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대학 학장

최 종 무


안녕하십니까?

단국대학교 SW융합대학 학장 최종무 교수입니다.


SW융합대학은 檀檀[단단]SW교육혁신으로 세계 수준의 개발 능력, 긍지와 포부를 지닌 대한민국 대표 SW개발자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핵심 분야인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교육과 연구에 앞서가는 SW융합대학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SW중심대학지원사업에 의해 20183월에 설립되었습니다. SW융합대학은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공학과, 모바일시스템공학과, 정보통계학과, 산업보안학과의 5개 학과와 SW융합학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W융합대학은 ‘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사회를 리드하는 글로벌 SW 인재허브 실현이라는 모토 아래 창의적 실무역량을 갖춘 SW 전문 인재 교육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SW융합대학은 최첨단 교육 시설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SW인재 장학금 지원, SW융합교양 및 SW융합코딩 교육, 학생을 대상으로 우수 SW인재 확보를 위한 SW인재전형 실시, 오픈소스와 산학 프로젝트 과목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SW융합대학의 각 학과는 SW보안, SW플랫폼, 지능형로봇, 빅데이터, IoT시스템, 모바일지능정보 등 미래를 선도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공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교수들의 지도하에 SW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특정 분야에 대한 심도 깊은 지식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W융합학부는 SW융합바이오, SW융합경제경영, SW융합콘텐츠, SW융합법학, 글로벌SW융합의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속 전공과 SW 주요 과목을 융합하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하여 미국의 UC Irvine, USC, SJSU, Purdue대학, 홍콩시립대학, 싱가폴 SUTD, 동유럽의 명문인 체코 Brno 공대와 해외 교육 프로그램 및 해외 인턴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ADD Thinking(Algorithm, Design, Deep Learning Thinking) 기반으로 전 단과대학에 SW/AI 교양 과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한편, SW융합대학은 용인시, NHN, 안랩, 글루시스, 한국컴퓨팅산업협회 및 클라우드연구조합 등 24개 기업, 27개 기관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SW융합대학은 교육, 연구, 산학협력, 국제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종무 학장 약력

 

) 단국대학교 SW융합대학 학장

) IITP SW스타랩 연구책임자

) 단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 한국정보과학회 스토리지연구회 위원장

) 연구재단 컴퓨터시스템 분야 RB

) 단국대학교 BK21 연구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