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Media Communication


008812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방송영상정보학과의 교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 교과목으로서 커뮤니케이션 현상 및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 전반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현상에 관한 분석적이고, 총체적인 안목을 갖도록 하는데 역점을 둔다.


008813 매체수용자론 Media Recipient 
방송정보의 대상이 되는 수용자에 관한 연구는 전공과 관련된 전반적 분야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분야로서 방송정보를 수용하는 수용자 연구는 정보효과를 특정하는 주요 수단이 되는 연구이다.


008814 방송론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20세기초에 등장한 전파미디어에 의한 방송전반에 걸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으로 방송의 기술적 특성, 발당과정 및 제도, 그리고 다양한 제반 방송현상에 관한 지식을 배우고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찰한다.


008819 매체경영론 Media Management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주요 영상매체와 영상소프트웨어기업의 운영과 경영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운

영과 경영, 그리고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적 대응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063786 미디어 윤리법제론 Media Law & Ethics 
멀티미디어 제작과 관련해서 염두에 두어야 할 표현의 자유 등 기본권의 행사 문제와 함께 늘 제기될 수 있는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 침해 등 각종 법률적인 문제에 대한 지식을 쌓는 한편, 나아가서는 멀티미디어 제작과 관련된 윤리의식을 높이는 일을 이 교과목의 목표로 삼는다.


057780 인터넷비즈니스론 Internet Business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을 통한 전자 상거래 등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그 흐름에 대한 동향을 살피고, 이 분야에 관한 이론적인 기초를 쌓는 한편, 비즈니스 전략과 방법에 관한 실무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057781 방송정보취재보도론 Broadcasting Journalism 
방송뉴스의 취재 및 제작, 그리고 보도에 이르는 제반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적인 지식과 함께 실무능력을 익히는 데 역점을 둔다.


057788 방송영상제작의 이해 Introduction to Broadcasting Production 
텔레비전 방송영상물의 실제 제작 실습에 앞서 요구되는 방송영상물 제작의 과정 및 메카니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울러 방송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057789 방송기획편성론 Broadcast Programming 
편성이란 예산의 규모와 제작여건, 판매와 법률적인 규제를 고려하여 언제, 어떤 프로그램을 ,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방송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업무로서, 이 과목에서는 편성전략의 의의와 유형, 효과 등 방송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총체적인 이해와 함께 실전전략을 터득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057797 멀티미디어제작의 이해 Introduction to Multimedia Production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제작 실습에 앞서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제작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획 및 제작 능력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057799 애니메이션제작의 이해 Understanding Animation Production 
애니메이션의 실제 제작 실무에 앞서 요구되는 제작의 메카니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의 기획 및 제작 이론의 습득과 응용능력의 배양에 역점을 둔다.


058483 방송실무의 이해 Understanding to Broadcasting Production 
방송의 기초 이해를 위해 방송의 편성, 제작, 송출과 경영의ㅣ 개념과 실제를 연구한다. 아울러 기술환경의 변화에 따른 각국의 방송영상 현황과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 산업의 전망 및 방송, 통신 융합과 M&A 등을 검토한다.


059312 웹기획론 Web Planning & Design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각광을 받고 있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분야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웹 기획에 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쌓는데 역점을 둔다.


059311 IT산업론 IT Industry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새로운 산업의 한 분야로서 등장하여 각광을 받고 있는 IT산업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한편, 현황 및 동향 분석 그리고 전망 등을 통해 IT산업에 대한 안목을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059626 뉴미디어 방송론 New Media & Broadcasting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기술의 발전에 따라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방송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케이블방송, 위성방송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를 포함해서 향후 멀티미디어기술과 방송의 결합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방송에 대한 전망과 그 의미를 다각도로 검토한다.


059627 방송영상산업론 Video Entertainment Industry 
영상매체와 영상컨텐츠산업, 특히 그 가운데서도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애니메이션 등을 중심으로 방송영상산업의 시장구조, 시장행위, 시장성과 등을 분석하여 경제학적인 시각에서 이 분야를 체계적으로 그리고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059628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역사 History of Media Communication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온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발달의 추이와 흐름, 그리고 그 특징을 알아보고, 향후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는 어떤 방향으로 발달해 갈 것인가를 전망해 보고, 그 의미를 짚어 본다.


063196 연구설계와 방법 Research Design and Method 
이 과목은 졸업논문 작성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서,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조사방법론 및 통계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수강생에게 사회조사방법론과 사회통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기초적인 사회 통계기법에 대한 활용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063787 영상프로그램 비평 Video Programs Criticism 
훌륭한 방송영상프로그램을 기획제작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제작된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평가할 줄 아는 안목과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 과목에서는 영상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분석, 그리고 비평능력을 도모하는데 역점을 둔다.


063788 뉴미디어 광고 New Media Advertising 
인터넷 등의 뉴미디어의 보급, 확산과 더불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뉴미디어를 이용한 광고에 관한 이론적 논의, 광고시장의 흐름과 동향, 소비자 심리 등을 학습한다.


063926 디지털문화 Digital Cultures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이행은 단순한 기술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와 의식, 그리고 행동, 문화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변화의 파장을 몰고 올 것이라는 인식하에서 디지털 멀티미디어를 통해 창출되고 있는 새로운 문화현상 전반을 진단하고 분석해 보는 작업에 역점을 둔다.


063830 멀디미디어와 사회 Multimedia and Society 
오늘날 21세기는 곧 정보사회이자 동시에 멀티미디어시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정보화사회의 도래 그리고 멀티미디어의 등장이 갖는 역사적, 사회적 의미,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논의한다. 

065977 글로컬 문화콘텐츠 Glocal Media Contents
2000년 이후 한국 방송문화 콘텐츠의 해외시장 확보 및 문화적 영향력이 커져감과 동시에 국내 수용자들의 일본, 미국, 유럽 등의 해외 문화콘텐츠 수용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로컬 문화콘텐츠의 글로벌화와 해외 글로벌 문화콘텐츠의 국내(로컬)이용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글로컬 문화콘텐츠>는 방송영상정보학과의 온라인 강의를 위한 과목이다. <글로컬 문화 콘텐츠>는 크게 트랜스 아시아와 세계화 속의 한류, 한류와 문화산업, 한국대중문화의 아시아 커넥션,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핵심 트랜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중문화 분석의 키워드, 대중문화와 사회적 실천 등의 주제로 이루어진다. 이 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한류속의 문화콘텐츠, 세계 문화콘텐츠의 트렌드, 그리고 이러한 글로컬 문화콘텐츠에 대한 대중문화론적 접근에 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066546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Media Contents and storytelling 
만화, 개그,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드라마 등 주요 문화 콘텐츠 분야의 스토리텔링 특성을 분석하여 문화 콘텐츠산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안목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066416 뉴미디어와 수용자 New Media and Audience 
뉴미디어와 수용자는 최근의 뉴미디어 등장에 따라 수용장들이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는지를 다양한 이론을 통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