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 사진

신정아 |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예술관디동)

  • 직급:
    조교수

교수소개

<<월간문학>>(2012)에 동시, <<시와 동화>>(2017)에 동화, <<아동문학평론>>(2022)에 평론이 당선되면서 아동문학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
동시집 『사탕, 과자 쉬어버리면 어쩌죠』(2012)
평론집 『신현득의 동시 세계』(2015) - 2016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동시집 『시간자판기』(2018) - 황금펜아동문학상, 새싹문학 젊은작가상 수상작 / 올해의 좋은 동시집 선정작
교재 『아동문학교육』(2018)
시집 『내 사랑 길치』(2021)
동화집 『햇살이 된 초침이』(2022) - 한국문학백년상 수상작
동시집 『우리집에 바퀴를 달고』(2022)
그림책 『안녕』(2023)
그림책 『하늘에 핀 해바라기』(2023)

논문
1. 오순택 동시에 드러난 ‘보이지 않는 있음’의 표상 ― 『달 도둑』과 『분홍 신발 신은 비둘기』를 중심으로 ―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47, 2023.10
2. 그림책 텍스트의 역동성과 해석의 상대성 - 그림책의 융합 방식과 치유 기능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융합학회, 문화와융합45(9), 2023.09
3. 명작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63, 2023.06
4. 오순택 동시에 나타난 공기적 상상력 - 후각적 언어와 청각적 언어를 중심으로 -
신정아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122, 2022.11
5. 막스 피카르트의 침묵 사상을 통한 김남조 후기시의 비움 의식과 침묵의 표상 분석 - 동아인문학회동아인문학60, 2022.09
6. 한국 동시 문학의 연구 현황 - 2000~2021년 석·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어린이문학교육연구22(4), 2021.12
7. 노자의 無爲를 통한 인간욕망의 문학적 재현 -조명제 시인의 작품에 나타난 ‘욕망’ 이미지를 중심으로-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53, 2020.12
8. 비교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 한․중 「혹부리 영감」 설화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85, 2020.09
9. ≪동시YO≫의 음악적 특성 분석 - 대중음악 수용 및 창작기법을 중심으로 -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아동청소년문학연구24, 2019.06
10. 방정환의 민족주의와 어린이 문학교육 -일본의 영향을 중심으로-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46, 2019.03
11. 한국어 교육의 그림책 활용방안 연구 -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106, 2018.09
12. 스피치 불안감 회복을 위한 대학교양 강좌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수업 방안-<스피치 스킬> 수업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11(2), 2018.08
13. 아동문학의 치유공간에 대한 고찰 -어른독자 관점을 중심으로-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40, 2017.09
1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 동시 작품을 중심으로 -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73, 2017.09
15. 그림책을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교육 가능성 탐색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102, 2017.09
16. 한국 아동문학 기점 연구 - 김인식의 『표의』를 중심으로 -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32, 2017.05
17. 해방 후(1945-1950) 문맹퇴치를 주제로 한 북한아동문학의 전개양상과 창작방법 - 월남전 강소천 작품과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한국문화기술연구소, 한국문화기술12(1), 2016.08
18. 강소천 동화에 발현된 아동심리와 성장모티프 -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29, 2015.12
19. 동요의 문학성에 따른 어린이 수용양상과 교육적 함의 - 신현득의 동요문학선언과 동요시집을 중심으로 -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어린이문학교육연구15(4), 2014.12
20. 강소천 동화의 아동상과 교육관 - ‘꾸러기’를 중심으로 -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27, 2014.12

수상
제12회 황금펜아동문학상(2015)
제3회 새싹문학 젊은작가상(2019)
제15회 한국문학백년상(2022)

기타 활동
한국문인협회,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한국동시문학회, 한국아동문학학회, 방정환연구소, 고구려아이문학사랑회 등

학력

  • [2005] 학사 단국대학교 / 문예창작과
  • [2008] 석사 단국대학교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 [2014] 박사 단국대학교 / 문예창작학과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14-09-01)
  • 단국대학교 (2019-03-01)
  • 명지전문대학교 (2015-03-01)
  • (주)SBS (2005-01-04)
  • (사)방정환연구소 (2019-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