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기초교육연구소 연구실
지도교원:윤승준
구성원: 교원(교직원) 2명 기타(내부) 1명
홈페이지:
전화번호:031-8005-2657
위치:죽전캠퍼스 인문관 4층 교양기초교육연구소 404호실
구성원 소개
연혁
2013
- 10월 01일
- 초교육연구소 설립
- 10월 01일
- 초대 소장 박삼철 교수 취임
2014
- 08월 26일
- 제1회 교양기초교육연구소 워크숍 개최
2018
- 03월 01일
- 제2대 소장 김유미 교수 부임
2019
- 05월 01일
- 대학 부설 연구소 승격
- 06월 01일
- 제3대 소장 윤승준 교수 부임
- 09월 01일
- 한국연구재단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1단계 선정
2020
- 01월 07일
- 제1기 용인시민을 위한 인문교양강좌 개설
- 03월 31일
-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창간호 발간
- 06월 13일
- 교양기초교육연구 제1회 학술대회 개최
- 09월 18일
- 동아시아교양교육 포럼 「창파강좌」 공동주최
2021
- 06월 30일
- 교육총서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 발간
2022
- 06월 15일
- 학술총서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발간
- 09월 01일
- 한국연구재단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2단계 선정
- 11월 01일
-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연구분야
- 고등교육정책 및 대학 평가에 대한 연구
- 국내외 대학의 교양교육 현황에 대한 조사 및 연구
- 고전 및 지성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및 교육콘텐츠 개발
- 교양교육 및 고전교육의 교육성과 진단
- 시대 변화에 따른 신규 교양 교과목 개발
-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수요조사
- 대학 및 기관•단체와의 교류 및 협력
연구내용 및 보유기술
고전 및 지성사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개발
교양교육의 핵심 교과목인 <명저읽기>와 <세계 지성사의 이해>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론을 탐색하고자 고전교육 분야에서 시도되어 온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고전에 대한 읽기-토론-쓰기를 연계한 통합교육방법론을 고도화함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발간
학술지 교양기초교육연구 연 2회 정기 발행(2020년 3월 창간)\r\n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교양교육 및 고전교육의 다양한 주제의 논문, 서평, 논평 등을 수록함(2022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교육 및 학술 총서 발간
● 교육총서 청춘, 고전에 길을 묻다 1~2권 발간(2021, 2022) \r\n● 학술총서 대학 고전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발간(2022)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 개발
<단국권장도서 101>을 중심으로 동서양 고전의 저술 배경과 문제의식을 압축적으로 담아낸 동영상 콘텐츠 제작(D-MOOC 탑재, <명저읽기> 강좌에 활용)
학술대회 개최
●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연구소 학술대회, 2020년부터 연 1회 개최\r\n● 제2회 대학교양교육연구소 협의회 학술대회(2021)
교양교육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제1회~제9회 <사페레아우데> \r\n● 제1회~제3회 <교양서포터즈> \r\n● 제1회~제2회 <단국권장도서 101 독서토론대회>
수원시, 오산시, 용인시 교류협력을 통한 시민강좌 운영
● 제1기~제5기 <나를 채우는 인문학 여행>\r\n● 제1기~제2기 <고전, 깊이 읽기>\r\n● 제1기~제4기 <용인시민 인문교양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