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미래교육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가 양성과 재교육에 헌신합니다.


1980년 설립된 우리 대학원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능동적으로 이끌어 갑니다. 2024년 현재 죽전 캠퍼스 11개 전공(202512개 전공)과 천안캠퍼스 3개 전공에서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지키면서 미래교육 역량을 갖춘 교육전문과 양성과 재교육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교육은 학생의 성장과 자아실현, 그리고 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인간을 인간답게,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의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교육은 곧 인간의 삶이라는 믿음은 전통적인 학습, 지식 전달, 문제해결, 창의력, 인성 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워지는 것 또한 교육의 본질적 속성입니다. 교육 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교육전문가 역량은 특히 디지털 인공지능 시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맞는 변화를 추동합니다. 우리 대학원도 전통적인 교원양성 및 재교육 시스템에 안주하지 않고 혁신의 마인드와 이를 실천합니다.

 

우리 교육대학원 모든 전공은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 방법론을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배경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포용하고 존중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천하는 역량을 갖춥니다. 미래교육을 향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프로그램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현장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실제 교육 환경에서 현장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교육 분야 최신 연구를 선도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혁신적인 방법을 연구하는 교육연구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함께 합니다. 윤리적 판단력과 책임감을 갖춘 교사로 성장하여 교육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우리 교육대학원은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 단국대학교라는 훌륭한 공간에서 다양한 분야의 동료들과 협동, 협력, 연대하여 교원으로서 사명감과 열정을 키우십시오. 여러분의 꿈과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우리 대학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교육대학원 원장  한 경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