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과학교육연구소
지도교원:손연아
구성원: 교원(교직원) 1명
홈페이지:
전화번호:031-8005-2430
위치:죽전캠퍼스 사범관 6층 통합과학교육연구소 608호실
구성원 소개
연혁
2014
- 03월 01일
- 통합과학교육연구소 개설
- 03월 01일
- 통합과학교육연구소 개설
2017
- 06월 01일
-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통합교육 모델 개발 사업 추진(한국연구재단)
- 06월 01일
- 과학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통합교육 모델 개발 사업 추진(한국연구재단)
2019
- 07월 01일
- STEAM 원격연수 콘텐츠개발 사업 참여(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 07월 01일
- STEAM 원격연수 콘텐츠개발 사업 참여(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20
- 04월 01일
- STEAM-MAKER 교육방법 기반 주제중심 융합수업 프로그램 개발 사업 주관(경기도교육청)
- 04월 01일
- STEAM-MAKER 교육방법 기반 주제중심 융합수업 프로그램 개발 사업 주관(경기도교육청)
- 06월 01일
- 환경교육중점학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주관(환경부)
- 06월 01일
- 환경교육중점학교 운영 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주관(환경부)
2021
- 03월 01일
- International Joint Research: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Uzbekistan Textbooks (Tashkent State Pedagogic University named after Nizami, Uzbekistan)
- 03월 01일
- International Joint Research: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nd Uzbekistan Textbooks (Tashkent State PedagogicUniversity named after Nizami, Uzbekistan)
- 06월 01일
-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한국연구재단)
- 06월 01일
-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한국연구재단)
2022
- 05월 01일
- 베어트리파크/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MOU 체결
- 05월 01일
- 베어트리파크/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MOU 체결
연구분야
-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과정 연구
- 지역사회 및 학교 연계형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과학,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정책 등 통합과학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연구사업
- 과학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 과학교육 평가 연구, 과학교육에 관한 컨설팅
- 과학 교육과정, 통합과학교육 과정 연구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수행]
• 과제명: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 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 기간 및 예산: 2021.09.01~2027.05.31 (6년, 20억원)
• 연구 내용: 초·․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학교-지역사회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 구축.
• 기간 및 예산: 2021.09.01~2027.05.31 (6년, 20억원)
• 연구 내용: 초·․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학교-지역사회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 구축.
[환경위기, 시스템사고,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계 모델 구축]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연구와 모델의 구축에 활용될 있는 동시에 실제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지역 교육공동체의 구축과 운영에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하고 대학 주도의 지식기반 혁신모델인 트리플힐릭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와 협력 모델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또한,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원래 대학-기업-지자체(정부)의 3자 협력 모형이나 우리는 이를 기초지자체 수준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적용하여 대학-지역사회-지자체 3자 협력 모델로 구축할 수 있다.
또한,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원래 대학-기업-지자체(정부)의 3자 협력 모형이나 우리는 이를 기초지자체 수준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적용하여 대학-지역사회-지자체 3자 협력 모델로 구축할 수 있다.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 개발]
생애주기별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을 개발하여 1) 생애주기별 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2)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3) D/B 구축을 통해 변화추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4)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고자 함. 향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에 AI 연계 역량진단시스템을 탑재시켜 지속적인 D/B 관리 및 학교, 지역사회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임.
[통합과학교육 연구]
STEAM, ESD, Maker, LBS, PhBL, GBL, etc.
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Maker 연구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
대학원생 중심의
LBS(Learning for Beauty of Science),
PhBL(Phenomenon Based Learning,
Gamification & Game Based Learning 등
다채로운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Maker 연구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
대학원생 중심의
LBS(Learning for Beauty of Science),
PhBL(Phenomenon Based Learning,
Gamification & Game Based Learning 등
다채로운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수행]
과제명: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r\n개발 및 확산- 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r\n• 기간 및 예산: 2021.09.01~2027.05.31 (6년, 20억원)\r\n• 연구 내용: 초·․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r\n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학교-지역사회의 긴밀한\r\n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r\n스스로 느끼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r\n다양한 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 구축.
[환경위기, 시스템사고,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계 모델 구축]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마을교육공동체의 사례연구와 모델의 구축에 활용될\r\n있는 동시에 실제 마을교육공동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r\n지역 교육공동체의 구축과 운영에서 대학의 역할에 주목하고 대학 주도의\r\n지식기반 혁신모델인 트리플힐릭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개\r\n념,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와 협력 모델을 발전시키고자 한다.\r\n또한, 트리플힐릭스 모형은 원래 대학-기업-지자체(정부)의 3자 협력 모형\r\n이나 우리는 이를 기초지자체 수준의 마을교육공동체에 적용하여 대학-지역\r\n사회-지자체 3자 협력 모델로 구축할 수 있다.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 개발]
생애주기별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진단시스템을 개발하여 1) 생애\r\n주기별 역량 수준을 측정하여 2)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3) D/B\r\n구축을 통해 변화추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4) 환경 및 지속가능발전교육\r\n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영역에 활용하고자 함. 향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r\n의 초연결을 위한 플랫폼에 AI 연계 역량진단시스템을 탑재시켜 지속적인\r\nD/B 관리 및 학교, 지역사회 등과 네트워킹을 강화할 예정임.
[통합과학교육 연구]
STEAM, ESD, Maker, LBS, PhBL, GBL, etc.\r\n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Maker 연구\r\n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r\n대학원생 중심의\r\nLBS(Learning for Beauty of Science),\r\nPhBL(Phenomenon Based Learning,\r\nGamification & Game Based Learning 등\r\n다채로운 분야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