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애화 사진

김애화 |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exas-Austin에서 학습장애 전공으로 특수교육학 석사 (M.A.)와 박사학위 (Ph.D)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텍사스 주립 학습장애 읽기 연구 센타 (University of Texas Center for Reading & Language Arts)에서 책임 연구원으로 일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학습장애학생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읽기, 쓰기, 수학, 내용 교과),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진단 등을 포함한다.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의 Editorial Assistant,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의 Assistant Editor로 일한 바 있고, 현재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특수교육학연구 등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학력

  • [1998] 학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과
  • [1999] 석사 Univ. of Texas at Austin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
  • [2002] 박사 Univ. of Texas at Austin / 특수교육학 / 학습장애아교육

주요연구분야

학습장애학생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학습장애(난독증 포함) 진단

컨설팅 가능 분야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진단 절차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일반교사의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81031] 난독증 학생 지원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110715] 학습장애아동의 조기선별을 위한 읽기검사도구 표준화 연구
  • 연구보고서[20101231] 특수교육백서
  • 일반논문[20231231] 합성파닉스 및 음운처리 중심 철자교수를 중심으로 한 증거기반 영어 교수가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영어 단어인지와 철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30930] 도식 기반 전략교수가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1231]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수학 어휘 교수가 수학 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와 유리수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21031]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와 철자 오류패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20831]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220228] 저울 모델에 기반한 일차방정식 풀이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일차방정식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11130] 읽기문제의 종단적 지속성: 학습장애와 기초학력지원 요구학생에 대한 시사점
  • 일반논문[20210831] 개념적 직산 교수(conceptual subitizing)가 초등학교 1-2학년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기초연산(basic facts)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831] CSA(구체물-반구체물-추상물) 단계에 따른 기억전략 및 자릿값 교수가 수학학습장애아동의 받아내림 뺄셈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831] Subgrouping of Korean Readers Based on Reading Achievement and the Relation of Cognitive-Linguistic Variables to the Subgroups
  • 일반논문[20210531] 확인적 요인분석을 활용한 교사용 및 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의 분류 체계 검증
  • 일반논문[20210531] 시각적 모델을 활용한 CSA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곱셈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210331]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수학 집중 교수가 초등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곱셈·나눗셈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10331] 중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210131] 구체물-반구체물-추상화 단계를 활용한 도식 기반(schema-based)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6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비와 비율(백분율)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1231] 교육의 대상자로서의 난독증: 읽기 및 쓰기 영역에서의 이질성
  • 일반논문[20200826]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이야기 지도 전략 교수가경도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811] 직접교수 및 CSA 전략의 활용이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 및 유리수 계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731] 국내 읽기 학습장애 출현율은 어떠한가?- K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727] 단어인지와 철자 특성의 이질성에 근거한 집단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00624] 쓰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특성에서의 이질성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200620] 초등학생의 읽기 어려움의 이질성 연구
  • 일반논문[20200615] 중고등학교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선별 - K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0609] 그래픽 조직자와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이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422]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수감각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의 수 분해와 합성 유창성 및 기본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200331] 초등학생의 철자 및 인지 언어 능력과 작문 성취도와의 관련성
  • 일반논문[20200229] 아침 10분을 활용한 철자 교수가 일반성취 및 철자쓰기부진 초등학생의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91231] 명시적 국어 문법 교수가 중학교 읽기부진학생의 문법 지식 및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91130] 중학생의 기초 연산 유창성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90831] 컴퓨터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이야기 문법 교수가 읽기이해부진 학생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90831]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분수 지도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분수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수의 개념과 덧셈, 뺄셈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0430]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90325] 상호작용 화이트보드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비디오 모델링 읽기 교수가 읽기부진 학생의 음운변동이 적용되는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81231] 문맥 활용 전략을 적용한 어휘교수가 읽기부진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80331]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쓰기장애학생의 철자와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변인
  • 일반논문[20180131] 초등학생용 행동 평정 척도의 개발, 타당성 및신뢰도 검증 연구
  • 일반논문[20171231] 초등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개발 및 구인 타당성 검증
  • 일반논문[20161231] 초등학생의 단순 연산 정확도 및 유창성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1231]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n reading constructs across ages
  • 일반논문[20161130]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CBM-W)의 요인 구조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60229]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을 통한초등학교 쓰기부진학생의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 일반논문[20160131] 일반 초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쓰기장애 초등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철자 성취도 차이 및 철자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 일반논문[20151231] 만 4세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대한 2년 종단 연구
  • 일반논문[20151231] 한글의 특성을 반영한 철자 교수가 쓰기장애학생의 겹받침 단어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51130] 기억전략을 활용한 구체물-반구체물-추상물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50420] 체계적․명시적 음운규칙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음운변동이 적용되는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401] 자기조절전략을 통한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설득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4040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대한 예측변인 종단 연구
  • 일반논문[20131201] 자기조절전략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이야기글 작문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1201] 현행 학습장애 진단 실태 및 이론과 현장 실제에 적합한 학습장애 정의 그리고 판별 모델에 대한 제안
  • 일반논문[20130901] 초등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종단 연구: 20개월 간 추적 검사를 통하여
  • 일반논문[20130901] 초등학교 1, 3, 5학년 학생의 읽기이해 특성 연구: 상위 읽기이해 처리 특성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30801] 자기조절 전략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주장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801] 다문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생각
  • 일반논문[20130801] 음운처리 중심 철자 교수가 쓰기장애 학생의 철자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0601] 이야기 지도 전략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30401]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전략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30401] 초등학교 읽기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어휘 특성 및 오류 유형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30301] 초등학교 학생의 쓰기능력 예측변인에 관한 예비 연구
  • 일반논문[20121230]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어휘 교수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과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21226] 다양한 특성을 지난 학생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순환학습 모형과 읽기 전략을 적용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1213]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단순 연산 인출의 정확도 및 속도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일반학생과 읽기장애학생의 단어인지 정확도 및 속도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초등학생의 어휘 특성 연구: 반대말과 비슷한말 검사를 통한 어휘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20831] 음운 인식 특성 연구: 음운 인식 단위, 과제 유형, 음절 및 음소 위치 효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831] 다문화 가정 학생과 학습부진/학습장애 학생의 사회과 교수ㆍ학습에 관한 일반 초등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20420] 한국형 학습장애 개념에 대한 고찰
  • 일반논문[20120330] 조기 수학 검사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111231] 특수교육 학회지 동향 분석
  • 일반논문[20111231]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주인공 의도 파악하기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1231] 조기 문식성 검사의 개발 및 표준화 연구
  • 일반논문[20111230]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교육과정적 통합교육 실시에 대한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11230] 초등학교 수학저성취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측정'영역에서의 특성비교
  • 일반논문[20110930] 읽기 성취 및 읽기 심리처리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경기도와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930] 스크립트화된 합성 파닉스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한글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10831] 협력교수가 초등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 수업선호도,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10831] 한국형 학습장애 진단 모형 탐색: 읽기 성취와 읽기 심리처리를 통한 읽기장애 진단 모형
  • 일반논문[20110601] 초등학교 학습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실행기능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110228] 초등학생의 단어인지와 읽기유창성에 대한 예측변인 연구
  • 일반논문[20101231]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단어인지 특성 비교 연구 : 단어인지 수행력 및 오류 패턴 비교
  • 일반논문[20101231]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읽기 유창성 특성 및 오류 유형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01231] 도식을 활용한 표상전략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101130]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에 대한 예측 연구 : 5세와 6세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종단연구
  • 일반논문[20100930] 초등학생의 읽기이해 능력 예측변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831] 취학전 및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음운인식 구조 탐색 연구
  • 일반논문[20100731] 저소득층 학생, 학부모, 저소득층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100630] 음운처리의 요인 구조: 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자동 이름대기는 별개의 능력인가?
  • 일반논문[20100630] 초등학교 철자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철자 특성 비교 연구
  • 일반논문[20100630] 음운인식, 빠른 자동 이름대기, 자모지식, 단기기억, 작동기억과 한글 단어인지 능력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읽기장애 조기선별을 위한 기초연구
  • 일반논문[20100531] 탈북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포커스 그룹들과 면답을 통한 교육의 실제 : 수학 과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00331] 초등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연구 : 읽기유창성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100331]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과학교수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91130] 초등학교 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철자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090930] 초등학생의 단어인지 특성 연구: 단어인지 정확도과 유창성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20081130] 교육적 통합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 일반논문[20081031] 수감각 발달을 위한 조기 수학 교사가 수학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수개념과 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 일반논문[20080630]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살펴 본 학습장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080630] 초등학교 일반학생, 쓰기부진학생의 학년별 문장쓰기능력 발달패턴 분석 및 비교
  • 일반논문[200806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 일반논문[20080331]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읽기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1030] 국내 음운인식 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70930]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살펴본 사회적 기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일반논문[20070630] 국내 음운인식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선행 검사도구 분석
  • 일반논문[20070630] Touchmath 원리와 직접교수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덧셈, 뺄셈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20061231] A synthesis of spelling and reading interventions and their effects on the spelling outcomes of students with LD
  • 일반논문[20061231] 읽기부진학생의 읽기이해점검력 및 읽기이해 특성 연구
  • 일반논문[200612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결과: 문항내적합치도와 내용타당도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60701] Facilitating co-teaching for literacy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s through technology: Focus on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일반논문[20060701] Improving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th disabilities through Computer-Assisted Collaborative Strategic Reading (CACSR).
  • 일반논문[20060630]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60401] The Effects of Reading Interventions on Social Outcomes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A Synthesis
  • 일반논문[20060331]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autism: A synthesis of the literature
  • 일반논문[20060330] 수학 학습장애 위험학생 조기선별검사 개발:교육과정중심측정 원리를 반영한 수감각검사
  • 일반논문[20060330]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수정에 대한 일반교사들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051230] 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에 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040830] Social Competence/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tervention and issues
  • 일반논문[20040301] Graphic Organizers and Their Effect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A Synthesis of Research
  • 일반논문[20040301] Kindergarten Reading Inventions for At-Risk Students: Twenty Years of Research
  • 일반논문[20030901] Effects of Toys and/or Group Composition on Social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ynthesis
  • 일반논문[20030901] The Classroom Climate Scale : Observing During Reading Instruction
  • 일반논문[20030101] Social skills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ynthesis of group design studies
  • 일반논문[20030101] Assistive technology devices to enhance access to information
  • 일반논문[20030101] Integrating assistive technology adaptations into academic instruction
  • 일반논문[20020701] Collaborative Strategic Reading (CSR): Improving Secondary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 저서/역서[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1
  • 저서/역서[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 저서/역서[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2
  • 저서/역서[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4
  • 저서/역서[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3
  • 저서/역서[20120920] 학습장애 : 이론과 실제
  • 저서/역서[20091101] 학습장애 선별검사
  • 학술발표[20190222] Cognitive Predictors of Reading and Reading Difficulty Subtypes of Korean Language
  • 학술발표[20181215] 현장적용 가능한 학습장애 선정 기준 및 절차
  • 학술발표[20180707]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
  • 학술발표[20131019] 교사교욱이 특수교사의 내용지식교수(PCK)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30615] 현행 학습장애 진단 실태 및 이론과 현장 실제에 적합한 학습장애 정의 그리고 판별 모델
  • 학술발표[20121027] 쓰기 전략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설명적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학술발표[20110514] 읽기 성취도와 읽기 심리처리를 통한 읽기장애 진단 모형
  • 학술발표[20110204] Prediction of Reading Comprehens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학술발표[20090206] The effects of early math intervention on the math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math difficulties
  • 학술발표[20090206] Expertise of special and general education teachers for responsible inclusion
  • 학술발표[20080208] Developing & young readers through the research-based phonics instruction
  • 학술발표[20051029] 2004년 미국 특수교육법 개정에 즈음하여 살펴본 미국 특수교육의 동향: 학습장애 영역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050204] Facilitating Responsible Co-teaching in Literacy through Technology
  • 학술발표[20050204]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in Korea: A synthesis
  • 학술발표[200407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이해중심의 컴퓨터 보조교수의 효과
  • 학술발표[20040206] Computer-Assisted Reading Comprehension Practice for Students with LD
  • 학술발표[20040206] Kindergarten Reading Inventions for At-Risk Students: Twenty Years of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