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21년도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춘계학술제 시행
분류 2021
작성자 교육대학원/특수교육대학원 교학행정팀 이재희
날짜 2022.11.22
조회수 11

<2021-1학기 전공별 학술제>


대상(전공) 프로그램명 목적 및 주요내용 참여대상 및 학생수 시간수 운영시기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사회성 연구와 성교육 프로그램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라 놀이기술의 중요성과 친사회적 기술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사회성 연구 및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장애유아의 사회성 연구와 훈련 프로그램, 장애유아의 성교육 프로그램 유아특수교육전공생 63명   2021.06.21
초등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교사 현장역량 강화를 위한 교권보호 방안 초등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의 교권을 정확히 이해하여 교권은 물론 특수교육요구학생의 인권을 보호하여 특수교사로서의 정체성과 교육관을 공고히 하고자 함. : 특수교육현장에서의 교권, 교권침해 사례, 학생의 인권보호, 교권보호 방안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3명   2021.05.25
중등특수교육 특수교육을 연구하며 걸어온 발자취에 대한 회고록 오랜 시간 중등특수교육 연구에 몸담으며 체득한 지식, 정의적 지혜에 대해 후배 교사들에게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교사 역량, 연구자로서이 역량을 신장하고자 함.  중등특수교육전공생 38명 1 2021.05.31
언어치료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신고의무자 교육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인 예비 언어재활사들에게 아동학대 예방교육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신고의무자의 의무를 숙지하고, 아동학대를 예상할 수 있다. : 1)아동학대에 대한 이해 2)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 3)신고의무자란? 신고의무자에 대한 보호 4)아동학대 발생 시 대처법 및 아동학대 예방  언어치료전공생 65명 1 2021.05.21
읽기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사례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읽기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과정을 이해하고,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저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발달성 난독증 아동의 평가와 치료, 고학년 언어학습장애 아동의 평가와 치료, 지적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의 평가와 치료 언어치료전공생 65명 2.5 2021.05.21
물리.작업치료 물리·작업치료사로서 직업윤리 의료인 및 의료기사에게 더 높은 윤리 의식과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할 직업윤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 직업윤리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 물리·작업치료사로서 가져야 할 직업윤리 및 윤리 강령에 대한 논의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0명   2021.05.26
심리치료 아름다운 소통, 삶을 풍유롭게 하는 비폭력대화 심리치료 전공생들의 공통체 협력과 헌신 역량 강화 : 솔직한 자기표현(Expressing Honestly), 진정한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들, 공감(Empathy) 심리치료 전공생 41명 3 2021.06.04
직업재활교육 성인발달장애인과의 동행 성인발달장애인과 지역사회 내에서 동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 : 지역사회 내에서 성인발달장애인과의 동행 방법 및 해당 사례 직업재활교육 전공생 14명   2021.06.08
장애인평생교육 성인발달장애인의 이해와 소통 성인발달장애인의 이해의 증진과 소통 기술 향상 : 성인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및 소통 방법 장애인평생교육 전공생 8명   2021.06.08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의 활용법을 습득한다. : 쓰기 성취 및 인지처리능력 검사의 각 소검사들의 특징 및 진행방법에 대해 배우고 익힌다.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23명   2021.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