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장
김 재 일 드림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의 요람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안녕하십니까?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지난 60여 년 간 겪었던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민주화, 정보화로 인한 경제적 성과와 더불어 다양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인간과 사회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사회과학의 핵심 학문 분야 간의 통섭을 통한 실용적인 교육과 연구, 리더십 함양과 사회봉사 활동이 필요합니다.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우리 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1947년 설립 이후 수차례 개편을 거쳐 현재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응용통계학과, 상담학과, 도시계획·부동산학부 2개 전공(도시·지역계획, 부동산학), 커뮤니케이션학부 3개 전공(저널리즘, 영상콘텐츠, 광고홍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약 1,500명의 학부생들이 재학 중이며, 40여 명의 교수진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현대 사회가 직면한 위기와 갈등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전공별 교과과정을 과학적 방법론과 실용학문 중심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전공별 연계성 강화를 통한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이수, 산업체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사회과학대학 소속 교수님들은 분쟁해결연구센터, 사회과학연구소, 도시·부동산연구소, 정책과학연구소의 운영과 학술연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뉴미디어저널리즘센터와 대학생활상담센터/양성평등상담소 운영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소와 센터의 연구 및 상담 활동은 재학생의 분야별 산학협동과 전문성 강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셋째, 급속한 기술 변화와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 및 실습 시설과 장비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계 프로그램 교육 및 활용을 위해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전공별 멀티미디어 전용 강의실 운영 및 장비 구축은 디지털 시대의 사회과학 전문인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넷째, 세계화를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세계 각국의 유학생 유치와 교육, 재학생의 외국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재학생 해외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회과학대학에서는 단국대학교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리더십 캠프를 학기별로 운영함으로써 미래 우리 사회의 주역이 될 창의적 인재와 지도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대학의 다각적인 노력은 미래 우리 사회의 주역이 되고자 하는 여러분에게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제공할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