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일시
강의개설 요일 : 매주 토요일
강의시간 : 09:00 ~ 18:00
■ 교육과정
이수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론/
실습
공통 경영학연구 3 3 이론
통계 및 연구방법론 3 3 이론
전공 국제물류론 3 3 이론
중소기업연구론 3 3 이론
해외투자론 3 3 이론
글로벌SCM연구 3 3 이론
무역실무론 3 3 이론
국제마케팅 3 3 이론
물류관리론 3 3 이론
국제기술이전론 3 3 이론
보관하역론 3 3 이론
기술마케팅 3 3 이론
국제상사중재론 3 3 이론
화물운송론 3 3 이론
전자무역론 3 3 이론

위험관리론

3

3

이론

무역계약론

3

3

이론

E-Commerce

3

3

이론

마케팅관리

3

3

이론

무역영어

3

3

이론

스마트물류론

3

3

이론

지속가능글로벌SCM전략

3

3

이론

인공지능과 물류응용

3

3

이론

 
  ※전공 교과목 해설
과목명 교과목 해설

국제물류론 
(International
Logistics)

물류에 관한 개념이 PDM에서 로지스틱스를 거쳐 SCM으로 진화하는데 따라 공급사슬관리 (SCM)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용기법들을 소개한다. 또한, 국제화시대의 전개와 더불어 물류관리이론을 국제화시킨 분야이다. 글로벌 경제와 관련된 글로벌 기업의 국제물류와 글로벌 소싱에 관한 다양한 관리기법을 다룬다.

중소기업연구론 
(Samll and Medium Enterprise management Research)

중소기업에 관한 이론적 체계와 최신 관리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분석능력과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중소기업을 위한 기업환경분석, 산업분석, 기업자체분석, 전략대안의 모색, 최적안의 선정과 집행에 관한 주요기법과 이론들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해외투자론 
(International Investment)

국제기업 경영활동의 중요영역인 해외투자활동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국제기업의 해외진출 시 필요한 전문지식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강의내용에는 해외직접투자, 외국인 직접투자, 기술이전과 국제라이슨싱, 국제자원개발전략, 국제기업과 조세논쟁, 국제기업과 한국경제 등이 포함된다.

글로벌SCM 연구
(Global SCM Research)

공급사슬망에서의 자재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 조직 내부 또는 외부로 유통되는 자재가 다른 공급자들로부터 어떻게 이동되는지 이해하게 된다.

무역실무론
(The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무역실무에서는 ① 무역의 형태와 조직 ② 무역관리제도 ③ 해외시장조사 ④ 정형무역거래조건(Incoterms 등) ⑤ 국제물품운송 ⑥ 화물해상보험 ⑦ 신용장 ⑧ 수출과 결제의 절차 ⑨ 수입과 통관의 절차 등을 총체적으로 다루어 무역실무에 대한 여러 각론 연결의 가교적인 역할을 제공하여 준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글로벌화 된 경쟁환경에 초점을 맞춘 국제화의 개념, 과정, 해외시장 진출 방식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국제 마케팅믹스를 전략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수강자들에게 그 체계와 성격을 정립하는데 그 일차적 목표를 둔다.

물류관리론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류비 문제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로서 물리적인 물품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 시간, 공간 그리고 일부의 형질변경을 통한 효용창출이 주된 임무이다. 물류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검토하고 수송, 보관, 재고, 주문, 정보관리 등등의 기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을 소개한다.

국제기술이전론 
(International Technology Transfer)

선진국간 또는 선후진국간 기술 이전의 경론, 기술 이전 메카니즘 및 기술 이전의 제공 기업 및 피제공 기업에 미치는 영향, 경쟁 전략으로서의 기술 이전의 의미 등을 연구한다.

보관하역론 
(Management of storage and stevedore)

최근 보관은 스톡(stock) 기능으로부터 플로우(flow) 기능 중심으로 그 핵심기능이 변해가고 있다. 전체물류시스템의 수평적인 흐름에서 보관은 입고와 출고, 자재와 생산, 생산과 판매간의 시간과 공간적인 차이를 조정하는 일종의 완충 장치의 기능을 수행하며, 수 배송경로(Link)의 접점이 이루어지는 거점(Node)의 역할을 한다 현재 재고삭감요구와 JIT (Just in time); 적납체재) 등의 요구로 보관은 하역과 함께 물류의 기본요인이 되고 있다 공급사슬관리의 이해와 보관 하역론을 연계하여 학습하여야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마케팅 
(Technology Marketing)

기술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기술마케팅전략을 다루게 된다. 이를 위해 국가, 산업 및 지역 차원에서 기술과 해당 차원의 경쟁력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내적 및 대외적 기술경영전략을 학습한다.

국제상사중재론 
(International Commercial Arbitration)

국제상거래의 분쟁 해결을 위한 각국의 중재 제도 및 국제 통일 규칙을 근거로 하는 국제상사중재의 특성, 본질, 중재계약과 절차 및 준거법 등의 법리를 이론적으로 연구함과 동시에 사례를 통하여 분석, 검증한다.

화물운송론 
(Cargo/Freight Transportation)

화물의 장소적 이전과 공간적 거리를 극복하는 운송(수송)에 대한 이론과, 육상, 해상, 항공 및 복합운송의 실무적 적용방법을 소개한다.

전자무역론 
(Electronics Trade Theory)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무역은 종전의 무역서류를 표준화함으로써 상거래를 정확, 신속하게 처리하고 서류 없는 무역을 시도하는 EDI무역으로 발전하였고, 더 나아가서 인터넷과 연결되어 무역활동이 가상공간에서 활발히 이루어지는 전자무역으로 발돋움하였으므로 전자무역의 구현 및 추진전략 등을 연구하여 전자무역분야에 새로운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전자무역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위험관리론

(International Risk Management)

무역은 언어와 법률, 제도, 문화 등이 서로 다른 국가간의 거래로써 국내거래에 비하여 거래량이 많고 거래절차가 복잡하여 많은 위험이 내재되게 된다. 무역거래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은 물건자체에 발생하는 위험뿐만 아니라, 거래상대방의 신용이나 정치적 불안정성, 통화가치의 불안정성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무역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러한 위험을 관리하는 방안으로써 위험의 전가기법인 보험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무역계약론

(International Business Contracts)

무역은 언어, 법률, 제도, 관습 등 모든 것이 다른 국가간의 상거래 행위로써 무역거래와 관련된 모든 약속은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서 결정되게 되며, 이러한 약속은 보통 계약으로 구체화된다. 이러한 당사자간의 합의는 국제규칙에 근거해서 이루어지게 되며, 무역을 행하는 데 있어 이 국제규칙은 관습법처럼 사용 된다.

본 강좌는 무역계약과 관련하여 무역거래에 관습법처럼 준용되고 있는 국제무역규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함으로써, 상거래에 관련되어 발생되는 분쟁을 줄이는데 있다.

E-Commerce

국내외 인터넷 수출관련 동향, 인터넷 활용 수출과정, 인터넷 활용사례와 성공요인, 인터넷 수출확대 방안, 인터넷상에서 판매촉진전략, 무역거래알선사이트 활용, 검색엔진을 이용한 Buyer검색, EDI를 이용한 수출과정을 배워서 Cyber 무역시대를 대비해서 무역업무 능력을 증대시킨다. 인터넷의 발전은 사이버 공간에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여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차원의 비즈니스 도구로 전자상거래를 탄생시켰고, 전자상거래는 기업들이 인터넷 상에서 상품을 광고하고 주문을 받아 대금을 결제하고 상품을 전달하는 모든 상거래의 형태가 인터넷과 같은 통신망과 ICT 이용을 통해 전자적으로 처리된다. 본 강좌에서는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e-Marketing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업과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개인과 개인간 전자상거래(C2C), 개인과 정부간 전자상거래(C2G), 기업과 정부간 전자상거래(B2G) 등의 거래뿐만 아니라 최근 확대되는 P2P, On-line 직구·역직구 등의 거래유형과 이들 거래의 진전으로 달라지는 물류환경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있다.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에 이루어지는 시장에서의 교환활동을 뜻한다이를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기업이 경쟁 하에서 생존과 성장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가격유통촉진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관리과정을 말하며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소개한다.

무역영어

(English in Foreign Trade)

본 교과목은 국제간의 거래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능력의 향상에 그 목적이 있으며, 무역상담에서 화물선적 및 대금결제에 이르기까지 관련 영어통신문 작성을 주 내용으로 한다.

스마트물류론

(Smart Logistics)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물류시장에도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다양한 신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본 과목은 물류분야에서의 빅데이터(Big Data),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성공사례와 핵심성공요인을 소개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스마트물류 도입 및 활용전략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속가능글로벌SCM전략

(Sustainable 

Global SCM Strategy)

미중간 무역전쟁, EU주도의 ESG정책변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자원확보 방안이 글로벌 아젠다로 떠오르고 있다. 자원전쟁 시대에 바람직한 글로벌SCM전략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학습한다.

인공지능과

물류응용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ogistics)

온라인 전자 상거래 및 디지털 기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물류 산업의 경쟁 구도. 비용 절감에서 서비스 품질 경쟁으로의 급속한 전환되고 있다. 물류 서비스 요구수준의 상승과 확실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서비스 운영 역량 향상이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물류체계 고도화 하기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국내외 물류 산업의 다양한 인공 지능 기술을 소개하고, 사례를 분석하여 인공 지능 기술의 성공적인 활용을 확대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성공적인 활용은 충분한 데이터의 확보에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 물류시스템 구축, 기업 간 정보 공유, 비즈니스 모델 변경이 필요하다. 또한 성공적인 기술 활용을 위한 디지털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며, 이 수업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