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 교육목적
본 대학의 교육철학은 본교의 창학정신과 교육이념을 토대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진리를 탐구하는 정신과 인격을 도야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사회, 국가와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둔다.
본 대학의 교육목적은 총체적인 인간 이해와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지도자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육성함에 있다.
교육목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1992년 학과개설 후 본교의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을 반영하여 1994년 제정, 2002년 1차 개정, 2009년 2차 개정, 이후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핵심역량을 근거로 2011년 3차 개정에 이어,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 결과와 학교 내·외의 요구를 반영하여 현재와 같이 설정하였다. 본 대학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인간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실천한다.
(2) 과학적 지식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전문적 간호를 수행한다.
(3) 대상자와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해 교육과 치료적 돌봄을 실천한다.
(4) 간호 및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발휘한다.
(5) 간호전문직 역할 수행에서 윤리적 규범을 준수하며 건강 관련 분야 간 소통 및 협력 능력을 갖추고 지도력을 발휘한다.
(6) 변화하는 국내 외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간호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학습성과
본 대학은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간호평가원이 제시한 학습성과를 기반으로 9개의 학습성과를 설정하여 교육하고 있다.
1)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통합하여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조정 및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5)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6) 간호전문직 표준과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7)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알고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8) 간호연구를 기획하고 직접 수행한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