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인 사진

이병인 |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본인은 미국 뉴욕 시립대학(CUNY: Brooklyn College)에서 초등특수교육으로 학사 학위(BA)를 취득하였고, 뉴욕대학(NYU: New York University)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교육으로 석사학위(MA)를 취득하였으며, 1군단 사령부에서 군 복무 후 네바다 주립대학(UNLV)에서 유아특수교육으로 박사학위(Ed.D)를 취득하였습니다. 단국대학교에는 2000년 2학기에 부임하였으며,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본인에게는 축복이고 행복입니다.

국내 학회 활동으로 본인은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장과 한국웰니스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한국특수교육학회,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한국지적장애아교육학회, 한국미술치료학회, 한국웰니스학회, 한국행동분석학회, 한국보육학회,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에서 학회 이사 및 학술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외 학회 활동으로는 미국 특수교육학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와 유아특수교육분과학회(Division for Early Childhood: DEC) 및 중증장애아동학회(The Association for Severely Handicapped: TASH or JASH)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내 활동으로는 생활 관장, 양성평등상담소장, 입학처장과 특수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학과장 및 대학원과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유아특수교육 전공 주임교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전공 수업으로는 학부 과정에서 특수아 가족지원, 장애학생 통합교육론(각각 전공 영어 수업), 특수교육실습의 이론과 참관실습, 학교현장실습, 특수아 초등 실과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원 및 특수교육대학원에서는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통합교육연구, 장애영유아 문제행동지도연구, 장애영유아 가족지원연구,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연구, 유아특수교육특강, 유아특수교육 전공세미나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주요 외부 지원 연구로는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국립특수교육원 및 외부 국책연구기관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 받아 [우리나라 특수학교 교원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2001), [인터넷을 활용한 개별화교육계획구안](2003), [정신지체아동의 적응행동 평가도구 SIB-R의 한국 표준화를 위한 연구](2005),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을 위한 정책연구](2005),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요구조사 및 지원방안](2007),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연구](2008),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연구](2009), 국정교과서인 [초등 실과 보완자료](201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2013, 2016) 연구에 참여하였고, 교육인적자원부의 [제2단계 BK 21 사업] 특수교육연구팀으로도 활동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16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에 [장애성인 생애특화 프로그램](2016)이 선정되어 책임 교수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018년에는 교육부의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고, 가장 최근에는 교육부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2020)]과 서울시의 [장애-비장애 형제자매 정보 서비스 개발사업](2022)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학력

  • [1990] 학사 City University of New York / 특수교육
  • [1992] 석사 New York University / 특수교육
  • [1998] 박사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UNLV) / 유아특수 / 유아특수교육

주요경력

  • 나사렛대학교 (1998-12-01)

주요연구분야

가족지원 및 가족상담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통합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특수교육법, 제도 및 정책

컨설팅 가능 분야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아동(영유아 포함)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지원 및 가족상담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 아동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
- 특수교육 교원 및 특수교육대상 아동 부모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장애영유아 문제행동지도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81130]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61213]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 사업
  • 연구보고서[20091214]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90131] 장애유아 가족의 형제자매지원 모형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81229]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개발연구
  • 연구보고서[20080801] 2008학년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일반대학 교직과정 자체평가 보고서
  • 연구보고서[20071231]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요구조사 및 지원방안
  • 연구보고서[20051230] 유아통합교육 행정지원을 위한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050524]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표준화연구
  • 연구보고서[20031223] 인터넷을 활용한 개별화 교육 계획 구안
  • 연구보고서[20030524] 2003년 대학 특성화 기반조성 지원사업
  • 연구보고서[20010630] 장애유아 개별화 가족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연구보고서[20010531] 인터넷 상담실 운영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230831]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자 비장애형제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30630] 유아교사의 다문화가정 언어발달지연 유아 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30331] 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30228]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에 대한 유아특수교사들의 경험
  • 일반논문[20221231] 통합적 문헌 고찰을 통한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21231] 특수교육 및 장애 관련 분야의 회복탄력성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21231]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에 대한 국공립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21130] 유아특수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8년-2021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930] 자폐스펙트럼장애유아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유형 및 특성에 관한 후향적 연구
  • 일반논문[20220831]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연구 동향분석: 2003년~2021년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831] 반응성 상호작용에 기반한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 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0630]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와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전문가 간 협력적 팀 접근 경험 및 인식: IEP운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630] 유치원 통합학급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나타난 장애유아 놀이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놀이기록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531]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대한 초등특수교사의 유아교육기관 협력 경험과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20430]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가 인식한 놀이-중심교육과정 운영 경험 분석-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20430]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보육교사의 협력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20331] 놀이 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일반논문[202112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적용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11231] 유아특수교사의 원격수업 운영 경험 탐구
  • 일반논문[20211130] 장애유아 개별화교육계획(IEP) 관련 연구 동향분석: 국내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930]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실행 경험
  • 일반논문[20210930] 공립유치원 초임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 및 실행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210831] 개별화교육계획(IEP)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관련서비스 전문가와의 정보공유 실태 및 협력 증진방안에 대한 시사점
  • 일반논문[20210630]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교육정책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중요도와 실행도(IPA)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630] 유아특수교사가 된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2103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장애유아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210331] 교육, 의료, 치료 지원 서비스 분야별 ‘관련 전문가’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 관련 경험 및 가족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210228] 유아특수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공립유치원 완전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협력 경험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210228]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발견 및 맞춤형 양육지원에 관한 실행연구: 일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부모와 교사의 요구
  • 일반논문[20201231] SNS를 활용한 아버지 참여 신체놀이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1130] 유아특수교사의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 경험 탐색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00831] 감각활동과 연계한 그림동화 읽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008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관리자의 장애유아 교육권 보장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200430]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부모와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00430] 영․유아 조기중재 관련 단일대상연구 동향 분석: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이전과 이후 비교
  • 일반논문[20200430] 특수교육대상아동 가족 참여 중재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동향 및 질적 지표 분석
  • 일반논문[20200430] 놀이중심 음악활동이 ADHD 성향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331] 중도.중복장애 영유아 어머니의 양육 부담과 가족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91231] 비디오 또래 모델링 중재가 통합된 발달지체유아의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231] 통합환경에서 의도된 갈등상황을 포함한 또래협력 소집단 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1231] 유아특수교사의 교직윤리강령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교직윤리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30] 유아특수교육전공 일반유치원 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특수교육대학원 석사과정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930]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영유아의 가족지원교육활동 경험 실태 분석:미시 체계 변인과 중간 체계 변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831] 사립유치원 교사의 「장애이해교육」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90831] 통합학급에서 보편적 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630] 특수교육대상자 가족 관련 국내․외 연구 동향 분석* -한국(2007~2018)과 미국(2004~2018)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630]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어린이집 협력의뢰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630]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질적 지표(Benchmarks of Quality)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430] 통합교육 유아교사의 내러티브 연구
  • 일반논문[20190430]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331] 일반 평생교육기관과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제 구축에 관한 실무자의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90331] 시각장애 관련 가족지원 연구 동향: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이전과 이후 비교
  • 일반논문[20190331] 유치원 통합학급에서의 인성동화 소집단 협동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및 장애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330] 장애유아의 또래 관계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일반논문[20181231] 특수교육대상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관한 국내 중재연구 분석 : 단일대상 연구방법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1231] 유아특수학교에서의 특수교육대상영유아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81231] 단일학급 공립유치원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유아교사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81031]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위험유아의 주의산만 행동과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930] 사립유치원에 재원중인주의력결핍 과잉행동(ADHD) 성향 유아의교육 지원에 대한 교사의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80831] A Literature Review of the Importance of Sex Education to Prevent the Sexual Abuse of Young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일반논문[20180831] 자폐성장애 영유아 관련 실험연구 동향분석: 2007-2017년도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831] 사립유치원 통합 환경에서 또래와의 협동적 조형 활동이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430] 파워카드 전략이 자폐성 장애유아의수업 중 말 끼어들기, 부적절한 자세, 반복적인 글씨쓰기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331]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컨설팅 효율화 방안 연구-보육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장애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6년까지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01] 대학기반 발달장애인평생교육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부모인식- 경기도 부모연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930]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170930] 개별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자폐성 장애 유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70731] 유아통합교육의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6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30] A Study on Effects of 1:1 Laptop Computing on Pre-Service Special Educators’ Technology-Related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 일반논문[20170630]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행동 및태도와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331] 장애유아 관련서비스 치료사의전문성 형성에 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70301] 발달지체 유아의 동시교육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유아동시교육 실험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201] 유아특수교사의 가족지원 인식과 교유에 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61231]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일반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161231]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831]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변화 탐색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의 협력태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630]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일반 보육교사와 장애아 보육교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630] 통합학급에서 학급차원의 보편적 지원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60331] 사립유치원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와 협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
  • 일반논문[20160331] 비장애 형제 심리적 지원 서비스에 대한 장애아동 부모의 요구
  • 일반논문[20151230]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1130] 장애유아의 어머니가 인식한 자녀의 일상적 스트레스에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 탐색- 유기체, 미시체계 및 중간체계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50930]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계획, 실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150901] 유아특수교사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교사양성기관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 일반논문[20150630]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의 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 전략 탐색 : 근거이론방법을 적용하여
  • 일반논문[20150630]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영아의 소리 지르기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0601]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보육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 일반논문[201503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전이지원 실행과정 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 일반논문[20150228]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
  • 일반논문[20141201] 인지정서행동 치료(REBT)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장애유아 통합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901] 발달지체유아를 위한‘학급수준 교육과정’에 대한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및 요구분석
  • 일반논문[20140901] 노인요양센터 노인과 장애영유아 세대 간 교류에관한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 일반논문[20140830] 국공립 어린이 집의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장애영유아 교사와 가족의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40630] 장애아동 가족 관련 국내ㆍ외 연구의 동향 비교분석* -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601] 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특수교육보조원 지원 요구 분석 및 지원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40601] 유아통합학급 자유선택활동에 나타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140601] 유아의 정서 및 행동 문제에 관한미술치료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40301] 특수학교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서 내용.체계 개발 및 타당성 검토
  • 일반논문[20140301] 장애 영유아 교육기관의 가족지원 실태 조사 - IFSP 원리 및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0301]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된 장애유아의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40201]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시 부모의 학교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전문가 합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초등학교 전이지원 과정 실행 현황과 중요성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30901] 유치원교육과정 수정ㆍ적용 지침 개발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적합성 연구
  • 일반논문[20130701] 효율적인 발달지체유아 치료지원을 위한 치료사의 요구 및 개선 방안 연구
  • 일반논문[20130630]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수정 적용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 일반논문[20130601] 장기입원 장애영유아 어머니의 치료지원에 대한 요구-서울,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301] 학급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들과 장애 위험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228] 통합환경에서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련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30228] 또래유아와의 협동 공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1231] 발달지체영유아의 포괄적 가족지원 실행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적용방안:문헌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930] 의무교육기관으로써 특수학교 유치원의 질적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및 요구조사
  • 일반논문[20120930] 발달제체유아 아버지의 가족지원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20930] 특수교육과 관련된 가족지원 및 상담지원에 대한 요구 분석연구
  • 일반논문[20120831] 발달지체영유아 담당치료사의 치료지원에 대한 요구-장애전담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31] 발달지체영유아 부모의 형제지원프로그램에 관한 요구조사-장애전담어린이집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10] 장애아동 가족관련 미술치료 중재 연구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20331] 특수학교 유치원의 의무교육 질적 수행을 위한 인가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조사
  • 일반논문[20111230] 효과적인 비장애형제지원의 실행요소 탐색-문헌분석과 경험에 따른 심층면담 분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 관련 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 구성요소 간의 관계 분석
  • 일반논문[20110930] 발달지체영유아 아버지의 가족지원에 대한 인식 및 요구
  • 일반논문[20110630] 심리운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신체능력 및 놀이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630]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장애영아 교육지원 실태 및 요구
  • 일반논문[20110330] 보육시설에서의 유아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시행에 대한 시설장의 인식- 포커스그룹 인터뷰
  • 일반논문[20110228] 유치원 통합학급 역할수행에 대한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01230] 3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보육시설 배치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930]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의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편성 및 운영에 대한 서울 및 경기지역 유아특수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 조사
  • 일반논문[20100831] 발달지체영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00630] 개정 전후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분석 및 심층면담을 통한 효율적인 유아특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100630] 다문화가정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과정과 상호작용 행동유형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 일반논문[20100630] 발달지체 영유아 가족의 요구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 내용구성 및 활용방안 탐색
  • 일반논문[20100625] 유아특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
  • 일반논문[20100316]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 Revised
  • 일반논문[20090930]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의 자아개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 일반논문[20090930] 장애유아 형제지원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가족의 요구
  • 일반논문[20090831] 정서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교수-학습에서 ICT 활용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90630] 유아특수교육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1994년부터 200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1231]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초한 미술수업이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과제수행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80930] 특수교육과 관련된 치료서비스에 대한 질적연구
  • 일반논문[20080831] 직무연수에 대한 유아특수교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분석
  • 일반논문[20080630] 우리나라 특수교육에서의 보조공학 요구분석
  • 일반논문[20080630] 구조화된 보드게임이 초등학교 1학년 ADHD 아동의 주의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430] 장애아동의 K-CPM 비언어성 지능검사의 수행수준 및 오류분석
  • 일반논문[20070831] 2004년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개정안 주요 내용 고찰
  • 일반논문[20070630] 우리나라 특수학교의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630] 장애유아통합환경에서 활동-중심중재에 관한 문헌분석:1994-2006년의 국내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430] 통합환경에서 문학적 접근이 유아의 장애인식.수용태도 및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70320] 기능평가를 통한 선호재료선택 미술활동이 자폐아동의 물건 던지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61231]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연수 요구조사
  • 일반논문[20061231] 통합된 소집단 협동놀이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831] 동요그림책을 활용한 언어지도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적 언어표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0630]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자유선택작업이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응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50930]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 표준화 연구
  • 일반논문[20050620] 또래집단 미술활동이 공격성을 지닌 아동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31231] 발달지체 영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방법론 고찰
  • 일반논문[20031230] 중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집단 따돌림 연구
  • 일반논문[20030530] 집단놀이활동이 자폐성 장애 유아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20927] 장애 영.유아 개별화가족지원계획 개발 및 시행을 위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020630] The Study of Using Portfolio Assessment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in Inclusive Settings
  • 일반논문[20020630] 특수학교 교원연수의 현황과 개선방안
  • 일반논문[20020630] A Study of Family Supports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 일반논문[19981231] Family and Service Coordinator Agreements i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Individualzed Family Service Plan(IFSP)
  • 저서/역서[20211220] (최신) 유아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180301] 중.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
  • 저서/역서[20160315] 특수교육대상아동 가족 지원의 이해
  • 저서/역서[20130620] 유·아동기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 저서/역서[2013030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중. 고등학교)
  • 저서/역서[20130301] 창의적 체험활동 교사용 지도서(초등학교)
  • 저서/역서[20110225]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 저서/역서[20100608] 장애 영유아 발달 영역별 지침서
  • 저서/역서[20090831] 함께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특수교육학
  • 저서/역서[20070427]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SIB-R)
  • 저서/역서[20040225] 장애아동 가족지원의 이해
  • 저서/역서[20001101] 작업적응
  • 학술발표[20220618] 유아특수교육연구 연구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동향분석-2008년부터 2021년까지 특수교육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211211] 2019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실행 방안 탐색
  • 학술발표[20210612] 장애아통합어린이 집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학술발표[20210612]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 통합어린이 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경험
  • 학술발표[20201203] The parenting burdens and family support needs of the children with severe disabilities
  • 학술발표[20190629] 유아특수교사의 교직 윤리의식에 관한 인식
  • 학술발표[20190601]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가족지원에 대한 지역사회 가정환경에서의 생태학적 변인 탐색 연구
  • 학술발표[20180528]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behaviors and attitude of young children & a young child with developmental delay in an inclusive classroom
  • 학술발표[20180526]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실태 및 개선방안-교육청 장학자료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71209] 장애유아 담당치료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 탐색
  • 학술발표[20171209]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연구 동향분석
  • 학술발표[20161203]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일반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행동 및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60531] The effects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room behavior & social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in inclusive settings
  • 학술발표[20160528] 팀 학습행동 기반의 협력적 교사지원 프로그램이 교사 간 협력태도와 장애유아의 참여행동메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51205] 보드게임을 활용한 또래 활동이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50530]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연구와 실제의 차이에 대한 고찰
  • 학술발표[20141204]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PBS) on the challenging behaviors of a young child with disability
  • 학술발표[20141204] An analysis of survey on family support & counseling supports regarding related services in special education
  • 학술발표[20131019] 유치원교육과정 수정적용 지침개발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적합성 연구
  • 학술발표[20131019] 전문가 합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 학술발표[20130615]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학급수준 교육과정 수정적용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분석
  • 학술발표[20121129] Perception and needs of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on family support
  • 학술발표[20121129] Consideration on effectiveness of implementing components for siblings
  • 학술발표[20121027] 가족지원 관련 국내외 연구동향분석-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21027] 특수교육학개론 수강 및 실습요인이 예비유아교육교사의 통합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01209]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in ECSE of Seouth Korea
  • 학술발표[20101120] 보육시설에서의 유아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시행에 대한 어린이집 시설장의 인식-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81205] The Effects of Material-Choice Art on Destructive Behavior of Autistic Child
  • 학술발표[20081108] 유아특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위한 고찰
  • 학술발표[20080225] 한.일 장애인의 전생애 단계별 교육지원 현황:한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 지원체계 및 과제
  • 학술발표[20071205] Inclusive Education:Global Perspectives
  • 학술발표[20051111] 장애아 부모자녀관계에서의 스트레스 사례 및 극복방안 -가족지원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51015] 한국 유아특수교육의 미래
  • 학술발표[20050408] Content and construct validity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IB-R for Children in South Korea
  • 학술발표[20041120]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적응행동 평가도구(SIB-R)의 한국 표준화 연구
  • 학술발표[20040618] Content and construct validity of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학술발표[20021025]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수립의 필요성과 실제 및 과제
  • 학술발표[20020523]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방향 - 유치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20404] Behavioral Strategies to Reduce Stereotypic Behavior in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 학술발표[20000731] 한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 현황과 과제
  • 학술발표[19991120] Family and Service Coordinator Agreements i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the Individualzed Family Service Plan(IFSP)
  • 학술발표[19971210] The Effect of Self-Instructional Strtegy Training on 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 Mentaql Retardation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