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단군의 건국이념인 홍익인간과 창학정신인 구국ㆍ자주ㆍ자립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서 진리와 봉사를 교시로 삼고 1947년 11월 3일에 개교한 단국대학교는 1957년 7월 캠퍼스를 신당동에서 한남동으로 이전하면서, 장형 이사장을 중심으로 한 운영진은 홍익인간과 대학의 창학 이념의 발전적인 구현을 위하여 1958년 4월 11일 대학원 인가신청을 하였고, 동년 8월 29일 교육부로부터 인가를 받아 대학원을 설치하였다. 또한 1980년 11월 3일 교육부로부터 석사과정 교육학과 11개 전공에 300명 정원의 교육대학원 설치인가를 받았다.

본 교육대학원은 현직교사의 재교육을 통해 2세 교육의 중임을 원활히 수행하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실력과 인품을 갖춘 교사양성을 위해 홍익인간과 대학의 창학이념의 발전적인 구현에 맞추어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을 연마하고 인격을 도야하며, 교육이론과 교육사관의 정립으로 나라발전의 초석을 다지고 능동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유능한 인재개발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개원하여 그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

교육대학원 목적


도식화
교육이념
구국 · 자주 · 자립의 창학이념과 진리·봉사의 교시를 바탕
교육목표
고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에 의거해 교육학 및 관련 전공분야의 이론과 방법을 탐구 연구
교육목적
  • 봉사정신과 사명감에 투철한 교사로서의 지도적 인격을 도야
  • 학문적 전문성을 기르며,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와 교육의 정보화 에 적합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교육의 실제에 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배양하여 우리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교원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