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과학교육연구소

  • 지도교원:손연아

  • 구성원: 교원(교직원) 1명

  • 홈페이지:

  • 전화번호:031-8005-2430

  • 위치:죽전캠퍼스 사범관 6층 통합과학교육연구소 608호실

구성원 소개

지도교수: 손연아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연혁

2014

03월 01일
통합과학교육연구소 개설
03월 01일
통합과학교육연구소 개설

2017

06월 01일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통합교육 모델 개발 사업 추진(한국연구재단)
06월 01일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통합교육 모델 개발 사업 추진(한국연구재단)

2019

07월 01일
STEAM 원격연수 콘텐츠개발 사업 참여(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07월 01일
STEAM 원격연수 콘텐츠개발 사업 참여(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20

04월 01일
STEAM-MAKER 교육방법 기반 주제중심 융합수업 프로그램 개발 사업 주관(경기도교육청)
04월 01일
STEAM-MAKER 교육방법 기반 주제중심 융합수업 프로그램 개발 사업 주관(경기도교육청)
06월 01일
환경교육중점학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주관(환경부)
06월 01일
환경교육중점학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주관(환경부)

2021

03월 01일
International Joint Research: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Uzbekistan Textbooks (Tashkent State Pedagogic University named after Nizami, Uzbekistan)
03월 01일
International Joint Research: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Uzbekistan Textbooks (Tashkent State PedagogicUniversity named after Nizami, Uzbekistan)
06월 01일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한국연구재단)
06월 01일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한국연구재단)

2022

05월 01일
베어트리파크/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MOU 체결
05월 01일
베어트리파크/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MOU 체결

연구분야

  •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과정 연구
  • 지역사회 및 학교 연계형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과학,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정책 등 통합과학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연구사업
  • 과학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 과학교육 평가 연구, 과학교육에 관한 컨설팅
  • 과학 교육과정, 통합과학교육 과정 연구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수행]
• 과제명: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 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 기간 및 예산: 2021.09.01~2027.05.31 (6년, 20억원)
​• 연구 내용: 초·․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학교-지역사회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 구축.
[환경위기, 시스템사고,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계 모델 구축]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연구와 모델의 구축에 활용될 있는 동시에 실제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지역 교육공동체의 구축과 운영에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하고 대학 주도의 지식기반 혁신모델인 트리플힐릭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와 협력 모델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또한,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원래 대학-기업-지자체(정부)의 3자 협력 모형이나 우리는 이를 기초지자체 수준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적용하여 대학-지역사회-지자체 3자 협력 모델로 구축할 수 있다.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 개발]
생애주기별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을 개발하여 1) 생애주기별 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2)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3) D/B 구축을 통해 변화추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4)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고자 함. 향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에 AI 연계 역량진단시스템을 탑재시켜 지속적인 D/B 관리 및 학교, 지역사회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임.
[통합과학교육 연구]
STEAM, ESD, Maker, LBS, PhBL, GBL, etc.
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Maker 연구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
대학원생 중심의
LBS(Learning for Beauty of Science),
PhBL(Phenomenon Based Learning,
Gamification & Game Based Learning 등
다채로운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수행]
과제명: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r\n개발 및 확산- 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r\n• 기간 및 예산: 2021.09.01~2027.05.31 (6년, 20억원)\r\n• 연구 내용: 초·․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r\n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학교-지역사회의 긴밀한\r\n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r\n스스로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r\n다양한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 구축.
[환경위기, 시스템사고,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계 모델 구축]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연구와 모델의 구축에 활용될\r\n있는 동시에 실제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r\n지역 교육공동체의 구축과 운영에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하고 대학 주도의\r\n지식기반 혁신모델인 트리플힐릭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개\r\n념,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와 협력 모델을 발전시키고자 한다.\r\n또한,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원래 대학-기업-지자체(정부)의 3자 협력 모형\r\n이나 우리는 이를 기초지자체 수준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적용하여 대학-지역\r\n사회-지자체 3자 협력 모델로 구축할 수 있다.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 개발]
생애주기별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을 개발하여 1) 생애\r\n주기별 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2)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3) D/B\r\n구축을 통해 변화추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4)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r\n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고자 함. 향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r\n의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에 AI 연계 역량진단시스템을 탑재시켜 지속적인\r\nD/B 관리 및 학교, 지역사회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임.
[통합과학교육 연구]
STEAM, ESD, Maker, LBS, PhBL, GBL, etc.\r\n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Maker 연구\r\n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r\n대학원생 중심의\r\nLBS(Learning for Beauty of Science),\r\nPhBL(Phenomenon Based Learning,\r\nGamification & Game Based Learning 등\r\n다채로운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