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대신문] DKU아너스 출범 한 학기… “학습 커뮤니티 형성됐다”
작성자 교육혁신원 DKU아너스센터 김미나
날짜 2024.06.05 (최종수정 : 2024.12.13)
조회수 320
썸네일 /thumbnail.152515.jpg

교과·비교과 프로그램 시행
캠퍼스 간 이동 불편 아쉬워


DKU아너스(이하 아너스) 1기가 출범한 지 한 학기가 지났다. ‘아너스’는 DKU아너스센터(이하 센터) 주관으로 재학생의 전반적인 성장과 교내 학습 커뮤니티를 목표로 시작됐다

 

아너스는 필수 교양 대학영어(Honors)1,2와 대학글쓰기(Honors), 영역별 교양 리더십 세미나(Honors)1,2의 전용 교과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대학영어(Honors)1,2는 기존 대학영어1,2 고급반을 아너스 소속 재학생을 위해 분반시키며 명칭을 변경한 것이다. 대학글쓰기(Honors) 조별 활동, 토의와 토론 활동이 추가됐다.

 

리더십 세미나(Honors)는 다양한 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참여형 강의다. 강의를 수강한 임솔(행정2)씨는 “글로 쓰는 것보다 직접 뛰면서 부딪치고 배워가는 과정을 경험하는 강의였다. 대학 내의 개선점과 해결책을 능동적으로 찾아가는 과정에서 성장통을 겪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학기 센터에서는 4개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주관했다. ▶아너스 출범식 ▶아너스 커뮤니티 데이 ▶동문 특강 ▶안내견 봉사 특강을 개최했고, 이 중 고정용(경제·85졸) 동문 특강과 안내견 봉사 특강은 우리 대학 모든 재학생이 참여할 수 있었다.

 

아너스의 설립 취지 중 하나인 ‘학습 커뮤니티’도 형성됐다. 지난 4월 5일 ‘아너스 커뮤니티 데이’가 천안캠에서 개최됐다. 아너스 커뮤니티 데이에 참석한 윤승규(경영2)씨는 “죽전캠 재학생이 모두 참석하지 못해 아쉽지만, 새로운 관계를 만든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오는 2학기에는 동문 특강과 명사 초청 특강인 ‘DKU 미래를 이끄는 지식’이 예정돼 있다.

 

임수경 아너스 센터장은 “1기가 시범적인 운영 단계였다면, 2기는 우리 대학의 교시인 진리와 봉사의 실현과 SDGs 목표 실현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민 기자‧최유진 수습기자dkdds@dankook.ac.kr 

출처 : 단대신문 : 펼쳐라, 단국이 보인다(http://dknews.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