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3
112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이상임)는 지난 9월 10일(화)에 일본 기후현 미즈호시에 있는 사립대학인 아사히대학(朝日大学) 치위생과와 국제교류를 진행하였다. 이번 교류 프로그램은 아사히대학 치위생과 학생들의 한국 견학 프로그램으로, GC코리아와 함께 진행하였다. 주요 활동으로는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견학 및 수업 참관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 견학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들과 아사히 치위생과 학생들의 발표 및 질의응답 ▲단국대학교 부속치과병원 견학 ▲교류시간 등으로 이루어졌다. ▲세부 일정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 견학 사진 ▲ 각국 학생들이 발표 시간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는 모습 아사히 대학 치위생과 학생들은 단국대학교의 보건과학대학과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대학을 견학하며 한국의 치위생 교육 현황과 연구 성과를 직접 살펴보았고, 특히 학생들 간의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일본의 치위생학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이 한국의 교육 시스템과 최신 연구 동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두 나라 간의 문화적 이해와 전문 지식 교류가 더욱 깊어졌다. 이러한 교류는 글로벌 치위생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와 아사히 대학 치위생과의 국제교류에 참여한 양국 학생들은 "매우 뜻깊은 경험이었으며, 서로의 문화와 학습 방식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치위생 분야에 대한 시야가 넓어졌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경험과 지식은 단순한 학문적 성과를 넘어, 국제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미래의 협력 가능성을 열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두 나라의 치위생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치위생학과
2024.08.12
98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이상임)는 지난 8월 5일(월)부터 9일(금)까지 충청남도 지역 고등학교 재학생(무학년제)을 대상으로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을 진행했다. 단국대 치위생학과는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에 '건강한 치아 만들기'를 주제로 한 강좌를 열었으며, 사전에 이 강좌를 신청한 15명의 고등학생들이 단국대학교 보건과학관 423, 425, 530호에서 실습, 실험을 기반으로 한 강좌를 들었다. 총 5일에 거쳐 본 강좌는 생활습관병인 구강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숙지하고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실천법을 소개하며, 치과 병원의 진료과목 및 구강건강전문가로서 치과위생사의 업무, 역할 그리고 활동 영역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했다. 고등학생들은 타액검사(타액 분비율 검사, pH 검사, 타액 완충능 검사, 스나이더 검사 등), Q-ray를 활용한 치면세균막 검사, 치면열구전색,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및 올바른 칫솔질 교육, 알지네이트 본뜨기, 석고 붓기 등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며 본교 치위생학과에서 학습하는 내용을 직접 체험하며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한 학생은 "평소 치위생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실습을 진행하면서 배우니 치위생학과에 대해 더 깊이 알 수 있는 시간을 가져서 유익했다."고 말했다. 멘토로 참여한 단국대 치위생학과 재학생들도 "고등학생들이 우리가 열심히 준비한 과정을 잘 따라주어서 고마웠고, 학생들이 실습을 적극적으로 참여해줘서 뿌듯하다."고 전했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는 향후에도 치위생 분야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전공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한국 치위생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위생학과
2024.08.12
62
지난 6월 20일(목), 서울 양재에 위치한 The-K 호텔에서 개최된 ‘신산업 IP 융합인재 양성사업 성과 발표’가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행사에는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도 참여했다. '신산업 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 사업'은 여러 부처들의 협업을 통해 미래 신산업 분야로 진출할 예비 R&D 인력을 양성하며, 지식재산을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젝트이다. ▲ 단국대 치위생학과 장종화 교수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성과발표는 권원현 부총장(안양대)이 좌장을 맡았으며, 김인중 교수(제주대 생명공학부 바이오소재 전공), 김가영 교수(단국대 파이버 융합 소재 전공), 이상한 교수(경북대 식품 생물공학 전공), 정명희 교수(안양대 소프트웨어학과), 장종화 교수(단국대 바이오헬스융합학부)가 발표를 진행했다. 더불어 이 행사에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이 참여한 IP 경진대회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를 특허로 출원한 우수 성과를 시상하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특히,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구강 환경 관리의 질 향상을 위한 휴대용 구강 청결 장치 개발'을 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신산업 IP 융합인재 양성사업 성과 발표' 행사는 미래 신산업 분야에서의 R&D 인력을 IP 창출 및 활용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함께, 학생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특허로 출원되는 성과를 통해 신산업 분야의 밝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위생학과
2024.08.12
68
단국대 치위생학과, 충남교육청박람회 전공체험 프로그램 운영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이상임)는 지난 7월 16일(화)부터 17일(수)까지 정보소외지역 및 교육 취약계층 고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충남교육청에서 주관한 대학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교수와 학생들은 멘토로서 참여하여 학생 중심의 맞춤형 진로 수업을 제공하고, 고등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프로그램은 치위생전공에 대한 이론 학습을 시작으로 치면세균막 관찰, 잇솔질 및 구강위생용품 교육, 위상차 현미경을 이용한 구강미생물 관찰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치위생학과에서 실제로 배우는 실습 활동을 통해 고등학생들이 치위생학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마지막에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이 직접 고등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해주는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하여 치위생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들 치위생학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과 실습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진로 방향을 설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한편, 치위생학과 학생들 역시 멘토로서 보람을 느끼며,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위생학과
2024.08.12
83
ISDH 2024는 "International Symposium on Dental Hygiene 2024"의 약자로, 2024년에 열리는 국제 치위생 심포지엄을 의미한다. 이 심포지엄은 전 세계 치과위생사와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연구 결과와 임상 경험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중요한 학술 행사이다. ISDH 2024는 2024년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서울 COEX에서 개최되었으며,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로 개최됨에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ISDH 2024에서는 ‘CORE(Collaboration, Optimization, Reimagination, Equality)’ 4개의 주제로, 전 세계 34개국의 치과위생사들이 함께 모여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치위생학의 발전을 도모하며 치위생 분야의 최신 동향과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ISDH 2024에는 7개국에서 18명의 세계적 석학들이 참여해 학술 향연을 펼쳤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일본, 이탈리아, 호주, 아일랜드 등 7개국에서의 뛰어난 강연자들이 참여였으며, 이재영 교수(단국대)가 학술 향연을 위해 연단에 올랐다. 단국대 치위생학과 이재영 교수는 7월 11일(목) 서울 COEX 그랜드볼룸 2층에서 'A Study on development of plaque detection progra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을 이용한 플라그 검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 연구의 목적은 치아 염색제를 이용한 치면세균막 정량 평가 방법에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자동 채점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구강위생 평가에 보다 유용한 영상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 과정에서 딥러닝 학습을 위해 5,000장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 치아 사진의 개별 치아 데이터 파싱 과정과 파싱 후 데이터베이스(DB) 과정에서 99% 이상의 데이터 변환 성공률을 확보하였다고 알렸다. 이재영 교수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덴탈 바이오 필름 채점 시스템을 통해 치과 방문 횟수를 줄이고 구강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구강 위생 관리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결론을 지었다. 강연 후 많은 참석자들이 발표 주제에 큰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참석자들은 유익한 강연에 만족을 표현하며 인공지능을 이용한 플라그 탐지 프로그램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위생학과
2024.08.12
96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예비치과위생사 선서식 개최 2024년 7월 2일,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이 예비치과위생사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 선서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제9회 선서식은 천안시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악천후 속에서도 많은 내·외빈들의 참석으로 그 의미를 더했다. 행사 순서는 △개회식 △국민의례 △내·외빈 소개 △식사 △축사 △격려사 △핀 수여식 및 촛불 점화 △선서 △교가 제창 △폐회식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총 46명의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청남도회 유명숙 회장님,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고선일 학장님, 치과대학 부속 치과병원 이종혁 병원장님,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동문회 서유정 회장님,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이상임, 장종화, 이재영, 김가연, 박정은 교수님, 단국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서정표 학과장님, 단국대학교 임상병리학과 김지연 학과장님을 비롯한 다수의 귀빈들이 참석하여 학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핀 수여를 받은 학생들은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상징하는 촛불을 밝히며,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국민의 구강 건강을 책임질 각오를 다졌다. 이들은 촛불을 통해 앞으로 맡게 될 역할에 대한 긍지와 사명감을 되새기며, 헌신과 열정으로 임할 것을 다짐했다. 선서문을 낭독한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은 한목소리로 직업 윤리와 책임을 다할 것을 맹세하며, 국민의 구강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 예비치과위생사 선서문 하나, 나는 나의 생애를 인류봉사를 위하여 바칠 것을 맹세합니다. 하나, 나는 치과위생사의 명예와 존엄성을 유지할 것이며,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하나, 나는 인류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하여 박애와 봉사정신으로 헌신하겠습니다. 하나, 나는 스승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치위생학의 발전을 위하여 정진하겠습니다. 이상의 선서를 충실히 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이번 선서식은 예비치과위생사로서의 첫 발걸음을 내딛는 학생들에게 큰 의미를 가진 행사였다. 천안시에 내린 호우주의보에도 불구하고 많은 내외빈들이 참석하여 학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한 것은 이들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마음이 컸음을 보여준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훌륭한 치과위생사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상으로 대한치과위생사협회 21기 학생명예기자 박서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위생학과
2024.01.25
515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일본 정부 Sakura Science Exchange Program 참여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는 23년 12월 17일부터 24일까지 일본 과학기술국제기구 (Japan Science and Technology Agency, JST)가 주관하는 사쿠라 사이언스 교류 프로그램(Sakura Science Exchange Program)에 참여했다. 사쿠라 사이언스 교류 프로그램은 외국인 학생을 일본으로 초청하여 일본의 첨단 과학기술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파견 기관과의 교류를 활성화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메이카이대학 보건의료학부 구강보건학과 신유정교수(단국대 치위생학과 1기 졸업생)가 기획하였으며, 장종화교수의 지도하에 단국대 학부생 4인, 대학원생 2인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세부내용은 초고령사회 대비 노인 구강건강 관련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섭식 연하 장애에 대한 식사지도’, ‘연하조절식 조리 실습’, ‘마나봇을 이용한 가래(객담) 흡인 실습’, ‘고령자체험’, ‘구강기능평가 훈련’, ‘TOROMI 실습’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노인의 삶을 가상으로 체험해 봄으로써 노인의 신체적·심리적 불편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울러 국립암연구센터 중앙병원, 메이카이대학 치대 부속병원, 아사히대학 치과의료센터 견학을 통해 일본 치위생학과 졸업 후의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장종화교수는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한 한국은 노인전문구강관리 인력양성이 절실한 시점에서 이번 일본 사쿠라 사이언스 프로그램 연수에서 다룬 내용을 현재 수행하고 있는 천안시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시범사업 기반의 방문구강건강관리’에 적용할 수 있어 더 큰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는 2023년도 사쿠라 사이언스 교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일본 대학 교원 및 대학(원)생과 지속적인 교류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노인구강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한국의 초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 지역사회 중심의 구강건강관리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하였다.
치위생학과
2023.03.28
698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주최한 치과위생사 국민 서포터즈 '티롱이즈 1기'에서 우리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들(우다원, 이지호, 윤유빈, 신지선, 박서정)로 이루어진 치어로팀(@teerong_cheero)이 ‘장려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활동 기간인 12월 10일부터 2월 5일까지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를 통해 대중들에게 치과위생사를 홍보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재미있게 알리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우리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우분들께서도 치어로팀에게 많은 관심을 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앞으로도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치과위생사 국민 서포터즈를 모집할 예정이오니, 우리 학과 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여 좋은 경험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위생학과
2022.12.29
580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2022년 11월 7일-11월 26일에 모집한 치과위생사 국민 서포터즈 티롱이즈 1기에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우다원, 신지선, 이지호, 윤유빈과 1학년 박서정으로 이루어진 치어로팀이 발탁되었습니다. 12월 10일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황윤숙 협회장님의 참석 하에 발대식이 진행되었으며 활동기간인 2023년 2월 10일까지 활발한 서포터즈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학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치위생학과
2021.12.21
818
[국제교류 활동] 인도네시아 Universitas of Gadjah Mada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와 MOU 체결 인도네시아 Gadjah Mada 대학교 치위생학과 개교 10주년 행사에 초청연자(장종화교수)로 초대받아 ‘한국 치위생학과의 교육과정과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발표하고 양 대학의 치위생학과 학부 및 대학원생과 교육, 연구협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2019년 12월, Gadjah Mada 대학 교수 2인이 본교 치위생학과에 방문하여 교육과정 및 대학원 연계과정에 대한 논의와 함께 지속적인 교류 계획을 도모하고 MOU 체결하였습니다.
치위생학과
2021.12.21
851
‘함께하는 좋은 수업’ • • • 학생들 간 상호 참여와 소통의 장으로부터 지난달 30일,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4학년 유도연, 변효은, 유연경, 임주은 학생은 한서대학교 LINC+사업단, 건국대 LINC+사업단, 제주관광대, 한국비교정부학회가 공동 주최한 ‘제1회 함께하는 좋은 수업 공모전' 온라인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공모전은 코로나 19로 인한 교수와 학생 간의 소통과 피드백 부재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토론형 수업 문화를 진척시키고자 추진됐다. 또한 수업은 '교수들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학생들 간 소통이 있는 공유 학습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취지로 운영됐다. 학생들은 ‘치과 내 위임 진료 및 과잉 진료’를 주제로 공모전에 참가했다. 학생 공동 발표 영상 및 수업한 내용이 바탕이 되는 사례를 가지고 토론한 영상을 제작하여 최우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팀장 유도연 학생과 팀원들은 “일반 공모전과 다른 관심있는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재밌었고, 수업이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좋은 수업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 - 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430040909&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
치위생학과
2021.12.21
703
지난 16일, 단국대학교는 최근 치위생학과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이 한국연구재단 융합연구총괄센터 주관의 '2021년 융합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융합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은 포스트 코로나19시대의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아이디어 공모전으로 국내외 화두가 되고 있는 융합연구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치위생학과 학부생 한연지, 이정민(지도교수 이재영), 보건복지대학원 구강보건학과 치위생학 전공 고태희 학생팀(지도교수 이재영)은 각각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대면 의료서비스 실행', 'AI, 빅데이터 기반 인간심리파악과 학습자 메타인지파악'에 대한 주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장종화 학과장은 "이번 수상은 치위생 분야의 재학생들이 창의적인 융합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스스로 도출해낸 성과다. 앞으로도 융복합 연구 및 건강산업을 선도할 치위생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치위생학과 한연지 학부생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문화와 비대면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치위생분야와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더 효과적인 구강관리방법에 대해서 고민하다 융합연구총괄센터 공모전에 지원하게 되었다. 이렇게 의미있는 상을 받게 되어서 정말 기쁜 일"이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의 장이 많이 열려 다양한 아이디어가 많은 분야에서 활용된다면 좋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 - 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573250732&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
치위생학과
2021.12.21
808
지난 5월 4일, 단국대학교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이하 혁신공유대학)’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주관대학으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단국대는 대전대, 동의대, 상명대, 우송대, 원광보건대, 홍익대 6개 대학과 함께 ‘디지털 기반 바이오헬스 혁신공유대학 컨소시엄’을 구축하고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한다.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수행되는 ‘한국판 뉴딜’ 신규 과제로, 여러 대학에 흩어져 있는 신기술 분야 교육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산업체·연구기관·학회·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국가 수준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단국대가 주관하는 이번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통해 참여대학 간의 실무협의회와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 설계, 교육환경 및 교육기회의 개방, 지역의 연합을 통해 미래 바이오헬스 분야 맞춤형 지역 특화 인재를 양성한다. 더불어 수도권과 지방 간 의료 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펼친다. 단국대는 기초부터 심화 교육을 거쳐 현장 실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5D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이는 'Denovation (Design + Innovation)'을 통해 기초소양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한 후, 디자인▲디바이스▲데이터 분야의 전문·심화 교육을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실감형 실무실습 공간인 ‘Digital Living Lab’을 조성해서 실무실습이 가능하며, 산업계 현장실습까지 이어진다. 공학, 보건, 인문사회 계열이 융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의학보건간호 등 유관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예술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열어두었다. 이어서 혁신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육환경도 새롭게 구축한다. 학사일정 유연화를 통해 희망 시기에 따라 수강을 시작할 수 있는 자기설계 오픈학기제(집중이수제)와 블록제 수업 등 유연한 학사지원을 운영하고, 홀로그램과 AR등을 활용한 증강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한다. 단국대는 혁신공유대학 운영을 통해 디지털 융합능력을 갖추고 창조적 문제해결력을 갖추되 사회 공감력이 우수하고 협력과 의사소통이 원활한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 S형 실문인재'를 양성한다. 또한, 컨소시엄 운영 대학 외에 많은 대학에 바이오헬스 분야의 교육 범위가 확산되는 것은 물론 관련 분야 재직자 재교육과 일반인 교육으로 교육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치위생학 분야에서 마이크로 러닝 - 바이오헬스 진로설계, 3D 융합미디어, 핸드메이드 메디컬 3D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관련 교과목 이수를 통해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본 전공의 전문성에 플러스 알파를 더해 의학과 공학을 넘나드는 '융합형 미래형 인재'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한 자신의 능력 향상은 결국 치과위생사의 위상을 드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향후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인 바이오헬스 분야로 업무 영역의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단국대는 앞서 의학·치의예·약학 및 의생명과학 계열 전공과 연구소, 종합병원, 치과병원 등 의료기관을 천안 캠퍼스에 모아 ‘BT(바이오테크놀로지)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바이오헬스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더불어 의생명과학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베크만광의료기기연구센터’ ‘UCL이스트만코리아 덴털메디슨혁신센터’ 등 해외 우수 연구기관을 유치하기도 하며 그 역량을 인정받아왔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 - 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449357078&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
치위생학과
202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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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향한 꿈나래를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 단국대 치위생학과 실습실에서 꿈을 Job Go!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학과장 장종화)는 지난 7월 26일(월)부터 30일(금)까지 천안 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충남 참학력 공동교육과정 진로 맞춤형 교육(꿈키움 프로그램)” 과정의 일환인 『건강한 치아만들기』 강좌를 개설하여 치위생학과 실습실에서 진행했다.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꿈키움 프로그램)은 고교에서 교육하기 어려운 심화 교육, 진로설계 프로그램을 지역대학의 우수한 인력자원과 전문화된 교수·학습 기자재를 활용하여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을 통해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한 학생중심 맞춤형 진로 수업을 진행하고 자기주도적 진로탐색과 자기계발 및 진로역량 함양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강좌는 치위생학과 실습실에서 생활 습관병인 구강병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숙지하고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실천법을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위상차 현미경 관찰, 치면열구전색 및 구취측정, 알지네이트 본뜨기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본 강좌는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꿈을 키우는 고등학생들에게 보다 실증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꿈키움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들이 대학 진학 전에 치위생학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더불어 전문 실습 기자재를 이용하여 고등학생들에게 맞춤형 진로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편성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 이번 '건강한 치아만들기'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대학 교육 체험의 결손이 있는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적성과 잠재적인 능력을 파악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는 앞서 천안 소재의 업성고등학교, 불당고등학교, 월봉고등학교를 방문해 'DKU 치위생학과 2021 고교생을 위한 진로체험' 특강을 진행하여 관내 고등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 - 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467813144&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
치위생학과
2021.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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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대학(원)생과 함께하는 꿈을 위한 진로체험 현장으로 Let's Go 오늘은 지난 7월 13일(화) ~ 7월 15일(목)까지 3일 동안 진행된 'DKU 치위생학과 2021 고교생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천안 소재의 업성고등학교, 불당고등학교, 월봉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프로그램은 총 3부로 나눠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치과위생사란 직업과 단국대 치위생학과 소개, 2부는 다양한 전공체험활동, 3부는 질의응답 시간 및 상품이 걸린 퀴즈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대상 업성고등학교-20명 불당고등학교-20명 월봉고등학교-21명 ◆ 일정 업성고등학교- 9:30 -12:00 불당고등학교- 12:30 -16:20 월봉고등학교- 12:30 -16:20 [1부 전공특강] 1일차는 이재영 교수님과 윤해수 대학원생, 조수현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일차는 이상임 교수님과 전누리 대학원생, 문수진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3일차는 장종화 교수님과 기지윤 대학원생, 김서연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치과위생사 직업 소개>로 특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치과위생사는 병원, 가정 및 학교에서 개인 또는 대중을 상대로 구강 보건 교육을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치과의사의 진료 또는 수술을 도와 원활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보조의 역할과 병원 관리 업무나 의료 보험 청구 등 기타 행정적인 업무를 하기도 하는 의료 기사입니다. 이 어서,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소개> 하였는데요!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의 교육 이념은 구국, 자주, 자립의 창학정신과 진리, 봉사의 교시를 기반으로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고 미래지향적 가치에 부응하고 지역에 봉사하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실현하는 치위생 전문인 양성에 있습니다. 단국대학교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치과대학과 부속치과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과목 중 치과임상학은 치과대학 전공교수가 임상교육을 담당하여 교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3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1년간 수업을 병행하며 단국대학교 부속치과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학년 2학기 동계방학에는 단국대학교 죽전치과병원, 세종치과병원에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4학년때는 지역 보건소 및 협력기관에 실습을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다음 순서는 치위생 관련 직업군과 2019년~2021년까지 졸업생 취업 현황을 소개한 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후 2부 전공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2부 전공체험] 2부는 바로! 바로! 학생들이 기다리던 전공체험 시간이였습니다. 체험 활동을 시작하기 앞서 구강건강의 중요성, 구강건강관리 전문가로써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소개하였는데요! 첫번째, 체험활동은 ' Q-scan, Q-ray M 체험',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한 구강미생물 관찰' 이였습니다. 2부가 시작되기 전에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학생들의 책상에 준비물을 세팅하고 5인 1조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입에다가 체험해보는 만큼 소독을 철저히하여 진행되었으며 장비 사용 후 바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두번째, 체험 활동은 충치가 잘 발생하는 어금니의 씹는 면을 실란트라는 치과 재료로 메꾸어주는 '실란트 체험' 이였습니다. 장비 사용방법과 실란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각자에게 주어진 노란색 치아모형에 직접 실란트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광중합기를 사용할 때 나오는 청색광은 눈에 좋지 않으니 '가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세 번째, 체험활동은 'TBI' 시간이였습니다. '한입언니 유튜브 영상'을 통해 칫솔질 방법을 교육한 뒤, 교육용 덴티폼으로 치실과 치간칫솔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었습니다. 이어서 학생들이 교육용 덴티폼에 직접 적용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체험 활동을 하는 동안, 멘토분들은 중간 중간 치과 관련 상식을 전달해주거나 교정장치 하는 친구들에게는 첨단 칫솔 사용법을 지도해주었습니다. [3부 진로진학멘토링] 3부는 퀴즈를 맞힌 학생들에게 상품을 주는 '퀴즈 시간'과 '질의 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학생들에게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가 각인된 칫솔세트를 증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전공 체험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었답니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439191096&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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