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사범대학장 허진영

 

 단국대학교 사범대학은 민족애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전문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에 따라 1972년 신설되어 202271일 현재, 한문·수학·과학·체육·특수교육과 등 총5개 전공과에서 680여명의 남녀학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는 교직과목 담당교수로 구성된 교직교육과 신설을 통하여 교사 직무능력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271일 현재 34명의 전임교수가 사범대학 교수로 재임하며 우수 예비교사 양성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교사역할은 가르침과 배움 활동을 통하여 개개인의 삶의 수준 결정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해 왔습니다. 또한 한 인간 자체의 내적 특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일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가 희구하는 사회적 자원과 가치를 배분하는 중요한 가치지향적 활동이기도 합니다. 이에 아동과 청소년 시기는 학교에 재학하면서 훌륭한 인격체로 성장해 나감은 물론 각자가 수혜 받은 교육의 양과 질을 토대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조건들을 획득해 나갑니다.

이렇게 교사들은 학교교육 현장에서 소중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는 교육을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들을 투입해야 합니다. 그 가운데 인적자원 제공을 위한 일환으로 우리대학은 사범대학을 건립하고 예비교사 양성 배출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졸업생들이 국가 교원임용 고시 또는 사립학교 임용고사에 합격 우수한 교사로 활동하며 우리대학을 빛내고 있습니다. 단국대학교 사범대학은 앞으로도 교수와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훌륭한 인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우수한 교사로 임용될 수 있도록 예비교사 양성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7. 1. 사범대학 학장  허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