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근 사진

한경근 |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사범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학부 졸업 후 서울 강일중학교 특수학급과 삼육재활학교에서 특수교사로 근무하였다.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중도중복장애 교사양성 프로그램 실습 수퍼바이저(practicum supervisor)와 전환교육연구소(TRI) 연구원(information specialist)을 지냈다.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2007, 2010, 2015 개정)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2019)을 개발하였다. 장애인이 특별한 교육적 지원 요구를 갖는 것은 시민으로서 정당하고 보편적인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 통합교육, 전환교육, 특수교육공학, 정책, 성 교육, 평생교육 등 지적장애와 지체장애를 중심으로 중도중복장애인에게 필요한 모든 영역이 연구 주제이다.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회장, 단국대 인권센터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 Disabilities 편집위원,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장을 하고 있다.

학력

  • [1994] 학사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과
  • [1998] 석사 Pennsylvania State Univ. / 특수교육과
  • [2003]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 특수교육과 / 중증장애아교육

주요경력

  • 삼육재활학교 (1994-09-01)
  • 일리노이대학교 전환교육연구소 (2000-01-18)
  • Carie Busey Elementary School (2001-06-13)

주요연구분야

중도중복 장애(지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교육, 교육과정(사회과), 평생교육. 특수교육 정책,전환교육, 특수교육공학

컨설팅 가능 분야

중도중복 장애(지체장애, 지적장애, 감각중복) 교육, 교육과정, 통합교육,직업전환교육 프로그램, 장애인 평생교육 및 고등교육, 특수교육공학, 특수교육 정책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231221] 2023년 경기도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
  • 연구보고서[20221231] 2022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사회과 시안 개발
  • 연구보고서[20221231] 세이브더칠드런 장애아동놀이교사지원 사업평가
  • 연구보고서[20221231] 2022년 발달장애인 대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연구보고서[20211231] 중복발달 등 집중지원대상 중증장애인 맞춤형 고용 지원 모델 연구
  • 연구보고서[20211231] 장애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대학연계 모델개발
  • 연구보고서[20211231] 2021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개발
  • 연구보고서[20211231] (육성)4차 산업혁명시대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방안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200317] 중도중복장애 학생 현황 분석 및 유형별 지원 방안 연구
  • 연구보고서[20200317] 강원도 특수학교 재구조화 모델개발 정책연구
  • 연구보고서[20190806] 2019년도 동북아역사재단 독도 교재 개발(특수학교용 독도교재 개발)
  • 연구보고서[20190429] 2019년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개발 사업
  • 연구보고서[20190401] 중등 특수교사 자격체제 개선 기초 연구
  • 연구보고서[20190131] 지역사회 장애인을 위한 하이테크 기반 여가교육 심리재활 프로그램 모형 개발
  • 일반논문[20240131] Qualitative Meta-Summary on the Perceptions of Inclusiv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일반논문[20231101]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메타버스 기반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실현 가능성에 관한 질적 연구
  • 일반논문[20230831] 발달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문화해설 시나리오 지침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230630] 시민연극이 지닌 사회적 역할로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의 가능성
  • 일반논문[20230401] Effects of the ‘WITH_ESN’ Program for Improving Motor Control Ability of Adults With Extensive Support Needs in Day-Care Facilities
  • 일반논문[20230215]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 일반논문[20230131]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of Inclusive Education between Special Schools and General Schools
  • 일반논문[20221221] 발달장애 청소년 경제·금융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 일반논문[20220731] Active Life Valued Employment Model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and Multiple Disabilities(Active Life Valued Employment Model)
  • 일반논문[20220430]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Communication Routine Strategy' for Expanding Intentional Communication Repertoire of Students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 일반논문[20220331]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성과 활동 특성
  • 일반논문[20220331] 중도장애 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수업에 대한 인식과 실행 방안
  • 일반논문[20220331]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유권자 교육의 필요성 및 지원 방안
  • 일반논문[20220331] 중복발달장애인 고용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탐색 연구: 전문가 패널 델파이 조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231] 특수학교 가상현실 교육공간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11030] Post-School Transition Challenges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Nepal: Perspective from Disability Interpretive Lens
  • 일반논문[20211001] 장애 청소년 여가스포츠 참여 활성화를 위한 중요요인과 상대적 중요도 분석
  • 일반논문[20210930]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10731] 중도중복장애학생 출현율과 교육적 배치 및 장애 특성
  • 일반논문[20210601] 특수학교 재구조화 모델 개발 및 적용 방안 탐색 : 강원도 춘천시 소재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525] 유아특수교육과 작업치료지원의 협력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210510] ‘특수학급 개인화 학습모형(Personalized Learning Model–Special Education Classes; PLM-S)’의 실천 전략 개발 연구
  • 일반논문[20210307] 교육과정기반 치료지원을 위한 특수교사-물리치료사간 협력적 팀 접근 방안연구
  • 일반논문[20200930] 발달장애학생의 정치참여를 위한 민주시민성 교육의 방향과 과제
  • 일반논문[20200910] 기본 교육과정 범교과 주제 학습을 위한 발달장애학생 초·중·고 독도교육 교재 분석
  • 일반논문[20200831] 발달장애인 가족 기업 창업사례가 시사하는 특수학교 전공과 진로‧직업 교육의 방향성
  • 일반논문[20200630] 네팔 특수학교의 효과적인 지적장애 학생 교육을 위한 과제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독도교육의 실태와 방향
  • 일반논문[20200630]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의 개념과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231] 뇌성마비 아동의 연령과 대동작 기능 분류체계에 따른 근력강화 중재의 유형에 대한 문헌분석
  • 일반논문[20191231] 시각·지적 중복장애 자녀를 둔 학부모의 양육 경험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191227]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알고리즘 학습과 사회성 기술을 위한 언플러그드 협동학습 사례 연구
  • 일반논문[20191201] 중국계 다문화가정 장애학생 학부모의 초등학교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 일반논문[20191031] Effectiveness of 360-degree virtual reality video as community simulation learning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일반논문[20190930]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90731] Definition and educational support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recognized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 저서/역서[20201113]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해설 및 운영자료: 배움을 잇다, 즐거움이 있다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