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전공) | 프로그램명 | 목적 및 주요내용 | 참여대상 및 학생수 | 시간수 | 운영시기 |
유아특수교육 |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동향 분석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 목적 : 2020학년도 2학기 유아특수교육전공 유아특수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공 워크샵 주요내용 : 유아특수교사 연구 역량 강화 방안 5학기 선배들의 후배를 위한 조언 | 유아특수교육전공생 61명 | 2 | 2020.12.23 |
초등특수교육 | 초등특수교육교사 교과역량강화 특강 | 목적 : 국어과 교육과정의 이해 및 현장 적용능력 향상 주요내용 1. 평가준거 성취기준 POOL을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 2. 중도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3. Clasting을 활용한 국어과 원격수업 운영 사례 | 초등특수교육전공생 10명 | | 2020.11.20 |
중등특수교육 | 장애학생용 독도교육 자료 활용: 발달장애 및 시각장애 | 목적 : 중등특수 전공자들이 실무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교육 역량 강화 및 전성 신장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자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고자 함 주요내용 : 장애학생용 독도교육 자료 활용: 발달장애 및 시각장애, 교재의 구성 및 활용 특징, 기본 교육과정 교과 연계 독도 교육 수업 사례 개발 | 중등특수교육전공생 29명 | | 2020.10.26 |
언어치료 | 현장역량중심' 비정규 교과과정 워크샵 특강 | 목적 : 언어치료 임상관찰 주요내용 : 임상관찰이란 - 언어치료 실습학생 수준에 따른 관찰방법 - 보고서 작성 방법 - 질의응답 | 언어치료전공생 9명 | | 2020.12.22 |
물리.작업치료 | 현장역량중심' 비정규 교과과정 워크샵 특강 | 제목 : 지체장애학생 진단 및 평가 주요내용 : 지체장애학생의 근골격계 및 신경학적인 문제의 진단 및 평가를 통하여 교육 현장에서 수학능력에 도움을 주고자 함 | 물리작업치료전공생 10명 | 2 | 2020.11.09 |
심리치료 | 특수아 및 특수아 가족의 이해를 위한 부모상담 | 목적 : 특수아 및 특수아의 가족을 지식으로 배우고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주요내용 : 1. 특수아에 대한 전문지식 2. 특수아 부모지원 및 상담의 구체적 사례 특수아와 부모상담에 관한 Q&A | 심리치료전공생 20명 | | 2020.12.18 |
직업재활교육 | 미실시 | | | | |
장애인평생교육 | 미실시 | | | |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 학습장애아동의 안구운동 | 목적 : 학습장애 아동의 안구운동 중재방법을 익힌다. 주요내용 : 안구운동이란. 안구운동 교수방법. | 학습장애난독증교육 전공생 17명 | | 2020.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