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스멤버십 포인트 20점)
몰입형 독서토론 프로그램(연1회, 방학 중 개최) |
|
---|---|
목적 |
- 우수 학생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으며, 선후배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한다. - 우수한 구성원들로 조직된 스터디 그룹의 장점을 최대한 체험할 수 있다. - 집단 구성 경험을 토대로 소규모 그룹을 직접 만들고 이끌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그룹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분배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출 수 있다. - 집단 지성의 목적 및 활용 방안을 구상할 수 있다. - 필독서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내용(안) |
- 교수멘토단의 추천 도서로 프로그램 구성. - 그룹을 형성하고 주어진 도서를 구성원들끼리 분배하는 과정에서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진행. - 분배된 내용을 통합하는 과정을 거쳐 일정한 결론을 도출하는 훈련 진행. - 스터디 진행 도서를 중심으로 그룹 간 토론 진행. -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결과물 도출 (발표문/토론문 제출, 활동의 결과물은 사진, 동영상, 문서의 형태로 홈페이지 탑재) - 토론을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분석문을 작성 후 제출. - 그룹 토론을 통해 사전 자료수집의 중요성, 스터디 과정을 거치면서 읽고, 요약하고 정리해 발표하는 과정을 학습. - 센터는 원활한 스터디와 토론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제반 시설과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올바른 토론 문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우수한 성과를 보인 소그룹은 이후 전국단위 토론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를 배정하고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