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 전화번호: 031-8005-3470/3478
- 팩스: 031-8021-7213
- 위치: 제1공학관 214호
- 학과홍보채널: 바로가기
학과소개
토목환경공학은 국가 기간산업 및 국토개발의 분야와 지구환경의 유지·보전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적용하여 계획 및 설계의 인공지능화 그리고 시공 및 유지관리의 자동화를 통해서 건설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사회기반시설 및 교통과 환경분야에서 대두되는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건설기술인을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구조공학, 지반공학, 수공학, 환경공학, 교통공학 등 현대 문명사회의 가장 밑받침이 되는 이론과 기술의 습득을 주요 교과과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구조실험실, 콘크리트실험실, 토질실험실, 수리실험실, 환경실험실 등 각종 실험실을 갖추고 있으며, 교수 및 학생 그리고 대학원과정의 연구인력이 서로 강한 유대를 통해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교육목표
토목공학 전공자는 토목공학과 환경공학의 근간을 이루는 관련 과학기술과 인문사회과학을 충분히 습득하고 급변하는 세계화와 다양한 현장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합리적인 사고를 익혀 복잡한 기술적, 사회적 문제해결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토목환경공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토목공학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사회기반시스템에 관련된 문제의 해결을 위한 기획, 설계, 관리 및 상호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사회적 책임감을 갖추고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토목공학인을 양성한다.
◇ 국제사회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글로벌 토목공학인을 양성한다.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토목공학은 공학 분야 중 가장 먼저 학문체계가 정립된 분야로 인간 및 사회 환경에 필요한 기간시설 및 국토개발, 그리고 지구환경의 유지·보전 기술을 연구 교육하는 학문이다.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을 적용하여 안정적이고 경제적이며 친환경적인 시설물과 시스템의 계획 및 설계, 인공지능화 그리고 시공 및 유지관리의 자동화를 통하여 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도시 및 환경 분야에서 대두되는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설계 및 시공 엔지니어, 기술행정가, 그리고 관련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