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및 목표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미래 사회 및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의 혁신 요구
  • 학생의 자율적·창의적 전공 선택 및 설계에 대한 요구

추진목표

  • 모듈형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학생의 전공 선택 기회 확대
  • 공유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복합문제해결능력 함양

세부 프로그램별 추진계획

1. 세부 프로그램명 : 모듈형 교육과정을 통한 전공 설계의 자율성 및 유연성 확대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타 전공 이수자를 위한 연계전공 확대로서의 마이크로전공 개발 시뮬레이션
  • 사회수요가 높은 단과대학·학과 중심의 마이크로전공 설치에 따른 사전 문제 분석 및 가이드라인 개발
  • 마이크로전공 중심의 모듈형 교육과정 시범 도입, 이후 학과/부 전공 중심의 모듈형 교육과정의 실현 가능성 및 수요 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확대 논의

기대효과

  • 교과목군 구성(모듈)을 통한 학생의 다전공 이수 및 자율적 전공 설계의 기회 보장
  • 모듈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전공 이수 체계 혁신

2. 세부 프로그램명 : 공유 교육과정 도입 및 확대를 통한 복합문제 해결능력 함양

개요 및 추진 일정


추진내용 및 방법

  • 유관 분야 간 전공 이수 기회 확대 및 복합문제 해결능력 함양을 위한 공유 교육과정 체계 확립
  • 학문 간 연계과정(공유 교육과정)의 확산을 통한 융합형 전문가 양성 체계 마련 : 핵심 교과목에 대한 교내 확산 및 참여 단과대학의 공유 교육과정 설계 및 적용 지원

기대효과

  • 인접 학문 분야 간 공유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복합문제 해결능력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