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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훈 | 외국어대학 아시아중동학부

  • 직급:
    조교수

교수소개

중국 唐代의 대중문학인 敦煌 變文을 주제로 석사과정을 마치고, 이야기서술 전통이 당대 문학 전반에 어떤 변화를 초래했는지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금은 전통 시대 중국의 짤막한 이야기들, 동서양 중세 필사본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의 역사는 매우 다양한 민족, 언어, 문화와 영향을 주고받으며 흘러왔다는 시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고려대 HK연구교수, 금강대 학술연구교수로 한국연구재단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한국외대, 우석대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2022년 9월에 우리 대학 아시아중동학부로 부임하였다. 주요 저작으로 ≪說故事傳統和唐代中後期文學變革≫(台灣: 花木蘭文化出版社), ≪중화미각≫, ≪중화명승≫, ≪현대중국학특강≫(이상 공저)이 있으며, ≪돈황변문교주≫(공동 역주), ≪중국문학 속 상인세계≫, ≪그림과 공연≫, ≪당대 변문≫(이상 공역), ≪중국문화사전≫ 등을 번역하였다.

교육철학

‘인문’에서 ‘문(文)’은 곧 무늬이기도 하다. 인간의 무늬는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이 쌓아 온 경험의 축적이자 공감의 표현이다. 이러한 무늬를 기초로 인간이 더욱 인간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학문이 곧 인문학이며, 고전 공부의 궁극적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다.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시대적 가치를 초월하게 된 인간의 결은 공감의 형식으로 표현된다. 시공을 초월한 문학의 힘은 창의적 상상력과 보편적 공감이 적절하게 조화되었을 때 가장 빛을 발한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강조할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학생 개개인을 지적 창의성의 원천으로 보고자 한다. 지금의 학생들은 정보 독점의 구조를 스스로 깨뜨리며 자신만의 정보를 취합하고 정리한다. 강의실은 이러한 지식정보를 모으고 공유하는 공간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은 각자의 정보에 창의성을 더해 새로운 결과물을 도출해낸다. 교수자는 학생들이 더욱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다. 강의실은 이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학력

  • [1998] 학사 한국외국어대학교 / 중국어과 / 중국어
  • [2001] 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 중어중문학과 / 중국고대문학
  • [2012] 박사 北京大學 / 중어중문학과 / 중국고전소설, 서사문학

주요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2012-09-03)
  • 고려대학교 (2013-09-01)

주요연구분야

중국 고전문학, 고대소설, 스토리텔링 전통, 중국 문헌학, 문명 교류

컨설팅 가능 분야

중국 고대소설과 문화콘텐츠
중국문화와 인문지리
중국 문헌학과 디지털 자료 활용
중국어와 중국문화 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930] 중세 동서양 필사문화 비교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 ― 디지털 자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1231] 디지털 이미지를 활용한 P.4524 <降魔變文> 그림두루마리 분석
  • 일반논문[20230830] 일제강점기 京城의 중국 고전서사 공연 콘텐츠 연구 — 『每日申報』 기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30301] 반복서사의 美―소설 󰡔西遊記󰡕를 읽는 또 하나의 방법
  • 일반논문[20221231] <夷堅志> 속 宋代 동남해안 상인의 행적과 ‘문학적’ 기록
  • 일반논문[20220630] 당대(唐代) 음용 문화와 일상의 공연화― 돈황본 「다주론(茶酒論)」 연구
  • 일반논문[20211031] 보여주고 들려주는 붓다 고사 — 돈황본 <八相變>의 공연 방식과 필사본 제작
  • 일반논문[20210920] From Buddhist Story to Heroic Epic: A Comparative Study of the Epic of Geser and the Mulian Story
  • 일반논문[20210430] 《수호전》의 음식과 그 서사적 함의— 소고기의 취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1] 中⋅韓⋅蒙 목련 고사의 그림서사 비교 연구— <大目乾連冥間救母變文> 그림두루마리 재구성
  • 일반논문[20200930] 뉴노멀 시대, '디지털 사본학'의 의미와 연구방법론 - 돈황 디지털 자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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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