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해빙(解氷) 교육과정

인재상: 민족애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능동·혁신·헌신의 D3형 인재





단국대학교 교양교육과정: 해빙 교육과정

해빙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실존적 교양 교육과정: 하나의 인격적 존재는 자신이 누구인지 인식하는 정체성으로부터 개인의 가치와 태도, 기본적 소양과 전문지식이 어우러져 외부에서 인식 가능한 실천(행위)의 형태로 나타남.

전인적 성장으로서의 교양 교육과정: “나를 깨우고 타인을 깨우는인재는 오늘날 필요한 지식과 기술 외에도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올바른 식견과 안목을 갖추는 인재로 거듭나야 함. 이를 위해 가치 중심, 태도 중심, 지식 중심, 실천 중심 교육이 한꺼번에 일어나야 함.

상식과 선입견을 탈피하는 혁신적 교양 교육과정: 현실과 상황에 의한 개인의 진단과 인식이 아닌, 자신의 감춰진 가치와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를 부양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학생의 도전과 창조적 태도를 길러주어야 함. 또한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과 타인, 학문을 바라보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교육목표

잠재적 가치의 인식과 자아 발견을 통한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

참된 인간성 회복을 위한 인성 및 공유가치 함양 교육 강화

과학·기술·인문·예술 등 지성과 감성의 균형을 갖춘 소양 교육 강화

기초적인 핵심역량 제고를 위한 기초교육 강화

능동, 협력, 헌신을 위한 공동체 및 협동 중심의 실천 교육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