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참여대상 | 인원 |
유아특수교육 | 함께해서 즐거운 통합교육 | ● 목적: 유치원 현장에서의 원활한 통합교육 운영을 위한 사례 공유 ● 주요내용: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교육의 실시 사례, 통합 거점 유치원 운영 사례, 유아 시기 적절한 장애이해교육 실시 방안 등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 43 | 3.5 | 5.12(금) 18:30-22:00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 교사의 연구역량 강화 | ● 목적 :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특수교육 현장의 교육적 문제 해결을 위한 전공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강화 ● 주요내용 : 초등 특수교육 현장의 주요 이슈인 전이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개관하고, 문헌 연구방법인 질적메타연구 방법을 개관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 25 | 2 | 6.2(금) 18:00~20:00 |
중등특수교육 | 장애인창업의 이해와 실제 | ● 목적 : 특정 직종과 수동적인 일자리에서 벗어나 장애인 개인의 경제적 안정과 도전하는 삶을 위한 장애인창업에 대한 이해와 실제 사례를 알아본다. ● 주요 내용 - 발달장애인 보육과 경제적 안정을 동시에 찾을 수 있는 발달장애인 가족창업 - 장애대학생과 비장애대학생이 서로 협업하고 공감하는 전국 장애-비장애 대학생 창업경진대회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 19 | 1.8 | 5. 22(월) 18:40-20:30 |
언어치료 | 아동 섭식 & 삼킴 장애의 평가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한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아동 섭식 및 삼킴 장애의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아동섭식&삼킴장애의 정의와 대상, 아동 섭식&삼킴장애의 평가도구와 평가방법 | 언어치료전공생 | 51 | 3 | 4.28(금) 19:00-22:00 |
아동 섭식 & 삼킴 장애의 치료 | ● 목적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이야기 평가 분석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주요내용 : 아동 섭식 & 삼킴장애의 치료 방법, 구강민감도 낮추는 방법, 구강기능운동성 향상 방법, 섭식단계에 따른 구강자극방법 | 언어치료전공생 | 51 | 3 | 5.19(금) 19:00-22:00 |
물리.작업치료 | 학교 내 작업치료 | ● 목적 : 장애학생에게 학교 내 작업치료 적용 시 기존 치료실의 중재법이 아닌 학교환경 내에서의 최적화된 작업치료 기법 안내 ● 주요내용 : 기존 치료실 내에서 구조적으로 행해지던 작업치료프로그램이 아닌 학교환경 내의 시설과 환경을 이용해 학교환경에 최적화된 감각치료 중재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중재지식 습득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 10 | 1.5 | 5.8(월) 19:00-20:30 |
심리치료 | 장애 아동 인권과 아동 학대 예방 | ● 목적 : 특수교육 및 심리치료 분야 전문가로서 장애 아동의 인권을 이해 및 보장하고 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이해 증진 ● 주요내용 : ‐ 장애인 인권 침해 및 차별 예방 방법 ‐ 장애인 인권 보호 및 권익 보호 방법 ‐ 장애인 인권 침해 발생 시 대응 방안 -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차별 사례 | 심리치료전공생 | 50 | 3 | 6.1(목) 19:00~22:00 |
직업재활교육 | (발달)장애인의 성행동 이해와 성인지적 지원 | ● 목적 : (발달)장애인의 성행동을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성인지적 방안을 모색한다. ● 주요내용 1) (발달) 장애인의 성적 권리와 행위에 대한 이해 2) 개인/직업/사회생활에서 나타는 성행동의 이해 3) 부적절한 성행동에 대한 대처와 성인지적 지원 | 직업재활교육전공생 | 15 | 2 | 5.23(화) 19:00-21:00 |
장애인평생교육 | 발달장애인 평생설계 밑그림 그리기 | ● 목적 :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한 삶 영위를 위한 현재 체크와 미래 준비 ● 주요내용 : 가족지원의 필요성과 주요관점 및 지침 |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 11 | 1.5 | 4.24(월) 20:30-22:00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학습장애 난독증 영어교육 실제 | ● 목적 : 학습장애 난독증 영어교육 실제 ● 주요내용 : 학습장애 난독증 영어교육 지도에 대한 교육 | 학습장애난독증교육전공생 | 33 | 3 | 4.28(금) 19:00-22: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