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기계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초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디자인마이라이프, 디자인마이프로페션 교과목 운영으로 신입생 및 재학생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음. 또한 대학-산업체 무한 연계 교육 모델(UNITY, UNiversity-Industry cooperated infiniTY Education Model)을 구현하기 위해 IOPBL(Industry Oriented Problem Based Learning), 4D-Maker 인재양성을 위한 정규학기-방학 연결식 準쿼터학기형 학습 체계인 Making School을 실행하여 학생들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국내외교류

    기계공학과는 LabVIEW, AUTODESK 등 유수 기업들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고 연구 및 학술 교류를 강화하고자 하고 있으며, SIEMENS, B&R Smart Factory 등과도 산학협력 MOU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관련하여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와 밀접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 졸업후진로

    기계공학전공은 공학 및 물리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기계관련 산업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리 전공은 자연과학 분야 중 다른 전공과의 연계성이 가장 높은 분야이다. 따라서 기계공학 고유의 분야에서 실무 또는 연구직에 종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성을 가진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게 될 경우에도 매우 유용하게 전공지식을 적용할 수 있다. 기계공학은 모든 공학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므로 졸업생의 진로는 다양하다.

    기계공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자동차, 항공, 조선 등의 운송 기계, 일반 기계장치, 에너지, 정유, 로봇, 반도체, 철강 등 대부분의 산업체에 진출이 가능하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의 연구소, 그 외 한국전력, LH공사 등 공공기관에도 진출 가능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센서, IoT, 스마트 팩토리,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자동차, 항공, 조선, 기계장치, 에너지산업 등 기계공학 고유의 분야뿐만 아니라, 전자, 제철, IT 산업 등 관련성을 가진 산업분야의 실무 및 연구직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기타

    - 기계공학과의 전임교원들은 학생들이 기계공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혁신적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공학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음
    -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취업, 진로상담을 통해 재학생 및 졸업생에 대한 취업·진로 DB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음
    - 학과 교수 회의를 주기적으로 진행함으로써 기계공학과의 효율적인 학과 운영 방안을 모색하며 학과의 발전에 힘쓰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