체계 변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831] 사립유치원 교사의 「장애이해교육」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90831] 통합학급에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30]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한국(2007~2018)과 미국(2004~2018)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630]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어린이집 협력의뢰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630]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질적 지표(Benchmarks of Quality)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430]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내러티브 연구
  • 일반논문[20190430]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331] 일반 평생교육기관과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에 관한 실무자의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90331] 시각장애 관련 가족지원 연구 동향: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이전과 이후 비교
  • 일반논문[20190331] 유치원 통합학급에서의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장애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330] 장애유아의 또래 관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181231] 특수교육대상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관한 국내 중재연구 분석 : 단일대상 연구방법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231] 유아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81231]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유아교사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81031]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위험유아의 주의산만 행동과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930] 사립유치원에 재원중인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 성향 유아의교육 지원에 대한 교사의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80831] A Literature Review of the Importance of Sex Education to Prevent the Sexual Abuse of Young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일반논문[20180831] 자폐성장애 영유아 관련 실험연구 동향분석: 2007-2017년도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831] 사립유치원 통합 환경에서 또래와의 협동적 조형 활동이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430]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성 장애유아의수업 중 말 끼어들기, 부적절한 자세, 반복적인 글씨쓰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331]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효율화 방안 연구-보육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장애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6년까지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대학기반 발달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부모인식- 경기도 부모연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930]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170930]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70731] 유아통합교육의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6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30] A Study on Effects of 1:1 Laptop Computing on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Technology-Related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 일반논문[20170630]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행동 및태도와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331] 장애유아 관련서비스 치료사의전문성 형성에 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70301] 발달지체 유아의 동시교육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유아동시교육 실험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01] 유아특수교사의 가족지원 인식과 교유에 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61231]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일반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161231]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831]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변화 탐색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의 협력태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630]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630] 통합학급에서 학급차원의 보편적 지원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0331] 사립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와 협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
  • 일반논문[20160331]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에 대한 장애아동 부모의 요구
  • 일반논문[20151230]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1130] 장애유아의 어머니가 인식한 자녀의 일상적 스트레스에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탐색- 유기체, 미시체계 및 중간체계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50930]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계획, 실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150901] 유아특수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교사양성기관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 일반논문[20150630]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의 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 전략 탐색 :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 일반논문[20150630]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영아의 소리 지르기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601]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보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일반논문[201503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전이지원 실행과정 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50228]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41201] 인지정서행동 치료(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장애유아 통합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901] 발달지체유아를 위한‘학급수준 교육과정’에 대한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및 요구분석
  • 일반논문[20140901] 노인요양센터 노인과 장애영유아 세대 간 교류에관한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140830] 국공립 어린이 집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영유아 교사와 가족의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40630] 장애아동 가족 관련 국내ㆍ외 연구의 동향 비교분석* -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60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특수교육보조원 지원 요구 분석 및 지원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40601] 유아통합학급 자유선택활동에 나타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40601] 유아의 정서 및 행동 문제에 관한미술치료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40301] 특수학교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서 내용.체계 개발 및 타당성 검토
  • 일반논문[20140301] 장애 영유아 교육기관의 가족지원 실태 조사 - IFSP 원리 및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301]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장애유아의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0201]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시 부모의 학교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전문가 합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초등학교 전이지원 과정 실행 현황과 중요성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30901] 유치원교육과정 수정ㆍ적용 지침 개발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적합성 연구
  • 일반논문[20130701] 효율적인 발달지체유아 치료지원을 위한 치료사의 요구 및 개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30630]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 적용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 일반논문[20130601] 장기입원 장애영유아 어머니의 치료지원에 대한 요구-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301] 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들과 장애 위험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228] 통합환경에서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련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30228] 또래유아와의 협동 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1231] 발달지체영유아의 포괄적 가족지원 실행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적용방안:문헌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930] 의무교육기관으로써 특수학교 유치원의 질적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
  • 일반논문[20120930] 발달제체유아 아버지의 가족지원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20930] 특수교육과 관련된 가족지원 및 상담지원에 대한 요구 분석연구
  • 일반논문[20120831] 발달지체영유아 담당치료사의 치료지원에 대한 요구-장애전담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31] 발달지체영유아 부모의 형제지원프로그램에 관한 요구조사-장애전담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10] 장애아동 가족관련 미술치료 중재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20331] 특수학교 유치원의 의무교육 질적 수행을 위한 인가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조사
  • 일반논문[20111230] 효과적인 비장애형제지원의 실행요소 탐색-문헌분석과 경험에 따른 심층면담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 관련 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구성요소 간의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10930] 발달지체영유아 아버지의 가족지원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10630] 심리운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신체능력 및 놀이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630]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장애영아 교육지원 실태 및 요구
  • 일반논문[20110330] 보육시설에서의 유아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시행에 대한 시설장의 인식- 포커스그룹 인터뷰
  • 일반논문[20110228] 유치원 통합학급 역할수행에 대한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01230] 3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보육시설 배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930]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의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서울 및 경기지역 유아특수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 조사
  • 일반논문[20100831] 발달지체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00630] 개정 전후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분석 및 심층면담을 통한 효율적인 유아특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00630] 다문화가정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과정과 상호작용 행동유형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 일반논문[20100630] 발달지체 영유아 가족의 요구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 내용구성 및 활용방안 탐색
  • 일반논문[20100625] 유아특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
  • 일반논문[20100316]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 Revised
  • 일반논문[20090930]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 일반논문[20090930] 장애유아 형제지원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가족의 요구
  • 일반논문[20090831] 정서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교수-학습에서 ICT 활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630] 유아특수교육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1994년부터 200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1231]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초한 미술수업이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과제수행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930] 특수교육과 관련된 치료서비스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080831] 직무연수에 대한 유아특수교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분석
  • 일반논문[20080630] 우리나라 특수교육에서의 보조공학 요구분석
  • 일반논문[20080630] 구조화된 보드게임이 초등학교 1학년 ADHD 아동의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430] 장애아동의 K-CPM 비언어성 지능검사의 수행수준 및 오류분석
  • 일반논문[20070831] 2004년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개정안 주요 내용 고찰
  • 일반논문[20070630] 우리나라 특수학교의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630] 장애유아통합환경에서 활동-중심중재에 관한 문헌분석:1994-2006년의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430] 통합환경에서 문학적 접근이 유아의 장애인식.수용태도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320] 기능평가를 통한 선호재료선택 미술활동이 자폐아동의 물건 던지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61231]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 요구조사
  • 일반논문[20061231] 통합된 소집단 협동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831] 동요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적 언어표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630]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자유선택작업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응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50930]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 표준화 연구
  • 일반논문[20050620] 또래집단 미술활동이 공격성을 지닌 아동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31231] 발달지체 영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방법론 고찰
  • 일반논문[20031230] 중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집단 따돌림 연구
  • 일반논문[20030530] 집단놀이활동이 자폐성 장애 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20927] 장애 영.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020630] The Study of Using Portfolio Assessment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Inclusive Settings
  • 일반논문[20020630] 특수학교 교원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
  • 일반논문[20020630] A Study of Family Supports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일반논문[19981231] Family and Service Coordinator Agreements i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Individualzed Family Service Plan(IFSP)
  • 저서/역서[20211220] (최신) 유아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180301]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
  • 저서/역서[20160315] 특수교육대상아동 가족 지원의 이해
  • 저서/역서[20130620] 유·아동기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 저서/역서[2013030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중. 고등학교)
  • 저서/역서[2013030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초등학교)
  • 저서/역서[20110225]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 저서/역서[20100608] 장애 영유아 발달 영역별 지침서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70427]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SIB-R)
  • 저서/역서[20040225] 장애아동 가족지원의 이해
  • 저서/역서[20001101] 작업적응
  • 학술발표[20231202] 경기도의 일반어린이 집 장애위험 영유아 지원에 대한 실태 및 요구-IPA (중요도 및 실행도 분석)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230617] 유아특수교사에 대한 연구동향 및 방향성 탐색: 빈도분석과 텍스트마이닝의 비교
  • 학술발표[20230617] 국내유아특수교육 연구동향분석: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220618] 유아특수교육연구 연구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동향분석-2008년부터 2021년까지 특수교육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211211] 2019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 방안 탐색
  • 학술발표[20210612] 장애아통합어린이 집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학술발표[20210612]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 통합어린이 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경험
  • 학술발표[20201203] The parenting burdens and family support needs of the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 학술발표[20190629] 유아특수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인식
  • 학술발표[2019060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에 대한 지역사회 가정환경에서의 생태학적 변인 탐색 연구
  • 학술발표[20180528]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behaviors and attitude of young children & a young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in an inclusive classroom
  • 학술발표[20180526]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실태 및 개선방안-교육청 장학자료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71209] 장애유아 담당치료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탐색
  • 학술발표[20171209]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연구 동향분석
  • 학술발표[20161203]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행동 및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60531]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room behavior & social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 학술발표[20160528]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메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51205]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50530]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와 실제의 차이에 대한 고찰
  • 학술발표[20141204]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BS) on the challenging behaviors of a young child with disability
  • 학술발표[20141204] An analysis of survey on family support & counseling supports regarding related services in special education
  • 학술발표[20131019] 유치원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개발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적합성 연구
  • 학술발표[20131019] 전문가 합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 학술발표[20130615]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학급수준 교육과정 수정적용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 학술발표[20121129] Perception and needs of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on family support
  • 학술발표[20121129] Consideration on effectiveness of implementing components for siblings
  • 학술발표[20121027] 가족지원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분석-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21027] 특수교육학개론 수강 및 실습요인이 예비유아교육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01209]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in ECSE of Seouth Korea
  • 학술발표[20101120] 보육시설에서의 유아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시행에 대한 어린이집 시설장의 인식-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81205] The Effects of Material-Choice Art on Destructive Behavior of Autistic Child
  • 학술발표[20081108] 유아특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위한 고찰
  • 학술발표[20080225] 한.일 장애인의 전생애 단계별 교육지원 현황:한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 지원체계 및 과제
  • 학술발표[20071205] Inclusive Education:Global Perspectives
  • 학술발표[20051111] 장애아 부모자녀관계에서의 스트레스 사례 및 극복방안 -가족지원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51015] 한국 유아특수교육의 미래
  • 학술발표[20050408] Content and construct validity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IB-R for Children in South Korea
  • 학술발표[20041120]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 표준화 연구
  • 학술발표[20040618] Content and construct validity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학술발표[20021025]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수립의 필요성과 실제 및 과제
  • 학술발표[20020523]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향 - 유치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20404] Behavioral Strategies to Reduce Stereotypic Behavior in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 학술발표[20000731] 한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 현황과 과제
  • 학술발표[19991120] Family and Service Coordinator Agreements i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Individualzed Family Service Plan(IFSP)
  • 학술발표[19971210] The Effect of Self-Instructional Strtegy Training on 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 Mentaql Retardation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