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t. of Convergence Software contents


008834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영상 생성의 기본지식과 2D, 3D 모델링과 렌더링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통용되는 API의 사례를 통해서 이론적인 원리를 이해한다.

008853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 Topics in Computer Graphics
영상 생성의 기본지식과 2D, 3D 모델링과 렌더링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통용되는 API 의 사례를 통해서 원리의 구현을 배운다. 컴퓨터 그래픽스의 고급과정이다.

008841 가상 현실론 Virtual Reality
시각, 청각, 및 촉각 매체를 이용해서 사용자와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며 현실감을 일으키는 시스템의 구조와 게임및 비행 모의실험등 응용분야를 다룬다.

008842 애니메이션 방법론 Animation Methodologies
애니메이션의 기본이론과 관절구조의 에니메이션, 부드러운 객체의 에니메이션, 절차적 애니메이션 등의 주제를 다룬다.

062344 디지털 콘텐츠 특강 I Special Topics in Digital Content I
인터넷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이를 기획/제작하기 위한 분야의 내용들을 학습한다. 최근 시장 동향 및 연구 동향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062345 디지털콘텐츠특강 II Special Topics in Digital Content II
디지털 콘텐츠 특강 I의 상급 과정으로 디지털 콘텐츠의 산업 동향과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 한다.

062327 모바일 콘텐츠 Mobile Contents
무선 인터넷상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 활용하는 기술을 학습한다. 콘텐츠의 디자인에서 부터 스토리보드 작성법, 시나리오 작성법, 콘텐츠에 대한 디자인 방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062346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uman-Computer Interaction
인간이 컴퓨터와 대화하는 데 적용되는 여러가지 기초 이론에서부터 기술적 측면을 살펴본다. 인간이 가지는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에서부터,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기초 그리고 발전과정 및 음성, 감성, 제스쳐(gesture), 자연언어 처리 및 인공지능을 이용한 에이전트 기반 상호작용에 이르는 최신 기법들을 학습한다.

008859 멀티미디어 특론 Topics in Multimedia
소리, 영상 등의 매체의 기본개념과 데이터 압축, 동기화, 멀티미디어 운영체제, 통신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등의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을 다룬다. 멀티미디어론의 상급과목이다.

008844 멀티미디어 응용 Multimedia Applications
멀티미디어 콘텐츠, 원격 회의, 대화형 TV, DMB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를 다룬다.

062328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인터넷의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멀티미디어시대를 대비하여 이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조망하고 정보화 사회의 하부구조인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과 관련, 멀티미디어의 기술, 이용 서비스 및 사회적 영향 등을 고찰한다.

008838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Multimedia Database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특성과 데이터 분석, 데이터 구조 및 질의 처리 트랜잭션 처리 등의 주제를 다룬다.

008839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통신시스템에 있어서, LAN, MAN, WAN 및 응용 서브시스템, 수송 서브시스템, 서비스의 질 등의 주제를 다룬다.

062348 e-러닝 e-Learning
e러닝산업발전법의 제정에 따라 e러닝이 디지털콘텐츠 중의 유망한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e러닝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062349 유비쿼터스 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의 유비쿼터스를 적용한 컴퓨팅 기술과 유비쿼터스 상거래 등에 대해 학습한다.

008855 알고리즘 설계 특론 Topics in Algorithm Design
디지털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알고리즘 설계의 기본방법과 구현방법을 다룬다.

062338 디지털 콘텐츠 기획 Digital Contents Planning
디지털콘텐츠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머천다이징과 콘텐츠의 특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획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063827 디지털 영상 처리론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 시스템의 원리와 Fourier 변환을 비롯한 변환방법 및 영상 분할과 영상 인식의 원리를 배운다.

063828 디지털 콘텐츠 보호론 Digital Contents Protection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불법 복제 방지 및 지적 재산권 보호 기술을 비롯하여 이에 대한 표준화 문제에 대해 다룬다. 이를 위한 워터마킹 기술과 핑거프린팅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063802 디지털 음향 Digital Acoustics
디지털 음향 기초 이론, 심리 음형, 레코딩, 편집, 입체 음향, 음향효과 기술 등을 학습한다.

063803 디지털 오디오 코딩 Digital Audio Coding
디지털 오디오 콘텐츠에 사용되는 MPEG-1, MPEG-2, MPEG-4, Dolby AC-3 등의 오디오 코딩 표준의 세부 동향과 기술 발전에 대해 학습한다.

063804 디지털 오디오 특론 Topics in Digital Audio
최근의 첨단 디지털 오디오 이론 및 구현, 첨단 오디오 기술, DMB, Wibro등의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디지털 오디오 응용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063805 디지털 정보 처리 Digital Information Processing
디지털 정보처리. 신호 처리 이론, 샘플링 이론, 디지털 필터 설계, 음성 처리 및 변복조 이론, 전송이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063806 데이터 압축/복원 Data Compression/Decompression
텍스트, 음성, 오디오, 화상의 압축을 다루며, 압축의 개념과 무손실 압축, 손실 압축, 혼성 압축, 프랙탈 압축 웨이브릿 압축 등의 기법을 배운다.

063807 내용기반 정보검색 Content-Based Information Retrieval
정보검색의 축적과 탐색과정 등의 기본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텍스트 기반 정보 검색 뿐만이 아니라 최근의 영상, 오디오 등의 내용에 기반 한 내용기반 정보 검색 등에 대하여 상세히 학습한다.

063808 온톨로지 검색 개론 Ontology Information Retrieval
디지털 콘텐츠의 정보 검색에 있어 불필요한 오류를 방지하여 검색효율을 높일 수 있는 온토롤지 기반 검색에 대한 기본 이론과 응용사례를 살펴본다.

063809 디지털 콘텐츠론 Introduction to Digital Contents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스,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디지털사운드, 디지털TV 등의 디지털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063810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Digital Contents Marketing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환경과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디지털 콘텐츠비즈니스 사업과 마케팅방안을 분석할 수 있다

063811 디지털 시대의 문화콘텐츠 Culture Content in Digital Era
디지털 공학과 문화를 접목한 문화콘텐츠에 대한 논리, 감성, 기능적인 측면에서 문화콘텐츠 분야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063812 스토리텔링의 이해 Understanding of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의 기초이론과 디지털 콘텐츠 장르별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화콘텐츠 장르별 대표적인 선행콘텐츠를 분석한다.

063813 스토리텔링의 사례분석 Storytelling Case Study
디지털 콘텐츠를 사례별 로 분석하여 각 사례별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적용 범위를 알아보고 어떻게 마케팅에 적용되는지를 알아본다.

063814 문화콘텐츠 상품기획 Culture Contents Merchant Planning
문화콘텐츠 상품기획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객요구 및 사업성격에 알맞은 문화콘텐츠 상품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063815 문화콘텐츠와 뉴미디어 Culture Contents and New Media
디지털 문화콘텐츠 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뉴미디어환경에 적합한 디지털문화콘텐츠 산업 기술 및 환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063816 모바일 콘텐츠 기획 Mobile Contents Planning
모바일 콘텐츠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콘텐츠의 특성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획서를 작성하고 최종 기획서 산출물을 가지고 객관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063817 모바일 콘텐츠 마케팅 Mobile Contents Marketing
모바일 콘텐츠 마케팅 환경 모바일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063818 에듀테인먼트론 Introduction to Edutainment
인터넷과 다양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이용한 에듀테인먼트 교육에 대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063819 콘텐츠 보호 및 정책 Low and Policy on Digital Contents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지적 소유권 보호의 필요성과 보호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법적 요소와 그 정책에 대하여 살펴본다.

063820 콘텐츠 비즈니스 창업론 Foundation o f Contents Business
디지털 콘텐츠 관련 비즈니스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및 정보를 습득하고, 현장 전문가의 경험 및 창업에 필요한 사항을 익힌다.

063821 콘텐츠 유통 배급론 Introduction to Digital Contents Distribution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잠재성장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콘텐츠 상품의 마케팅과 유통 배급에 관련한 특성을 고려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063822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석 Analysis of Digital Contents Industry
디지털화에 따라 산업 조직 측면에서 나타나는 변화상을 고찰하고 디지털 산업의 시장 구조와 기술 패턴,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논한다.

063823 e-러닝 교육론 e-learning education
e-러닝 교육, 시나리오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 지식기반 시스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제작 방법 등의 주제를 다룬다.

063824 웹 콘텐츠 기획 Web Contents Planning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디지털 콘텐츠와 서비스 원리 및 배경을 학습하고 웹 콘텐츠 활용을 위한 기획 방법 등을 살펴본다.

063825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Digital Contents Design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제작, 편집, 편집 기획, 편집 디자인 방법론과 사용자 위주의 콘텐츠 구현을 위한 디자인 기술을 학습한다.

063826 콘텐츠 프로젝트론 Contents Project
실생활에 적용될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에 대한 관한 실무 경험을 쌓게 한다.

066456 콘텐츠 서비스 운영전략 Content service management strategy
문화콘텐츠의 개념 정립 후,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하며, 운영을 위한 세부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한다. 문화콘텐츠의 특징과 서비스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개발이 아닌 운영에 포커싱하여 심도 있는 전략들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