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현대 사회는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이제 바야흐로 극도의 다원화 사회가 우리 앞에 열리고 있다. 세계화정보화로 특징지어지는 이 변화의 와중에서 끊임없이 자기를 혁신할 수 있는 창의적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교육연수원은 교원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교육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새로운 교과내용과 교수법 연구?개발을 통해 일선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교육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기본운영방침>

- 폭 넓은 연수 기회의 부여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연수 강화

- 연수 운영의 내실화와 질 제고

- 수요자 중심 연수운영(현장요구를 반영하는 연수 프로그램 운영 강화)

<연혁>

-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에 의해 중등교원의 재교육과 연수를 위해서 1995614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사범대학에 중등교육연수원으로 설립되었음.

- 2008729일 사범대학부설 교육연수원으로 명칭변경

<운영현황>

21세기에는 국가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가운데 모든 국가가 국제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을 비롯한 사회의 모든 분야에 새로운 개혁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과정에서 중등학교의 교육과정도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적합한 방향으로 개편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육일선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수교육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그동안 많은 분야에서 학문적 업적을 이룩한 단국대학교에서는 대학교육을 위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시키는 중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 자격연수 및 각종 직무연수를 통한 새로운 학문적 지식을 전달하여 중등교육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사범대학부설 교육연수원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