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이수민/김수연 양, 치의학 분야 SCI급 논문 게재
작성자 치과대학 치의학교육실 이상준
날짜 2020.07.13 (최종수정 : 2021.07.22)
조회수 656

치의학 분야 SCI급 논문 게재


 현재 치과대학 치의학과에 재학중인 이수민·김수연 양(치의학과 3년)이 최근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 주목받았다. 두 학생은 우리 대학 조직재생공학연구원의 「학부생 인턴십」을 통해 2017년부터 치과 재료가 줄기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왔다.


▶이수민 양, 치과수복 재료인 벌크필 레진의 세포독성 실험
 이 양의 논문은 「벌크필 레진의 중합 깊이에 따른 세포 반응(Depth-Dependent Cellular Response from Dental Bulk-Fill Resins in Human Dental Pulp Stem Cells)」(Stem Cells International, IF=3.8) 치과 치료과정에서 사용되는 3가지 벌크필 레진이 세포 독성을 보이는 사례를 확인하고 세포의 분화능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발표했다. 이 양은 “앞으로도 기초 치의학과 임상 분야에 더욱 관심을 갖고 연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지도를 맡고 있는 치과대학 학장 이해형 교수(치의예과 치과생체재료학교실)는 “학생들이 기초과학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어 연구역량을 강화시키겠다”고 했다. 

*논문 링크 : https://doi.org/10.1155/2019/1251536


▲ (왼쪽부터) 이정환 교수, 이수민 양, 김수연 양, 이해형 교수가 치과대학 연구실 앞에서 SCI 논문게재 기념사진을 찍었다.


▶ 김수연 양, MTA 용출액 농도에 따른 독성 실험
  김 양의 논문은 「MTA의 세포독성 실험(Initial Cytotoxicity of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 during Setting on Human Mesenchymal Stem Cells)」(Advanced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IF=1.37)’ 치과 치료재료인 MTA 용출액의 농도에 따른 다양한 뼈 형성 효과 등을 분석했다. 김 양은 “인턴십 활동을 통해 평소 관심이 있었던 치과재료에 대해 더욱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지도를 맡은 이정환 교수(치의예과 치과생체재료학교실)는 “학부생의 신분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SCI급 논문을 쓴 제자들이 대견하고 더욱 노력해 미래 인재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논문 링크 : https://doi.org/10.1155/2019/2365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