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물리치료학과(Department of Clinical Physical Therapy)


교육 목적

 교육목적

의료전문지식을 갖춘 물리치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위해 최신 물리치료 연구동향과 의료기술 분야을 수학하여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징

 특징

 임상물리치료학과는 재활 보건의료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임상 의료 및 보건 의료와의 융복합 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에는 삶의 질 개선과 관련하여 재활 보건의료 분야의 필요성 및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으며 학문적 성장도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부흥하기 위하여 임상 중심의 이론 및 실습교육과 최신 의료기술 분야의 융복합 연구 활동을 통해 물리치료사의 질적 향상과 학문적 요구를 충족하여 재활 보건의료 분야의 발전과 전문 재활인력 양성을 선도하고자 한다.

수업 방식

- 공통 통합 강의 : 공통과목은 각 분야별 전공 대학원생이 같이 수강한다.
- 세부전공: 분야별로 전공 수업이 이루어지며, 수업 시간은 학과사정에 따라 조정되어질 수 있다.
- 전공실습 : 분야별 전공실습은 병원, 보건소, 요양시설 등 다양한 협약기관에서 이루어지며, 실습시간은 세부전공에 따라 조정되어질 수 있다.

교과 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연구지도

(논문대체)

비고

임상물리치료전공

기초

재활연구방법 및 통계학, 재활과학론

24학점

이상

6학점



전공

신경물리치료학 특론Ⅰ, 신경물리치료학 특론Ⅱ, 신경과학 특론, 임상 신경계물리치료학 실습, 임상운동치료 실습, 임상 근골격계 물리치료 실습, 운동조절 특론, 운동 생리학 특론, 신경가소성 특론, 심폐물리치료학 특론Ⅰ, 심폐물리치료학 특론Ⅱ, 생체역학, 근골격계 측정 및 평가 특론, 신경계 측정 및 평가 특론, 임상운동치료, 근골격계 물리치료학 특론Ⅰ, 근골격계 물리치료학 특론Ⅱ, 소아물리치료학 특론Ⅰ, 소아물리치료학 특론Ⅱ, 물리치료학 세미나Ⅰ, 물리치료학 세미나Ⅱ

교수 현황

교수명

전공

학위 수여대학

연구 및 교육분야

이종헌

조직병리학

서울대학교

해부조직학, 해부조직발생학

이영기

미생물학

단국대학교

미생물학, 역학, 공중보건학

강현

생명과학

건국대학교

분자세포생물학, 분자면역학, 분자유전학

김재경

동물학

단국대학교

기타동물학, 부자진단, 발생생물학

임형원

물리치료학

한서대학교

물리치료, 소아물리치료학

여상석

재활과학

대구대학교

재활과학, 신경물리치료학

김장묵

보건행정학

연세대학교

보건정책, 보건행정, 병원경영

이상임

치의학

원광대학교

치아, 골, 경조직병리학

조자원

예방치과학

단국대학교

구강보건통계학

박종태

치의학

조선대학교

해부조직학, 해부조직발생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