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전략연구소 연구실

  • 지도교원:채유미

  • 구성원: 교원(교직원) 1명

  • 홈페이지:

  • 전화번호:041-550-6029

  • 위치:천안캠퍼스 의학관 1층 의학교육지원실 149-02호실

구성원 소개

지도교수: 채유미 의과대학 의예과

연혁

2021

05월 10일
단국대학교 일반연구소 연구기관 설치 승인

연구분야

  • 의과대학 맞춤형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 의과대학 학생연구위원회 운영 및 연구
  • 의과대학 학생평가단 운영 및 연구
  • 의과대학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의과대학 교육평가정책체제 개발 연구
  • 의과대학 교수의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 의과대학 교수 대상 설문조사 개발 및 연구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의과대학 맞춤형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1. 의과대학은 막대한 양의 교육, 성적 유지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 그리고 임상실습과 학습을 병행하는 환경적 특성으로 전공 과목에 대한 학업 부담이 일반 대학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2. 의과대학생의 전공과목에 대한 학업과 심리적 상관관계를 밝히는 국내 연구는 쉽게 찾아볼 수 있으나, 전공 외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의과대학생의 인식과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임3. 현재 단국대학교에서 진행하는 비교과프로그램은 제한적인 환경 특성을 가진 의과대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커리큘럼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음
4.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의과대학생들의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의과대학 특성에 맞는 맞춤형 비교과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임
<의과대학 학생연구위원회 운영 및 연구>
1. 의과대학은 다양한 자체 동아리가 만들어져 있어 본교의 중앙동아리보다 의과대학 내 동아리 위주로 활동하고 있고, 코로나19 이후 2022학년도부터 다시 적극적으로 활동이 진행되고 있음
2. 코로나 19 이후 2022학년도부터 전 학년이 대면 수업을 시작하였고 이로 인해 변화된 교육환경으로 인한 적응이 필요하고 복지, 학업, 병원 내 시설에서 개선이 필요함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의과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파악하고 교육환경 및 시설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코로나 이후 현 재학생에게 부합할 수 있도록 재정립하기 위함임
<의과대학 학생평가단 운영 및 연구>
1. 의과대학은 교육과정의 개선과 교과목 강의 개선이 필요하다 느끼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평가 대상인 학생들이 직접 ‘교육의 과정’을 평가하고자 학생평가단을 구성함
2. 학생평가단은 의과대학 학생 소속으로 학년 별로 2명씩 구성되어 학기 별로 표준평가서를 작성하고 제출함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의과대학의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시설 및 환경 등에 대한 부분까지도 학생평가단의 피드백을 통하여 미비점과 개선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의과대학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임
<의과대학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개발 위원회>
1. 단국대학교 의과대학은 2023년부터 6년 동안 단계적으로 새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커리큘럼이 진행될 예정임
2. 새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 의료인문학 교육과정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함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2023년부터 의과대학 신입생에게 적용될 의료인문학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틀을 만들기 위함임
<의과대학 교육평가체제 개발 연구>
1. 의과대학은 인증평가를 거쳐 인증 결과를 받게 되며, 2년마다 중간평가를 진행하고 있음
2. 단국의대는 7영역인 교육평가 영역에서 미비한 점이 많았고 7영역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교육평가체계를 구축하였지만, 실질적인 운영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음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단국의대 의학교육의 지속적인 질 향상을 하고 교육평가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7영역 보완하고 개선하여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함임
<의과대학 교수의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1. 의과대학은 인증평가를 거쳐 인증 결과를 받게 되며, 2년마다 중간평가를 진행하고 있음
2. ASK 2019 6영역에 ‘의과대학은 교육과정개발, 교수법과 평가방법 개발에 대한 교육 전문성 활용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다’라는 의학교육평가인증 기준이 있음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평가영역 및 부문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적절한 수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제공하기 위함임
<의과대학 교수 대상 설문조사 개발 및 연구>
1. 의과대학은 인증평가를 거쳐 인증 결과를 받게 되며, 2년마다 중간평가를 진행하고 있음
2. 단국의대는 7영역 교육평가 부분을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 2022년 교육평가위원회를 만들었음
3.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7영역을 보완하기 위해 교육평가위원회에서 만들어 내야 할 Context 항목을 개발하기 위해 교수 대상으로 진행할 설문조사 항목 및 내용을 개발하고 연구하기 위함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