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안전학과 (Department of Health and Safety)

교육 목적

4차 산업혁명시대 사람들의 생활은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안전한 환경, 건강복지, 안전사고 예방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보건안전학과는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위험을 인식하고 예방할 수 있는 지식을 익히고,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보건과 안전 분야의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특징

◆ 보건학과의 우수한 교수진들과 협력하여 안전한 사회구축에 필요한 전문지 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목들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보건과 안전 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무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 국가공인 보건교육사 양성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국내로는 학교, 병원, 기업, 공공기관 등에 보건안전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국외로는 국 제안전도시, 일본방재센터 등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한다.


      ◆ 스웨덴 Örebro University, 아시아 방재센터(일본 고베), 교토대학 방재연구소 및 일본 효고현립대학과의 지속적인 포럼과 상호교류를 통해 보건안전 및 방재안전의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다.

 

      ◆ 일하고 싶은 근무환경조성을 위한 산업안전, 소방공무원의 직무능력향상, 환자안전관련 의료서비스, 예방적 건강증진을 위한 음주. 흡연 및 각종 중독예방관리, 트라우마 극복 및 스트레스 조절을 위한 보건안전관리, 시설물 및 재난안전 대비 안전교육, 다양한 학교 보건안전교육과 자살예방을 위한 보건안전관리 등 생애주기별 차별화된 보건안전관리프로그램의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사회 각 영역의 보건안전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를 위한 환경안전 분야, 생애주기별 보건안전교육 분야, 안전사고의 예방과 치유를 돕는 보건안전상담 분야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 직장 내 안전한 근무환경조성과 직무스트레스 경감 및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산업안전관리요원, 환자의 권리와 안전을 위한 환자안전전문요원, 취약계층의 지속적인 보건안전관리 전담요원, 지역사회 내 정신질환자 사례관리와 중독자 관리를 위한 정신건강 보건안전요원,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재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보건안전 전문가를 양성하여 소속기관 내 업무역량강화와 보건과 안전 분야 다양한 업체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 대한산업안전협회,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한산업보건협회, 대한안전교육협회, 중앙안전보건원, 안전관리유해, 위험작업 교육기관, 재해예방 전문교육기관, 안전관리 진단기관, 작업환경 측정업체, 산업간호사, 교육전담간호사, 중독통합관리지원센터, 건강예방관리 전담인력, 환자안전관리 전담인력, 금연상담사, 정신건강전문요원, 보건복지부 보건교육사, 보건상담사, 위기대응상담사, 산업안전지도사, 건설안전기술사, 산업위생지도사, 산업위생기술사, 보건관리자 등 다양한 기업체와 공공기관의 보건안전전문가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보건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여러 기관의 보건안전교육 전문강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 관련자격증으로는 보건교육사, 산업보건지도사, 산업위생관리기사, 산업안전지도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감염관리사, 응급구조사,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사, 국제산업안전기사, 위생사, 환경관리기사, 소방안전관리자, 소방안전교육사, 화재조사관,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등이 있다.

교수 현황

교수명 전공 학위 수여대학 연구 및 교육 분야
김장묵    병원경영 연세대학교 의료경영
오세은 간호 University of Washington 성인간호
이지숙 사회복지

University of Pittsburgh

사회복지
이영림 심리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심리
오성범 응급의학 연세대학교 응급의학
강창현 보건정책 연세대학교 보건안전

개설 교과목

과목명 학점 내용
보건안전특론 2

지역사회 보건과 안전에 대한 폭넓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다양한 분야의 건강문제 예방과 안전환경 조성 및 위해환경에 대한 평가와 관리를 위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함

손상예방과 안전증진
 2

손상 사망과 손상 부상의 역학으로서 교통, 낙상, 화재, 자살, 중독, 사고에 대한 국제안전도시의 이해와 UN DRR(방재안전도시) 및 우리나라 안전지수를 이해하고 안전한 지역사회 형성을 위한 과정과 기법을 학습함.

보건안전사례연구

 2

산업현장 및 사회전반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안전지수향상의 방안을 연구하고 해외사례의 비교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보건안전증진의 방안을 학습함

보건안전심리학  2

심리학의 이론적 바탕을 토대로 보건학과 안전학을 융합하여, 작업자와 경영자 뿐 아니라 사회구성원 전체에 대한 인간심리의 배후를 이해함으로써 안전심리의 이해와 안전의식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함

보건안전교육론  2

건강과 안전에 관한 지식과 태도, 행위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보건안전 및 교육학, 심리학의 이론을 보건안전교육과정에 적용하여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안전상담실습  2

작업환경의 신체적, 심리적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심리정서적 안전을 위한 상담의 이론을 학습하고, 안전사고위험을 높이는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임

스트레스관리와 셀프코칭  2

스트레스의 원인과 신체적 증상을 이해하고 디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 자신의 스트레스를 분석하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건강한 사회적 관계향상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안전과

커뮤니케이션

 2

보건안전에 관한 정보전달과 의사소통, 의사결정 및 홍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론에 대하여 학습함. 의사소통 대상자 특성파악, 주제선정, 세부조사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보건안전영역에서 관계향상을 위한 소통력 향상의 주제를 다루는 학습과정임

보건안전 프로그램 및 평가  2

효과적인 안전증진과 건강 계획 및 그에 따른 목표설정, 실시, 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보건안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를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의료법규  2

보건의료분야의 의료법과 국민건강증진법, 지역보건법,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건강검진기본법, 학교보건법, 모자보건법 등 관련 법령의 기본개념과 체계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안전사업관리  2

보건안전사업관리는 보건사업 시행에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이해하고 보건의료체계 및 보건사업과 관련된 조직, 재무, 자원연계방안 등 운영방법에 관하여 학습하는 과정임

 재난안전

인구의 도시집중과 과밀화로 인한 대형 인명피해 요인의 증가와 사회적인 갈등, 전염병에 의한 국가기반체계의 위협요인 등 자연적, 인적, 사회적 재난의 예방과 대비, 대응 및 복구에 관한 전반적인 재난안전에 대해 학습함. 재난에 의한 생명, 신체, 재산상의 안전을 위해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와 관련정책을 학습하여 이론과 실제 적용과정을 익힘

범죄예방과 안전  2

범죄예방이론과 범죄예방활동 및 각국의 범죄 예방사례를 통해 총체적인 범죄 예방과 안전을 이해하여, 신종범죄 및 성범죄, 강력범죄, 폭력범죄 등의 사례를 통해 범죄예방을 위한 사회적 방안을 탐색하고 학습하는 과정임

화재와 소방과학  2

화재예방과 각종 재난 발생 시 소방의 능동적 대처를 위한 소방제도 및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 화재조사 감식, 감정, 위험물 분석 등 소방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학습하는 과정임

응급의학 이론과 실습  2 급성질환이나 손상, 재해 등에 대한 응급처치방법을 학습함. 심폐소생, 쇼크, 중독 분야를 포함하며 병원 전 구급활동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임
지역사회 보건안전  2

지역사회진단을 통해 보건의료 및 환경개선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 보건사업수행을 위한 보건안전진단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관련사항을 학습과정임

응급의학실습  2 급성질환이나 손상, 재해 등에 대한 응급처치방법을  학습함. 심폐소생, 쇼크, 중독 분야를 포함하며 병원 전 구급활동에 관한 기본지식을 학습하여 응급상황 발생시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
지역사회 보건안전  2 지역사회진단을 통해 보건의료 및 환경개선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 보건사업수행을 위한 보건안전진단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과정임
학교보건안전  2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음주, 흡연과 약물 오.남용예방, 아동학대예방, 스마트미디어 의존예방, 자살예방, 생활안전 등 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예방적 차원의 보건안전교육과 상담에 관해 학습하는 과정임

감염병예방관리  2 법정 감염병 예방관리와 신종 감염병 대비.대응에 있어서 역학적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대처방안을 학습함. 결핵, 항생제내성, 의료관련감염 및 백신수급 등의 감염병예방과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임
교통 안전론  2

도로 및 해상, 항공의 전반적 교통안전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점 및 안전관리체계를 이해함. 교통안전의 동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정책적, 기술적, 문화적 측면의 교통안전개선방안을 학습하는 과정임

중독예방과 보건안전

2

심리사회적 불안전과 중독의 관련성, 중독의 의미와 유형 및 뇌의 기전을 이해하여 중독예방 및 치유의 과정을 학습함.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의 다양한 사례와 상담의 기술을 익혀 실제 중독예방교육과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임

직업안전보건

2

의학과 생리학, 심리학, 통계학의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직업환경에서 발생하는 질병과 인간에게 적합한 노동조건을 탐색하여 직업인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노동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함

작업환경과 보건안전

2

다양한 작업환경의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근로자 및 작업시설의 불안전한 사항을 파악하여 위험도를 낮추기 위한 근로자의 심리, 건강상태 및 환경영향을 파악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임

자살예방과 생명존중

2

안전한 사회를 위한 자살예방과 생명존중교육을 통해 자살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애주기별 자살예방을 위한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및 자존감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안전 상담테라피

2

작업환경의 스트레스 경감과 심리적 어려움에 대한 상담과 매체를 활용하는 다양한 치료기법을 학습함. 음악,미술,원예 및 티테라피를 적용하여 심신의 안정을 도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과정임

보건안전 연구조사방법론

2

보건안전 분야에 응용한 조사방법론 및 연구방법론을 다루는 학습과정임. 설문지 작성법, 면접기법, 조사관리, 자료입력과 편집 등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

성인지감수성과 성건강

2

WHO의 성 건강 개념에 기초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건강과 안전한 성의 개념을 이해함. 성평등과 성폭력,성희롱 예방 및 성적 소통력을 높여 성인지감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성과 인권에 관한 내용

을 학습하는 과정임

아동보건안전

2

유아기와 아동기의 주관적 건강 및 예방접종, 질병상태의 신체적 건강과 가정 내외의 안전에 관한 내용을 다룸.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위한 아동학대예방과 아동안전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임 

노인보건안전

2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보건안전에 필요한 주요개념과 이론을 학습함. 고령화에 따른 개인과 사회의 역할을 이해하고 노인건강과 보건안전 분야의 다학제적 접근을 학습하는 과정임

재활과 보건안전

2

장애에 대한 이해와 장애를 가진 이들의 재활을 도울 수 있는 심리, 교육, 진로 등 사회적 재활을 위한 전반적 영역을 학습하는 과정임

식품보건안전

2

대내외적 사회적 여건 변화에 따른 식품안전의 개념을 정립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기준, 생산제조, 유통소비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한 식품보건안전을 학습함

보건안전세미나

2

학교 및 산업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보건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습을 통해 역량을 강화함

 개인과제연구(1)  2  
 개인과제연구(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