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
학습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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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문제는 교수님으로부터 이메일로 지원을 받거나, 별도의 공간에서 문제를 대독 받기도 한다. 이 때 도우미 학생은 문제를 정확한 발음과 적당한 속도로 읽어준다.
- 수업자료나, 필기, 과제물 등은 메일로 주고받는 것이 좋다.
- 조별학습 시, 장애학생이 소외받지 않도록 의견을 묻거나 발언권을 챙겨주는 등 적절한 배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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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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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실 어느 위치가 편한지 먼저 물어본 뒤, 해당 자리로 안내한다.
- 의자에 앉을 때에는 장애학생이 의자 등받이 쪽을 만지게 하여 위치를 알려준다.
- 강의 첫 시간에 강의실의 구조나 특징을 설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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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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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 안내를 할 때는 길의 모든 상황을 설명하고, 도로 상태나 설치물들을 설명해준다.
- "여기, 저기"와 같은 애매한 표현은 피한다.
- 장애학생의 신체를 먼저 잡지 않고, 자신의 팔꿈치 부분을 장애학생이 잡게 한다. 팔을 잡은 뒤에는 갑자기 돌거나 움직이지 않는다.
-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장소에 접근할 때는 우선 멈춰 설명한다.
- 장애학생이 잠깐 기다려야 하는 상황에서는 벽이나 설치물에 기대어 서 있을 수 있게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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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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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이블 위의 촛불, 꽃병 같은 것은 멀리 놓는다.
- 메뉴를 결정할 때 메뉴의 종류와 가격을 읽어준다.
- 식사하기 전 수저가 있는 곳과 무슨 음식이 담겨져 있는지 설명해주고, 음식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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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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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자료나, 필기, 과제물 등은 메일로 주고받는 것이 좋다.
- 조별학습 시, 장애학생이 소외 받지 않도록 의견을 묻거나 발언권을 챙겨주는 등 적절한 배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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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 |
학습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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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님의 입모양을 잘 볼 수 있고, 소리가 잘 들리는 강의실의 앞쪽 자리에 앉는 것이 좋다.
- 강의시간 중 전달되는 중요한 공지는 따로 메모하여 전달해준다.
- 설명이 필요할 때에는 천천히 바른 입모양으로 설명한다.
- 토론 및 발표시간에는 장애학생이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해야하며, 장애학생의 발표에 필요한 지원을 한다.
- 수업이 끝난 후 장애학생이 강의시간에 놓친 내용을 설명해주고, 설명이 불가능할 경우 필기노트를 보여주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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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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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하고 약간 느린 속도로 간략하게 이야기한다.
- 식사하기 전 수저가 있는 곳과 무슨 음식이 담겨져 있는지 설명해주고, 음식의 위치는 시계방향으로 설명한다.
- 이야기 도중 벨소리가 울린 경우에는 상황을 알려준다.
- 청각장애인이 오래 얘기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며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함부로 추측하지 않는다.
- 중요한 내용은 반복하여 말하거나 손짓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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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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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학생이 잘 듣지 못한다고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
- 전달사항은 전화보다는 문자를 사용하여 알려준다.
- 장애학생과 함꼐 있을 때 소리로 인한 일이 생겼을 경우 도우미학생이 먼저 행동한 후 상황을 설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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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 |
학습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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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낮이 책상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먼저 책상높이를 조절 후 착석을 도와준다.
-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학생을 위해 적당한 자리를 확보해 주도록 한다.
- 필기가 불편할 경우 수업노트 복사등의 학습자료 제공이 필요하다.
- 장애학생이 특정좌석을 원하지 않으 경우 가급적 강의실 출입문과 가까운 자리에 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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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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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학생의 걸음에 맞춰 걸어야 하며, 계단을 오를 때나 턱이 있는 곳 등 지지대가 필요로 할 때에는 팔이나 고정물체를 잡게 한다.
- 출입문이나 엘리베이터 이용 시 장애학생의 신체를 잡아주는 것보다 문을 잡아주는 것이 더 좋다.
- 장애학생이 넘어졌을 때 도움이 필요한지 묻고 필요할 경우 장애학생이 도우미학생의 팔을 잡고 일어서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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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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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휠체어 사용 시, 움푹 패인 곳이나 질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고, 계단을 오를 때나 턱이 있는 곳에서는 휠체어를 뒤로 뉘어 앞바퀴가 들리도록 하여 밀고, 내려올 때에도 앞바퀴가 들리도록 한 상태로 내려온다.
- 전동휠체어 사용 시, 별 다른 도움은 불필요하지만, 경사가 심하여 모터의 힘이 약할 때나 바닥이 미끄럽거나 울퉁불퉁하여 바퀴가 잘 구르지 않을 때에는 도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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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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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탁과 의자의 공간이 넓은 곳을 선택하고, 출입문에서 멀지 않은 테이블에 앉는 것이 좋다.
- 손과 팔에 장애가 있는 사람은 고기를 잘라주거나 반찬의 배열을 편하게 해주어 음식을 먹기 좋게 해주고, 급식식당에서는 식판을 대신 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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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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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학생과 만나기 위해 장소를 정할 때에는 그 장소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이 설치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 장애학생의 보장구들을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장애학생에게 닿지 않는 곳으로 옮기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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