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추계 학술제 | 놀이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서 유아특수교사로 하여금 특수교육대상아동의 놀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심리운동을 통한 유아특수교사의 역량강화, 놀이 움직임의 비밀, 자신감을 강화하는 심리운동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58명 | 3 | 2020.12.22 |
초등특수교육 | 추계 학술제 | 특수교사의 중도중복장애학생 통합교육 경험과 이들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기 위함 : 중도중복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현실, 특수교사의 어려움, 행정적, 교육적 측면 등에서의 지원 요구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9명 | 3 | 2020.11.30 |
중등특수교육 | 추계 학술제 |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중등특수전공자들이 온라인사아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역량 강화 및 전문성 신장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자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고자 함 : 온라인 수업의 구성 요소 및 특징, 학습자 동기 유발 방법, 전반적 온라인 수업 진행 방법, 온라인 수업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촉진 전략 등 | 중등특수교육생 30명 | 3 | 2020.11.30 |
언어치료 | 추계 학술제 | 언어재활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현장 임상경력이 많은 언어재활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령기 말더듬 아동의 언어치료 과정과 이론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비유창성 유형 확인, 학령기 말더듬 아동의 외현적 및 내면적 특성을 고려한 개별 및 그룹치료, 놀림과 괴럽힘에 대처하기 | 언어치료전공생 20명 | 3 | 2020.12.23 |
물리.작업치료 | 추계 학술제 | 치료사를 위한 학교현장의 인권 교육 :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의 권리를 충분히 누리는 것 다른 사람의 인권을 어떻게 보호하고 증진해야 하는지를 함께 실천해보는 것을 추구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0명 | 3 | 2020.12.07 |
심리치료 | 추계 학술제 | 장애인 성교육의 특수성과 필요성을 알기 위함 : 성의 개념과 성교육, 장애인 성교육의 특수성과 나의 성인식 확인하기, 발달단계별/주제별 성교육 예시 및 사례 | 심리치료전공생 52명 | 3 | 2020.12.21 |
직업재활교육, 장애인평생교육 | 추계 학술제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을 이해하고 지원방안을 찾는다 : 긍정적 행동지원과 발달장애의 이해와 지원전략적용 | 직업재활교육전공생 장애인평생교육전공생, 15명 | 3 | 2020.11.23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추계 학술제 | 학습장애 아동을 대상으로한 어플리케이션의 중재 및 교수방법 | 학습장애난독증전공생 21명 | 3 | 2020.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