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영어교육

영어교과교육론

영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영어교육과정의 구성원리와 유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교수요목 구성의 이론과 경향 등을 이해함으로써 교수-학습 현장을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를 쌓는다.

영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어교육에 관한 일반적 이론 및 영어교재의 구성원칙을 학습하고 현행 영어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 검토한다. 또한 교수방법에 적합하도록 교재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교수하고, 교재의 변용과 적용능력을 기르게 한다. 또한 언어정책과 시대적 흐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시대적 변천을 알아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기초적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영어교수법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을 먼저 이해하고 다양한 영어 교수법의 이론적 특성을 심도있게 고찰한다. 또한 수업 예시를 통해 각 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이해한다.

영어쓰기교수법

이 과목은 제2언어 교수자에게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영어쓰기 가르치는 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수업은 제2언어쓰기에 중점을 둘 것이다. 이 수업을 듣는 동안, 수강자는 학습자들에게 쓰기를 가르치는 법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이에 대한 실제적 반응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가지고, 수강자는 토론에 참여하고, 학습자들을 교수하고, 이 학습자들과 쓰기에 대한 연구를 하도록 준비하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을 하는 동안 배웠던 주제를 중심으로 수강자들은 자신이 가르친 경험을 반추하게 될 것이다.

영어말하기교수법

We will explore the concepts of both theory and practice on how to become an effective educator when teaching spoken English. We will look at different methods and approaches to teaching it. We will study it from the moment a class begins to its ending, and how to evaluate the course. 

영어읽기교수법

본 교과목은 영어읽기에서 일어나는 문제 원인에 대한 이해를 선행하여 읽기 학습방법과 독서후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선호하는 읽기학습방법과 정보지각양식를 살펴보고 영어읽기 향상을 위해서 교사들이 할 수 있는 교수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Case Study를 토대로 하여 분석하고 그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영어수업 및 평가방법

국제어로서 영어교육과 평가에 관한 이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최근 이론을 실제 영어교육의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또한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이끌 수 있는 평가의 원리를 고찰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 영역별로 평가 문항 개발을 직접 익히고 연습하여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언어습득 및 발달

이 교과목에서는 제2언어 습득과 언어 능력(competence)을 발달시키는 습득(acquisition)과 학습(learning)에 관련한 이론적 배경과 습득의 잠재의식적과정과 학습에 대해서 탐구하게 될 것이다. 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지 못하고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면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묵시적 학습(implicit learning). 비형식적 학습(informal)학습, 자연적(natural)학습등의 세부적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징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제2언어의 의식적 지식과 규칙을 알고 그것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즉 한 언어에 대해 아는 형식적 지식, 또는 명시적 학습(explicit learning)의 과정의 특징도 함께 탐구하게 될 것이다

심리언어와 영어교육

심리언어학과 영어교육과의 관련에서 언어학습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사유를 진행하는 지를 범위로 한다. 그 연구의 중심분야는 심리학、인지과학、언어학의 이론 및 연구방법이 될 것이다
- 음운학과 관련하여 심리언어학의 범주 안에서 두뇌를 통해 어떻게 언어 음성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지를 다룬다
- 통사론은 어휘간의 구성,특히 같은 어근의 어휘들 (예:dog 및 dogs)이 갖고 있는 언어규칙과 문법을 다룬다
- 의미론적 관점에서 언어 환경이 언어의 뜻을 이해하는 데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 인지심리학과 관련하여 작업기억 (Working Memory) 모델을 배우고 발달심리언어학적 측면의 유아 및 어린이의 언어학습을 연구한다.

영어학

영어학개론

본 교과목은 음성/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영어학의 제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분야마다 연습문제 풀이를 통해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활용을 통해 영어학에 대한 심도깊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영어문법

본 과목은 영어 문법의 주요 주제에 관해 상세히 살펴보고 문제풀이를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인 학생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오류에 대해서 알아본다. 학기의 전반부에는 주로 동사와 동사에 관련된 구조들을 살펴볼 것이며, 후반부에는 관사, 형용사, 부사, 대명사 및 초점 구조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언어학개론

이 과목은 언어학의 하위 분야들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을 소개하고, 다양한 연습문제들을 통해서 각각의 분야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음성학

본 교과목은 영어 음성학에 대한 소개를 목표로 한다. 음성학은 사람의 말소리를 다루는 언어학의 하위 분야이다. 본 교과목은 영어 음성학의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볼 것이다. 말소리의 조음과 음향적 특성, 영어의 자음과 모음, 음성기호와 전사, 단어 강세, 구강세, 문장 단위의 억양,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차이 등이 다루어질 것이다. 다양한 연습문제와 임용고시 문제들을 통해 음성학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도록 한다.

영어사

본 교과목은 고대영어부터 현대영어에 이르기까지 영어의 변화과정과 현대 세계에서의 영어, 그리고 한국어에 숨어 있는 영어 단어 등 영어에 대한 폭넓고 풍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더불어 영어발달사의 영어교육에의 활용방안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영어와 영어 단어의 발달 과정에 대해 생각해보고, 생활 속에서 접하는 영어 단어와 신조어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교과목은 (1) 영어의 발달 과정(2) 국제어로서 영어가 현대 세계에서 차지하는 위상 (3) 영어 단어의 유래 (4) 한국어에 있는 영어 외래어와 신조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음성학과 발음교육

본 교과목은 영어음성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들에게 알맞은 발음교육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기의 전반부에는 영어음성학의 개관을 하고 학기의 후반부에는 이를 활용하여 한국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발음 오류의 유형과 발음 교육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영어형태론과 어휘지도

본 교과목은 영어 형태론의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어휘지도 방법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 어휘의 개념 및 유형, 영어어휘의 조어와 차용, 사전과 코퍼스, 어휘 학습의 방향과 어휘 학습 기법에 대해 살펴보고 교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어휘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어휘와 문화 및 담화에 대해 살펴보고 다문화 학습자를 위한 지도 방안을 고찰한다.

영어발음연습

본 교과목은 미국식 영어 발음의 집중 훈련을 목표로 한다. 미국식 영어의 억양과 리듬에서 시작하여 단어들의 연결, 그리고 개별적인 자음과 모음의 발음의 순서로 강의가 진행될 것이다. 학기 초의 예비 점검과 학기 말의 최종 점검을 통하여 발음의 향상된 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정확한 영어 발음은 무엇이며 모국어에 따른 영어 억양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볼 것이다.

영작문연습

This course is about combining grammar and rhetoric in the composition classroom. Writers who recognize the choices available to them will be well-equipped for controlling the effects of their words. This course, then, promotes a positive and functional view of grammar? rhetorical view. An understanding of grammar is an important tool for the writer, and it can be learned successfully if it is done in the right way and in the right place in connection with composition.

고급영작문

Many people have the mistaken idea that being able to write well is a talent that one either has or doesn’t have. This is not necessarily true. You can learn to write effectively if you are willing to learn some techniques and strategies and then spend time practicing them. In this course you will also study the basic principles of English rhetoric. Rhetoric has two aspects: organization and style. English rhetoric is very different from the rhetoric of your native language. 
Good style in Korean is not good style in English; therefore, in order to write well in English, you must learn not only the rules of English grammar, but also the principles of English rhetoric. Learning the principles of rhetoric is just like learning the rules of grammar: first you must study them, and then you must practice them.  

영미문학

영미문학개론

이 과목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전공 학생들에게 영문학이라는 분야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슈들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기본적인 문학 연구의 개념들을 이해하도록 한다.기존의 영어 학습, 혹은 영어 교육에서 익혀왔던 것들과 교육대학원 과정에서의 영문학 연구의 갭을 메꿀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어소설

이 강좌는 영어로 된 소설들 가운데서 현대 미국소설에 초점을 맞춘다. 현대미국소설은 모더니즘의 영향을 통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미국소설에 모더니즘의 기법을 도입한 작가가 바로 [와인즈버그, 오하이오]로 유명한 셔우드 앤더슨이다. 그는 일상적인 구어체 형식의 단순한 문체를 사용하였고,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현재와 과거와 미래의 시간을 혼합하여 사용했다. 미국소설에 끼친 그의 모더니즘적인 기법의 영향은 어니스트 헤밍웨이, 윌리엄 포크너, 토마스 울프와 같은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영미희곡

영미 두 나라의 희곡의 역사적 발전 단계를 살펴봄으로써 영미 희곡에 대한 전반적 이해 뿐 아니라 영미 희곡의 기원이 된 그리스 극을 살펴본다. 더 나아가 연극이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우리 자신과 세계를 좀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19세기영미시

이 강의의 목적은 19세기에 전개된 영미시의 낭만주의를 공부하는 데 있다
1. 영시 형식과 수사에 대한 학습 
2. 시 읽기를 통한 영어 독해력의 함양 
3. 낭만주의 시 사조 및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 함양 

현장역량

영어현장교육연구

유능한 현직 영어교사를 초빙하여 중등 현장영어교육의 최신경향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체득할 수 있으며, 유창한 언어구사를 활용하여 거꾸로학습과 하브루타 학습법 등을 활용하여 활동중심의 학습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3차와 4차 산업혁명의 변곡점 시기에 위치한 사회구조에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정서발달', '다문화이해', '인성교육', '환경보호', '창의적사고' 등을 포함한 다양한 내용을 활용하여 '앎과 삶의 일치'를 이루는 성장중심의 교육을 활용하도록 한다.

인성함양영어교육

영어 교사로서의 바른 인성과 자질이 무엇인지 탐구해보고,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영어교육 방안에 대해서 모색한다. 더불어 예의와 격식이 있는 영어 표현을 교육하고 효과적인 교육법에 대해서 성찰한다.

ICT 영어교육

ICT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영어 교육에 대해 살펴본다. 구글클래스룸, Socrative, Kahoot, Padlet 및 SRS (Students Response System), QR 코드 앱 등을 실습하고, 이들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영어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기술에 의해 교육이 어떻게 발전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