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 우리의 요구에 맞는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해 온 인간의 지식은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해 인간이 가진 궁금증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배우면서 우리는 위대한 지식을 축적한 학자들이 제기해 온 질문들을 만나게 되고, 이것이 어떻게 새로운 지식이 되는지에 대한 지적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영역 교양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우리는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넘쳐나는 정보의 시대에 정보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기보다 자기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기본소양교육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자료를 분석,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이를 타인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깊고 넓은 독서와 토론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을 길러 앞으로 직면하게 될 여러 가지 문제의 해결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AI와 코딩 능력 등을 함양하여 우리 사회를 주도하는 기술의 속성을 이해하고 더 잘 활용하는 역량 또한 기를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효용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지금 교양교육의 효용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단국대학교 학생들이 당장의 손익을 따지지 않고 순수한 ‘재미’를 위한 공부를 교양 교과목을 통해 시작해 보는 경험을 쌓기를 바랍니다. 저는 대학교 1학년 때 들었던 ‘라틴어’ 수업을 통해 언어의 체계성에 매료되어 국어학의 세계로 입문하게 되었고, 과학 관련 교양 수업에서 읽었던 ‘과학혁명의 구조’, ‘엔트로피’ 등을 통해 인문학자이면서 과학기술에 관심을 가지며 국어 정보학이라는 분야의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들을 당시에 이 수업이 제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었지만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공부에 매진했던 경험은 제 미래를 만드는 하나의 벽돌이 되어 주었습니다.
우리 단국대학교 학생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교양 교과목을 통해 알게 되고 이후 다양한 배움의 경험을 쌓아가며 미래를 선도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유교양대학 학장 유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