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대학 글로벌한국어과

  • 전화번호: 041-550-3110
  • 팩스: 041-559-7957
  • 위치: 330
  • 학과소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한류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계층이 늘어나면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공하려는 학습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글로벌 다문화사회로 접어들면서 결혼 이민자나 외국인 노동자들도 증가하고 한국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국내외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글로벌한국어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한국어 교사 및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내 학생은 물론, 다양한 언어, 문화적 배경에서 성장하여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교과목을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이수과정을 거쳐 국가자격증인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교과목은 크게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국어학 영역, 보편적인 언어 현상에 주목하는 일반언어학 영역,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어교육학 영역,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문화적 지식을 습득하는 한국문화 영역, 실제 교육 현장에 대한 적응을 위한 교육 실습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이론교육을 넘어 활동, 현장체험 교육을 통해 상황에 맞는 한국어 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교과 교육을 통해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배출할 것입니다.
  • 교육목표

    글로벌한국어과는 다문화 시대 및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부응하는 학과로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교육의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 한국문화교육의 기초를 다지기 위하여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동시에 한국문화교육에 필요한 문화포용력 및 실기 능력을 배양한다.

    · 국내외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문성을 기른다.

    · 다양한 실습 교과목 및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현장 적응력과 실무 능력을 제고한다.
  •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한국어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 졸업과 동시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수여하는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부전공의 경우 3급)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국어기본법에 맞추어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국내외 문화 탐방: 학과의 교수님과 재학생이 함께 정기적인 문화 관련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한국어교육 관련 국내외 인턴십: 국내외의 유관기관에 파견되어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제고하는 기회를 갖는다.

    · 한국어교육 도우미: 교내외의 유관기관(단국대 국제처, 충남교육청 등)과 연계하여 한국어 및 한국문화 멘토-멘티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문화의 포용력과 한국어교육 실무 능력을 증진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