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 |
  •  페이지 1/1
DB하이텍

2023.02.21

745

파일 인기글

[DB하이텍] 멘토 : 구용서 교수님 기업 담당자 : 김경환 책임 프로젝트명 : 아날로그 회로의 직관적 해석 및 Power Management IC (PMIC) 기초 설계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표 PMIC는 다양하고 복잡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휴대전화에 집적됨에 따라 단순한 구동 전력을 공급 하는 기본 기능뿐 아니라 전압 제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기능, 전압 변환기능, USB 송수신 기능 등이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PMIC를 구성할 수 있는 기초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 또한 기초 아날로그 회로의 직관적 해석 방법을 습득하여 실질적인 회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DB하이텍] 프로젝트 내용 요약 최근 현대사회에서는 과거에 사람의 인력을 이용하여 작업을 수행하거나 거리 이동 시 도보에 의해 행해지던 것들이 과학의 발전과 적용으로 인하여 사람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다. 기존에는 봉화, 편지 또는 도보를 통한 정보통신이 이루어진 반면에 현대 사회에서는 휴대폰 기기를 통하여 지구 반대편에서도 소식을 바로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먼 거리를 이동할 경우에는 비행기, 자동차 등 수송 전자 제품을 이용하여 시간을 단축해주는 용이함이 있다. 또한 기기의 자동화에 의해 사람의 인력이 아닌 기기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인해 사람의 노동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도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과 같이 배터리로 구동되는 휴대용 기기의 사용이 해마다 증가함에 따라 PMIC(Power Management IC)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PMIC는 스마트폰이나 IoT 기기와 같은 휴대용 기기에서 최적의 배터리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전력을 변환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더 나은 성능과 더 높은 효율성을 갖춘 배터리 구동 전자 장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엔지니어는 최소한의 전력을 소비하면서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장치의 전원 관리는 반도체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전체 시스템 비용을 줄이면서 장치 및 배터리의 작동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PMIC 는 포괄적인 단어이며, 그 중 실질적으로 전력을 관리하여 오랜 구동을 위해서는 power conversion 과 battery management 의 고성능이 요구되어야 한다.

포인트텍

2023.02.21

410

파일

[포인트텍] 멘토 : 박시홍 교수님 기업 담당자 : 김준식 연구소장 프로젝트명 : BLDC Motor Driver IC 개발을 위한 연구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표 기존 브러시형 DC모터보다 저소음, 장수명, 고효율 기능이 우수하고 전기자동차의 구동 모터 제어 및 산업용 전동 설비 모터 제어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3상 BLDC 모터(Brushless DC Motor) 구동 SoC 및 검증 시스템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Motor Driver IC를 제작하는 포인트텍에서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며 BLDC Motor 제어/구동/보호회로 설계 등의 연구 진행이 필수적이다. ▶[포인트텍] 프로젝트 내용 요약 - BLDC Motor Driver 기초 동작 이해 (3상 BLDC Motor 제어, Gate Driver 이해) - BLDC Motor의 기초 지식 함양 - Motor Driver IC의 기본 블록 설계 - BLDC Motor Driver 심화 동작 이해 (고효율 3상 BLDC Motor제어, 저소음 BLDC Motor Driver)

라온텍

2023.02.20

416

파일

[라온텍] 멘토 : 강정원 교수님 기업 담당자 : 반대희 선임연구원 프로젝트명 : 차세대 이미지 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홈페이지 바로가기 ▶목표 다양한 유형의 전자기기의 출현으로 이미지 센서 역시 Flexible 하거나 Bendable 기판 위에 실장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광원이나 디스플레이에 결합된 형태의 모듈 개발도 필요하기에 AR 혹은 VR에 적용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모듈을 개발하는 라온텍에서는 이에 대한 기초 연구의 수행이 필요함 ▶목표 - 차세대 이미지 센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계획 수립 - Candidate 기술 검토 - 시제품 제작을 위한 센서 설계 및 재료 수급 - 시제품 제작 및 평가 - 개선방향 도출 및 결과 보고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