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 치위생학과, 고교생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작성자 치위생학과 전누리
날짜 2021.12.21
조회수 250
썸네일 /html_portlet_repositories/thumbnail.97052.jpg
파일명
KakaoTalk_20210713_135058990_22.jpg


전공 대학(원)생과 함께하는 꿈을 위한 진로체험 현장으로 Let's Go




오늘은 지난 7월 13일(화) ~ 7월 15일(목)까지 3일 동안 진행된 

'DKU 치위생학과 2021 고교생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천안 소재의 업성고등학교, 불당고등학교, 월봉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프로그램은 총 3부로 나눠 진행되었는데요

1부는 치과위생사란 직업과 단국대 치위생학과 소개,

2부는 다양한 전공체험활동,

3부는 질의응답 시간 및 상품이 걸린 퀴즈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대상


업성고등학교-20명 

불당고등학교-20명 

월봉고등학교-21명



◆ 일정 


업성고등학교-  9:30 -12:00

불당고등학교- 12:30 -16:20

월봉고등학교- 12:30 -16:20



[1부 전공특강] 


1일차는 이재영 교수님과 윤해수 대학원생, 조수현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2일차는 이상임 교수님과 전누리 대학원생, 문수진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3일차는 장종화 교수님과 기지윤 대학원생, 김서연 학부생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치과위생사 직업 소개>로 특강이 시작되었습니다. 치과위생사는 병원, 가정 및 학교에서 개인 또는 대중을 상대로 구강 보건 교육을 실시하며 지역사회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치과의사의 진료 또는 수술을 도와 원활한 진료가 가능하도록 보조의 역할과 병원 관리 업무나 의료 보험 청구 등 기타 행정적인 업무를 하기도 하는 의료 기사입니다.


이​어서,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 소개> 하였는데요!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의 교육 이념은 구국, 자주, 자립의 창학정신과 진리, 봉사의 교시를 기반으로 세계화 시대를 선도하고 미래지향적 가치에 부응하고 지역에 봉사하는 인간존중의 정신을 실현하는 치위생 전문인 양성에 있습니다. 단국대학교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치과대학과 부속치과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과목 중 치과임상학은 치과대학 전공교수가 임상교육을 담당하여 교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3학년 2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1년간 수업을 병행하며 단국대학교 부속치과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학년 2학기 동계방학에는 단국대학교 죽전치과병원, 세종치과병원에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4학년때는 지역 보건소 및 협력기관에 실습을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다음 순서는 치위생 관련 직업군과 2019년~2021년까지 졸업생 취업 현황을 소개한 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후 2부 전공체험이 시작되었습니다!



[2부 전공체험]

2부는 바로! 바로! 학생들이 기다리던 전공체험 시간이였습니다. 체험 활동을 시작하기 앞서  구강건강의 중요성, 구강건강관리 전문가로써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소개하였는데요! 


첫번째, 체험활동은 ' Q-scan, Q-ray M 체험', '위상차현미경을 이용한 구강미생물 관찰' 이였습니다.


2부가 시작되기 전에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학생들의 책상에 준비물을 세팅하고 5인 1조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입에다가 체험해보는 만큼 소독을 철저히하여 진행되었으며 장비 사용 후 바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두번째, 체험 활동은 충치가 잘 발생하는 어금니의 씹는 면을 실란트라는 치과 재료로 메꾸어주는 '실란트 체험' 이였습니다. 


장비 사용방법과 실란트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 뒤, 각자에게 주어진 노란색 치아모형에 직접 실란트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광중합기를 사용할 때 나오는 청색광은 눈에 좋지 않으니 '가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세 번째, 체험활동은 'TBI' 시간이였습니다.


'한입언니 유튜브 영상'을 통해 칫솔질 방법을 교육한 뒤, 교육용 덴티폼으로 치실과 치간칫솔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주었습니다. 이어서 학생들이 교육용 덴티폼에 직접 적용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체험 활동을 하는 동안, 멘토분들은 중간 중간 치과 관련 상식을 전달해주거나 교정장치 하는 친구들에게는 첨단 칫솔 사용법을 지도해주었습니다.




[3부 진로진학멘토링]


3부는 퀴즈를 맞힌 학생들에게 상품을 주는 '퀴즈 시간'과 '질의 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고 나서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학생들에게 '단국대학교 치위생학과'가 각인된 칫솔세트를 증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전공 체험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었답니다!







출처 : 덴톡/치위협보-이현정기자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rdha77&logNo=222439191096&referrerCode=0&searchKeyword=%EB%8B%A8%EA%B5%AD%EB%8C%80%ED%95%99%EA%B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