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연구소

구성원 소개

지도교수: 김원중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교원(교직원): 김원중
교원(교직원): 장정욱
교원(교직원): 허진영
교원(교직원): 이은주
교원(교직원): 노지현
교원(교직원): 이수정

연혁

1997

10월 01일
사범대학 부설 교과교육연구소 설립신청, 11월 교육부장관 인가, 12월 교과교육연구소 창간호 발간

2000

05월 01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주제; 제7차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과교육의 개선방안)

2010

05월 01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주제;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 방안)

2012

06월 01일
국제학술대회 개최 (주제; Theory and Practice of STEAM Integrated Education)

2013

05월 01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주제; 나눔, 공유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2021

09월 01일
제3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교과교육 최신 동향)
11월 01일
제4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디지털 전환 속 교육의 역할과 방향)
12월 01일
제5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교육의 디지털 전환의 실재)
12월 01일
제6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융합수업 자료 개발)

2022

01월 01일
제7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수학교육 현장 연구)
09월 01일
2022년 제1회 학술세미나 개최 (주제; 중·고등학교급 전환기 교육의 방향)

연구분야

  • 교과교육에 관한 이론적 연구
  • 교과교육에 관한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 교과교육에 관한 교수-학습자료 및 평가도구 개발
  • 교사 전문성 신장에 관한 예비교사교육 및 현장교사 연수 지원 사업
  • 지역공동체(학교 또는 지역기관)와 협력 교육지원사업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융합교육 연구
교과교육연구소는 교과교육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 집단과의 접근성이 용이하며 사범대학과의 협업이 가능하여 융합교육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 수업 시간 및 교과 외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융합교육 기반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연구 분야의 저변 확대 및 연구 결과물을 통한 사회, 교육적 기여를 위하여 지역사회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융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교과교육에 관한 이론 및 실천에 대한 연구
각 교과교육 분야의 다양한 이론에 대한 탐색 및 실천을 통한 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여 학습자 중심의 미래 지향적인 교과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 이를 위하여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주기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교과교육 관련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발굴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교사교육 관련 연구
사범대학과 연계하여 예비교사들의 교직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예비교사들의 교과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천적 역량의 강화를 위하여 각 교과별로 예비교사 교육 자료 개발 및 예비교사의 역량 중심의 수업 사례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 이와 더불어 예비교사 대상의 세미나 또한 실시하여 예비교사들의 교과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고 있음.
체육교육학 관련 연구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교육과정 내용 체계,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평가방법 개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또한 예비교사들을 위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대한 교육자료 개발, 교육효과, 교육효과 지속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