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한국문화기술연구소 편, 『연결하는 미디어, 융합하는 예술들』 푸른사상, 2023.03.
작성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날짜 2023.05.09
조회수 107
썸네일 /thumbnail.121898.jpg

한국문화기술연구소 편

『연결하는 미디어, 융합하는 예술들』

푸른사상, 2023.03.

통합적인 예술가와 예술 매개자 양성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기



 이 책은 단국대학교 부설 한국문화기술연구소가 2021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1+3 예술통합교육의 교과과정 및 교수학수법〉의 첫 번째 연구서이다. 〈1+3 예술통합교육의 교과과정 및 교수학수법〉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학 예술교육의 혁신 요구에 부응하는 예술가와 예술 매개자를 양성하고자 문학과 예술, 음악, 영화 등 문화예술 각 분야의 소통과 융합을 통해 탈경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예술형식들을 고찰하고, 문학과 미술, 음악과 기술이 연동하면서, 진화하고 있는 동시대 문화예술이 나아갈 길을 탐색하고 있다.

 이러한 모색의 첫 결과물이 이 책 『연결하는 미디어, 융합하는 예술들』이다. 이 연구서에 수록된 글은 2022년 본 연구소가 주최한 학술대회의 연구 발표글을 중심으로 이 연구서의 주제 의식과 연구소가 지향하는 바를 보여줄 수 있는 여러 문화예술분야 연구자들의 성과를 모았다.


 


목차


1부 경계를 넘어 - 예술과 사회, 장르, 생태
1. 지역문학관 상설 전시실 조성 방안 - 기형도문학관을 중심으로 | 박덕규
2. 우리 그림책의 포스트모던 서사 전략 - 박연철의 『피노키오는 왜 엄펑소니를 꿀꺽했을까?』를 중심으로 | 이은주
3.  레비 브라이언트의 포스트휴먼 매체생태론과 동시대 예술의 생태적 실천 | 배혜정

2부 기록하는 예술
1. 알레고리와 아카이브 - 동시대 예술의 연결법 | 홍지석
2. 미주 한인 이주서사의 상징 활용 양상 - 영화 〈미나리〉를 중심으로 | 최수웅
3. 장소성 형성의 프로세스 연구 - 『여학생일기』에 나타난 식민지 대구를 중심으로 | 강민희
4. 기록으로서의 예술- 마을공동체 내 문화공간의 역할을 중심으로 | 김연주

3부 예술 융합 교육의 실제
1. 뮤지엄 아카이브의 참여형 디지털 플랫폼과 교육적 기능 - 테이트의 '아카이브와 액세스 프로젝트(2013-2017)' 사례를 중심으로 | 지가은
2. '유튜브 시대의 읽기 교수법'을 위한 담론- 융복합적 교육철학을 중심으로 | 임수경
3. 심미적 경험 중심 보컬교육의 필요성과 수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 | 황은지
4. 대중가요 작사교육이 여고생의 스트레스 뇌파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 김희선, 원희욱



다음글
한국문화기술연구소, 『감각과 예술통합』, 개미, 2023.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