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벤처전략연구소장

남 정 민


글로벌벤처전략연구소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대표적인 대학 연구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단국대 창업대학원 창업학 석사과정 및 일반대학원 창업학 박사과정과 연계 운영하여 창업분야 우수 석·박사 연구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Entrepreneurship 교육-연구-개발을 위한 최적의 산학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6년 설립 이후 창업생태계, 기업가정신, 기술경영, 조직관리 등 창업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최고 수준의 논문(SSCI 22, KCI 90)을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년간 교육부 창업교육거점센터를 수행하면서 창업친화적 학사제도 구축 및 확산, 대학 창업교육 현장컨설팅, 창업교육 전문가 역량강화, 국내외 대학 창업교육 연구를 통해 국내 창업교육 선진화에 기여를 했습니다.


특히 본 연구소의 학술논문지진로창업경영연구를 통해 진로, 창업 및 경영 분야의 실용적인 융합연구를 활성화하고 있으며, 지속적이 학회지 발간(4) 및 학술대회(2) 개최의 결과로써 2020년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에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한국-미국-중국 창업생태계 비교분석을 통해 기술창업 및 기회형창업 사례연구와 정책효과성 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창업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거시적 관점의 창업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ntrepreneurship 패널 구축을 통해 혁신형 창업인재의 생애단계별 데이터 구축과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며, 주요국의 창업생태계를 비교분석함으로써 Bottom-Up 방식의 창업환경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외로 ESG와 기업가정신, 창업리더십, 창업방법론 등 미래 창업인재 육성을 위한 전공서적을 출판하여 창업 분야 연구의 학문적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청소년에서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기업가정신, 리더십, 기술창업, 사회적기업 등 전 생애에 걸친 기업가정신 및 창업 연구를 통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ESG중심의 기업가를 육성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벤처전략연구소장

남정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