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5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전통의 명문 단국대학교 한문교육과입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이 세계 최대 경제권으로 이미 부상되어 있고, 더욱 긴밀해지는 동아시아 문화교류의 현실에서 한자와 한문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한문이 우리 선현의 얼을 담고 있는 소중한 문화적 가치를 지닌 글이라는 점은 누구나 인정하고 있으며 전통을 계승하고 미래의 가치 창조를 위한 유구한 역사적 전통이 스며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합니다.
한문 실력뿐만 아니라 학문적 성실성이나 학과 구성원의 단결력과 인화가 강점인 우리 한문교육과는 한문교사 양성을 위해 1974년 3월 설치되었으며, 1980년 3월에 대학원 석사과정과 1993년 3월에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명한 교수님들이 본과에 재직하여 후학들을 양성, 전국에 배출된 500여명의 한문교사 동문들을 비롯하여 인성이 바르고 실력이 출중한 교사를 만든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현재 저명한 네 분의 전임교수님이 재직하면서 타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여러분들을 정성껏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제 막 새로운 출발선에 선 신입생 여러분, 합격의 기쁨을 발판 삼아 더 넓은 세상을 향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학 생활은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학문적 태도와 삶의 방향을 함께 만들어 가는 시간입니다. 재학생 여러분은 그동안 쌓아 온 경험과 배움을 바탕으로 신입생들과 함께 성장하며, 선후배가 서로 배우고 격려하는 학과 문화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대학원생 여러분 역시 자신의 연구 분야에 깊이 몰입하며, 교수님들과 함께 국내외 한문학 연구를 이끄는 주역이 되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한교인 여러분!
변화가 빠른 AI 시대이지만 학문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심화된 역량을 기른다면 분명 의미 있고 차별화된 4년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한문교육과는 여러분이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과 교수님들과 힘을 합쳐 끝까지 고민하고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