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기초교육연구소 연구실

  • 지도교원:윤승준

  • 구성원: 교원(교직원) 2명 기타(내부) 1명

  • 홈페이지:

  • 전화번호:031-8005-2657

  • 위치:죽전캠퍼스 인문관 4층 교양기초교육연구소 404호실

구성원 소개

지도교수: 윤승준 자유교양대학
교원(교직원): 임승필
기타(내부): 송하석

연혁

2013

10월 01일
초교육연구소 설립
10월 01일
초대 소장 박삼철 교수 취임

2014

08월 26일
제1회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워크숍 개최

2018

03월 01일
제2대 소장 김유미 교수 부임

2019

05월 01일
대학 부설 연구소 승격
06월 01일
제3대 소장 윤승준 교수 부임
09월 01일
한국연구재단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1단계 선정

2020

01월 07일
제1기 용인시민을 위한 인문교양강좌 개설
03월 31일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창간호 발간
06월 13일
교양기초교육연구 제1회 학술대회 개최
09월 18일
동아시아교양교육 포럼 「창파강좌」 공동주최

2021

06월 30일
교육총서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 발간

2022

06월 15일
학술총서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발간
09월 01일
한국연구재단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2단계 선정
11월 01일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연구분야

  • 고등교육정책 및 대학 평가에 대한 연구
  • 국내외 대학의 교양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및 연구
  • 고전 및 지성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및 교육콘텐츠 개발
  • 교양교육 및 고전교육의 교육성과 진단
  • 시대 변화에 따른 신규 교양 교과목 개발
  •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 대학 및 기관•단체와의 교류 및 협력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고전 및 지성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개발
교양교육의 핵심 교과목인 <명저읽기>와 <세계 지성사의 이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론을 탐색하고자 고전교육 분야에서 시도되어 온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고전에 대한 읽기-토론-쓰기를 연계한 통합교육방법론을 고도화함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발간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연 2회 정기 발행(2020년 3월 창간)\r\n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교양교육 및 고전교육의 다양한 주제의 논문, 서평, 논평 등을 수록함(202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교육 및 학술 총서 발간
● 교육총서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2권 발간(2021, 2022) \r\n● 학술총서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발간(2022)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 개발
<단국권장도서 101>을 중심으로 동서양 고전의 저술 배경과 문제의식을 압축적으로 담아낸 동영상 콘텐츠 제작(D-MOOC 탑재, <명저읽기> 강좌에 활용)
학술대회 개최
●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학술대회, 2020년부터 연 1회 개최\r\n● 제2회 대학교양교육연구소 협의회 학술대회(2021)
교양교육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제1회~제9회 <사페레아우데> \r\n● 제1회~제3회 <교양서포터즈> \r\n● 제1회~제2회 <단국권장도서 101 독서토론대회>
수원시, 오산시, 용인시 교류협력을 통한 시민강좌 운영
● 제1기~제5기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r\n● 제1기~제2기 <고전, 깊이 읽기>\r\n● 제1기~제4기 <용인시민 인문교양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